생애 교육 불평등이란?
1. 개념 : 귀속적 요인에 의해 야기된 생이주기의 각 단계에서 형식, 비형식 교육에서의 차이가 해당 단계를 포함한 이후 단계에서의 성취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쳐 구조화된 불평등으로 이어지는 현상
즉, 교욱 불평등이 학교를 다닐 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졸업 후의 성과나 삶의질, 나아가 자녀 세대의 교육 경험으로 전이되는 현상을 말한다.
2. 주목할 점 : 생애 교육 불평등의 원인을 개인의 수준의 노력이나 결함에 귀인함으로써 구조적 차원에서 비롯된 생ㅇ애 교육 불평등의 원인을 직시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생애 교육 불평등의 최근 양상
1. 질적 차별화
: 최종학력 보다는 같은 단계의 학교급 내에 존재하는 질적 차이를 바탕으로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이 유지되는 현상
ex) 대학 진학 여부보다 진학한 대학의 서열이나 전공, 사회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동원할 수 있는 자신의 자본의 차이가 삶의 질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
2. 양극화
: 중간집단이 줄어드는 대신 상 · 하 양극단에 위치한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집단 내 동질성과 집단 간 이질성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상하위 계층간 간극은 증가하는 반면 이동성( = 불리한 가정배경을 극복하고 높은 교육적 성취를 달성할 가능성)은 감소하고 있다.
ex) 사교육비 투자의 양극화
3. 다중격차
: 다양한 불평등 영역이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를 강화시켜 개별 영역의 불평등이 '매듭이 없는 사슬'처럼 엉겨 붙어 있는 상태
즉, 주거, 문화, 자산, 교육 등의 다층적 불평등이 서로 엮여 불평등이 대물림 되는 것
ex) 월평균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사교육비 지출이 늘고 사교육비 지출이 많을수록 자녀들이 높은성적을 거둬 교육의 격차가 심해지는
4. 불평등 정당화 이데올로기의 확산
: 현존하는 불평등의 원인을 개인의 노력 및 능력 부족 등에 귀인하도록 하는 이데올로기가 다수의 사회 구성원에게 내면화되어 있는 상태
생애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제안
1. 교원들의 구조적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학습의 강화
2. 단일기회구조 모델의 기회다원주의 모델로의 전환 - 특정한 나이에 특정한 관문을 통과한 사람들만 안정적으로 보장된 인생 경로를 밟아갈 수 있게 설계된 단일기회 구조 모델을 어떤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인간적 존업을 잃지 않도록 보장하는 기회다원주의 모델로 전환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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