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사회학

평생교육, 다문화 교육

수핫🔥 2024. 9. 30.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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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1. 개념

 (1)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친 수직적 교육과 가정 · 학교 · 사회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수평적 교육을 통합한 교육

 (2) 랭그랑의 평생교육

  ① [평생교육]을 통해 평생교육은 학습자가 필요한 때면 언제든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앎과 삶이 통합된 학습의 지원을 강조했다.

    ㉮ 수직적 차원의 통합 ( 전 생애성 ) : 교육기회의 통합, 생활주기에 있어서 연계 통합 → 인생의 모든 단계에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재분배

    ㉯ 수평적 차원의 통합 ( 전 사회성 ) : 교육자원의 통합, 생활공간에 있어 연계 통합 → 가정, 학교, 사회 교육에 관한 등가치적 인식

 

 

 

2. 평생교육의 필요성

 (1) 개인의 평생학습권 보장

 (2) 지식의 폭발적 증대와 지식 수명의 단축

 (3) 기술혁신과 직업사회의 급격한 변화

 (4)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빠른 변화

 

 

 

3. 평생교육 접근모형

 (1) 학습사회론적 접근

  ① 학습사회 : 모든 사람이 언제, 어느 때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육의 목표를 인간가치 실현에 두는 사회

 

  ② 허친스

    ㉮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정신적 계발을 통해 인간을 계발 하는 것, 즉 인적자원이 아닌 인간이 되게 하는 것.

    ㉯ 현재의 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고 노동으로부터 분리된 여가를 통해 미래의 인격을 형성하는 자유교육을 추구해야 한다.

    ㉰ 자유교양교육을 주장

 

  ③ 카네기 고등교육위원회

    ㉮  노동과 직업교육을 중심에 두는 학습사회화 주장

    ㉯ 자유교양교육을 중시한 허친스와 달리, 생활의 중심을 노동에 두고 직업교육을 포함하는 광의의 입장에서 학습사회론을 전개하고 있다.

 

  ④ 유네스코 21세기 세계교육위원회 종합보고서 - 4개의 학습기둥

    ㉮ 알기 위한 학습 

      ⓐ 개개인의 삶에 의미를 주는 살아 있는 지식의 습득을 위한 학습

      ⓑ 보편화되고 객관적인 지식의 습득보다 실생활의 문제해결과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을 의미한다.

      ⓒ 교양교육, 전문교육,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과 같은 '지식교육'

 

    ㉯ 행동하기 위한 학습

      ⓐ 개인의 환경에 대한 창조적인 대응능력의 획득에 대한 학습

      ⓑ 학교의 지식이 사회의 작업장으로 전이되는 과정으로, 앎으로서의 학습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의 학습이다.

      ⓒ 체험활동과 같은 '직업교육'

 

    ㉰ 함께 살기 위한 학습

      ⓐ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학습

      ⓑ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배우는 것

     

    ㉱ 존재하기 위한 학습

      ⓐ 교육목표를 개인의 인격 완성에 두고, 개인의 인성을 잘 숙성시키고 도덕적 자율성 신장과 책임감을 함양하는 학습

      ⓑ 자신의 문제를 풀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의 책임을 모두 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학습

    

 

 (2) 순환교육론적 접근 ( OECD 교육혁신센터의 순환교육 )

  ① 정규교육을 마친 성인이 언제든지 직업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존의 학교교육 시스템과 직업능력 계발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한 유기체제

  ② 학습과 일 사이의 긴밀한 연계를 강조한다

  ③ 직업 - 교육, 일-여가를 반복하는 교육정책

 

 

 (3) 대안교육론적 접근

  ① 일리치 : 학습망을 통한 학습

  ② 프레이리 : 비판적 문해교육을 통한 인간해방

 

 

 

4. 평생교육의 실현

 (1) 평생교육의 방향

  ① 노울즈의 안드라고지

    ㉮ 인간은 점차 자기 주도적으로 성숙하므로 교사는 이러한 변화를 자극하고 지도해야 할 책임이 있다.

    ㉯ 실제 생활에 관련된 문제를 대처해 나갈 필요성을 느낄 때 학습이 가능하다.

    ㉰ 교육은 학습자가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는 과정이다.

  ② 학습자 중심 : 성숙한 개인으로서의 학습자가 자신이 배우기를 원하는 것을 원하는 장소와 방법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자유가 허용되어야 한다.

  ③ 학습 다양성 : 일반교양교육뿐만 아니라 직업기술의 습득, 직업능률의 향상, 직업적응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이 개설되어야 한다.

  ④ 교육기회의 개방 : 각종 교육의 기회가 개방되어 누구나 배우고자 하는 것을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장소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평생학습의 강조점

  ① 적응적 학습 : 변화하는 환경에 반응하거나 대처하는 학습 

  ② 예견적 학습 : 미래의 결과를 예견하고 이에 대처하는 학습

  ③ 메타학습 :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학습

  ④ 실천학습 : 실제 상황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학습

 

 

 (3) 평생학습 방법의 원리

  ① 자기 주도성 :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을 관리한다.

  ② 상호성 :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 대등한 상호작용적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③ 다양성 : 다양한 교육방법과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④ 원격성 : 기존 교육체제에 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

 

 

 (4) 평생학습 방법

  ① 메지로우의 관점전환학습

    ㉮ 개념사고와 신념체계가 고정되어 있는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체계나 관점에 의문을 제기하게 하는 극적인 사건 또는 점진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제한적인 참조체계를 전환하여 좀 더 포용적이고, 분별력 있고, 개방적이고, 성찰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이끄는 구성주의적인 학습

    ㉯ 자신을 구속하는 자기 신념, 태도, 가치로부터 자신을 해방하는 것

    ㉰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과정을 집중적으로 규명한다.

 

  ② 노울즈의 자기 주도적 학습

    ㉮ 학습의 전 과정(학습목표, 계획, 내용선정, 방법선택, 평가)을 학습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진행하는 학습 - 메타인지를 중요시한다.

    ㉯ 학습자의 자율성 · 자발성 · 자주성을 중시한다.

    ㉰ 학습하는 방법과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중시한다.

    

  ③ 레반즈의 실천학습

    ㉮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갖춘 일련의 팀을 통해 실제 업무상의 문제를 분석하고 실천계획을 계발하는 학습 과정

    ㉯ 경험적 학습, 창조적인 복잡한 문제해결, 관련된 지식의 획득, 공동학습 그룹 지원 등의 활동들로 구성된다.

    ㉰ 실천을 통한 학습 강조

 

 

 (5) 평생교육 구현방안

  ① 기초 문해교육 : 읽고, 쓰고, 셈하기 등의 문해교육

  ② 기능 문해교육 : 현대 사회의 전반적인 문화 이해력 향상을 위한 교육

  ③ 학점은행제 :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

  ④ 전문인력 정보은행제 : 강사에 대한 인적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 및 관리하는 제도

  ⑤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 담당 전문인력

    ㉮ 평생교육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요

 (1) 다문화사회에서의 교육불평등 이론

  ① 문화 실조론 (동화주의)

    ㉮ 학업성취의 격차는 학교학습에 필요한 문화적 경험 부족과 그로 인한 인지능력, 언어능력의 결손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이론

    ㉯ 학습결손 극복방안 : 불우계층에 대한 보상교육 프로그램 진행

   

  ② 문화 다원론 (다원주의)

    ㉮ 학교가 특정계층의 문화를 가르침으로써 그 문화와 다른 문화권에서 살아 그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의 학업성취가 낮게 나타난다는 입장

    ㉯ 학습결손 극복방안 : 학교의 교육과정이 특정한 집단의 것으로 편향되지 않고, 여러 집단의 문화를 균형 있게 다뤄야 한다.

   

 (2) 다문화교육 개념

  ① 다양한 인종, 민족, 계층, 문화 집단 학생들의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

  ② 자기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타 문화에 대해 개방적 · 이해적인 태도를 길러 미래의 문화사회에 적응하게 만드는 교육

 

 (3) 다문화교육의 목표

  ① 자기 이해의 심화를 추구한다 :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문화의 관점을 통해 자신의 문화를 바라보게 함으로써 자기 이해를 증진시킨다.

  ② 학생들이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습득하는 것을 추구한다.

  ③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인종적 · 신체적 · 문화적 특성 때문에 겪는 고통과 차별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다문화교육의 내용

  ① 문화 : 각 문화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 타문화에 대한 이해 · 존중 기르기, 타문화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 기르기

  ② 협력 :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 및 협동능력 증진하기, 의사소통능력 기르기

  ③ 편견 : 선입견, 편견, 고정관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④ 정체성 : 개인의 정체성 및 집단 정체감 형성하기

  ⑤ 평등 : 국가, 민족, 성, 능력, 계층에 대한 평등한 신념 형성하기

  ⑥ 다양성 : 다양한 개인과 집단의 존재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 갖기

  ⑦ 인권 : 인간으로서 당연한 기본권리 찾아보기, 차별 배제하기

 

2. 다문화 교육의 여러 관점

 (1) 동화주의적 관점

  ① 문화적 소수집단을 주류의 문화로 통합시키는 과정으로서 동화를 강조

  ② 주요 목적 : 문화적, 인종적, 민족적 소수집단의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잊고 주류 사회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지원하는 것

  ③ 다문화교육 실행 방안 : 소수자 적응교육 - 기초학습능력, 한국어 교육, 한국문화적응 교육 등을 추가적으로 시행하여 한국 사회에 대한 적응을 유도한다.

  ④ 한계 : 소수 집단 구성우너에게 주류 집단의 정체성을 '보편적인 것'으로 강요하고 문화적 소수자로 하여금 자신이 속한 집단의 문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자기분열적인 자아관을 가진 사회구성원을 만들어 낼 위험이 있다.

 

 (2) 문화다원주의

  ①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관점

  ② 자신이 동의하거나 수용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이질적인 다른 소수집단의 문화를 사회적으로 관용하자는 허용적 태도

 

 (3) 다문화주의

  ① 한 국가 안에서 소수자들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불평등을 없애려는 정책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다양성과 사회통합을 함께 추구하는 입장

  ② 소수 집단의 공적, 사회적 인정과 그 방법에 초점을 둔다.

  ③ 여러 문화가 서로 평등하게 공존해야 하고 정치적으로 열세일 수 있는 소수 문화를 보다 의식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에서 문화다원주의와 차이가 있다.

  

 (4) 세계시민주의

  ① 서로 다른 문화집단의 공통적인 정체성에 보다 주목하는 관점

  ② 세계적 차원의 평화, 환경, 인권 등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시도들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문제들은 초국가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별 국가의 이해관계를 넘어서 ㄴ세계적인 연대와 협력이 요구됨

  ③ 세계인이 하나의 지구공동체에 대한 의식을 갖고 국제적 이슈를 해결하는데에 참여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다문화교육 이론

 (1)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과정과 방향

  ① 다문화교육의 방향 (5가지 차원)

    ㉮ 내용통합 : 다양한 집단과 구성원의 역사, 문화, 가치와 관련된 내용을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 지식 구성 과정 : 암묵적인 문화적 관심 및 편견이 지식의 구성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지식에 대한 비판적 해석 능력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 편견감소 : 교수법과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른 문화에 대해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태도 및 가치를 갖도록 해야 한다.

    ㉱ 평등한 교수법(공평한 교수법) 활용 : 다양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사용해야 하고 다양한 인종, 문화, 사회계층을 가진 학생들이 평등한 학업성취를 위한 교수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 학교문화와 조직 : 다양한 배경을 지닌 학생이 학교에서 교육적 평등과 문화적 능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교문화와 조직을 재구성해야 한다.

   

  ② 다문화 교육과정 개혁에 대한 접근법

    ㉮ 기여적 접근법 : 기존 교육과정의 구조를 유지한 채 소수집단이 주류 사회에 기여한 점을 부각하여 자긍심을 갖도록 하고자 소수 집단의 영웅, 명절, 문화요소 등을 교육과정에 삽입하는 것

    ㉯ 부가적 접근법 : 기존의 교육과정의 구조를 유지한 채 소수 집단에 관련된 민족적 내용, 주제, 관점을 교육과정에 첨가하는 것

    ㉰ 전환적 접근법 : 기존 교육과정의 근본적인 구조를 변혁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 개념, 주제들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조를 변형하는 것. 

    ㉱ 사회적 접근법 : 전환적 접근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며 학생들이 중요한 이슈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실천하도록 요구하는 것

 

4.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다문화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적절한 지식, 태도, 기능을 습득한다. (2) 수업시간에 사용할 학습 자료에 차별적 요소가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개선한다.

 (3) 수업에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만든 여러 자료를 활용하고, 그들의 견해에 관심을 갖는다.

 (4) 교사의 기대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그들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격려해 준다.

 (5) 협동학습으로 수업시간에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어울려 학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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