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사회학

구교육사회학 / 기능이론, 갈등이론

수핫🔥 2024. 9. 26.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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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이론

1. 개념

 (1) 사회의 핵심요소

  ① 구조와 기능  : 사회는 유기체와 같이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의 각 부분은 사회 전체의 존속을 위해 각각의 고유한 기능을 수행한다.

  ② 통합 : 사회의 각 부분들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있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는다.

  ③ 안정 : 사회는 항상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④ 합의 : 사회의 중요한 가치나 신념체계에 대하여 사회 구성원들 간의 합의가 이루어져 있으며, 합의는 기본적으로 가정이나 학교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2)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이론의 주요 주장

  ① 학교교육은 전체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와  학생이 사회에 나가 역할수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개개인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선발 · 배치 기능을 수행한다.

  ② 교육은 위대한 평등장치이므로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고,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차등적 보상이 주어지며, 그 결과 사회적 지위와 계층이 분화된다. → 따라서 원활한 학교교육을 위해서는 기회의 평등, 업적주의가 전제되어야한다.

  ③ 가정의 사회 · 경제적 지위가 낮아도 학교교육에서의 공정한 경쟁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세대 내의 사회적 지위 이동을, 사회적으로는 사회적 평균 및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

 

 

 

2. 주요 학자

 (1) 뒤르켐 - 도덕 사회화 이론

  ① 교육의 개념

    ㉮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강조

    ㉯ 학교교육의 목표는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가르치는 보편적 사회화를 통해 아노미를 극복하고 도덕적 사회화를 달성하는 것

 

  ② 사회화 유형

    ㉮ 보편적 사회화 :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인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 시키는 것 → 보편적 사회화를 통해 그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 특수적 사회화 : 특정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가치와 규범, 능력을 새로운 세대에게 내면화 시키는 것 → 사회가 분화하고 발전함에 따라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적 사회화의 관계 : 사회가 분화됨에 따라 다양한 특수적 사회화는 불가피하지만, 그럴수록 사회 전체의 동질성 유지를 위한 보편적 사회화는 필수적이다.

 

 (2) 파슨스 - 사회화 기능론

 ① 교육의 개념

    ㉮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의 인력배치기능을 부각시킴으로써 사회적 선발기능을 강조하였다.

  

  ② 학교의 사회적 기능

    ㉮ 역할 사회화 : 아동이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수행에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학습하는 것 ( ≒ 뒤르켐의 특수사회화)

    ㉯ 사회적 선발 : 학업성취도를 인지적 측면과 인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그 성취도에 따라 성인 사회의 직업적 역할이 분배되는 것으로 보았다.

    

(3) 드리븐 - 규범적 사회화

   ① 교육의 개념

    ㉮ 학교에서 학생들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생활하는 데 요구되는 네 가지 사회규범을 습득한다고 보았다.

    ㉯ 사회화를 사회적 규범의 내면화로 규정하였다.

 

  ②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하게 되는 사회적 규범

    ㉮ 독립성 : 학생들이 과제를 스스로 수행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배우는 것

      - 학교에서 과제를 스스로 처리하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게 함으로써 습득된다. 

    ㉯ 성취성 : 사람은 자기의 노력이나 의도보다는 성과에 따라 대우받는다는 것을 배우는 것 

      -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과제를 수행햐아 한다는 전제를 받아들이고 그 전제에 따라 행동할 때, 그리고 최선을 다해 습득한 성취는 가치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때 습득된다.

    ㉰ 보편성 : 모두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규범을 배우는 것

      - 동일 연령의 학생들이 같은 학습 내용과 과제를 공유하면서 습득된다.

    ㉱ 특수성 : 특별히 인정되는 예외적 상황이 있을 때 그에 맞게 규칙을 적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

      -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에 대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때, 장애가 있는경우나 아파서 입원하는 경우, 학교 대표팀의 일원으로 경기에 출전하게 되는 경우와 같이 특별히 인정되는 경우에 다른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습득된다.

 

 

 

3. 기능이론의 주요이론

 (1) 기술기능이론

  ① 사회 기술을 발전으로인해 고수준의 기술을 필요로하는 직업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학교교육이 팽창하게 된다고 보는 이론

  ② 한계점 : 과잉학력현상으로 인해 직장에서 대학 전공과 관련 없는 일을 하거나, 학력수준에 비해 낮은 직업에 종사하는 현상을 설명하지 못한다.

 

 (2) 인간자본론

  ① 교육을 통해 사회 · 경제 발전에 필요한 인적 자본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

  ② 교육을 인간 자본에 대한 투자로 본다.

 

 (3) 근대화 이론

  ① 사회가 근대화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근대적 가치관을 지녀야 하고 이는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한다는 이론

  

 (4) 발전 교육론

  ① 교육을 국가의 정치 · 경제 · 사회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하는 이론

  ② 교육의 외재적 기능을 중시

 

 

4.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

 (1) 인간을 수동적 · 사회 종속적 존재로 파악한다.

 (2) 사회개혁보다는 기존질서 범위 내에서 안정을 지향하는 보수적 입장을 취한다.

 (3)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여 인성교육 또는 전인교육을 소홀히한다.

 (4) 개인의 개별성보다는 공통성, 유사성을 강조함으로써 학교교육을 규격화한다.

 (5) 교육의 본질적 기능보다는 수단적 기능을 중시한다.

 

 

 

갈등이론

1. 개념

 (1) 사회의 핵심요소

  ① 갈등 : 모든 사회는 언제나 불일치와 갈등 속에 있으며, 갈등은 사회진보의 원동력이다.

  ② 변화 : 모든 사회는 언제나 변화의 과정에 있다.

  ③ 강제 : 모든 사회는 그 구성원의 일부에 대한 다른 일부의 강제에 토대를 두고있다. 강제는 권력집단이 피지배집단을 통치하고 일시적인 안정과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수단이다.

  

 

 (2)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이론의 주요 주장

  ①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고 주입하며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재생산하기 위한 수단이다.

  ② 교육은 특정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며,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전수한다.

 

 

2. 갈등이론의 주요이론

 (1) 보울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①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재생산하는 도구이다. - 경제적 불평등에 따라 교육의 불평등이 이어지고 다시 경제적 불평등이 재생산된다.

  ② 차별적 사회화 : 학교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의 계급적 위치에 기초한 성격적 특징을 차별적으로 사회화시킨다. 즉 지배와 종속의 사회관계를 학생들에게 내면화시킨다.

  ③ 대응이론 : 학교가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재생산할 수 있는 것은 학교교육과 경제적 생산체제가 서로 대응하기 때문이다.

경제적 생산체제 학교교육
노동자가 자신의 작업 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다. 학생이 자기가 배워야 할 교육과정을 스스로 선택할 수 없다.
노동은 외적 보상인 임금 획득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은 성적, 졸업장과 같은 외적 보상을 목적으로 한다.
노동현장은 분업화되어 노동자에게 나누어진 업무를 부여한다. 학교는 계열을 구분하고 지식을 과목별로 잘게 나눈다.
여러 직급별 단계가 존재한다. 학년이 구분되고 다양한 교육수준이 존재한다.

 

 

 (2) 종속이론

  ① 제국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하는 입장으로 한 나라의 정치 · 경제가 타국에 종속되어 있으면 학교교육도 타국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는 이론

  

 

 (3) 급진적 저항이론

  ① 교육을 통한 의식화 및 인간성 해방을 강조

   -반교육적 현상 예시 : 물질만능주의, 인간소외, 비인간화 등

 

  ②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론

    ㉮ 전통적 학교교육에서의 은행저금식 교육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문제 제기식 교육을 통해 피지배집단으로 하여금 불평등 구조를 타파할 수 있는 힘을 육성할 것을 주장

 

    ㉯ 피지배층은 외부 권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명령에 복종하며 의식을 억압당하는 '수동적 의식'을 발전시켰으며, 사회 전반적으로 '침묵의 문화'가 발달하게 되었다.

      ⓐ 침묵의 문화 : 억압자가 피억압자를 지배하여 선택능력을 잃어버리고 언어와 논리, 비판과 탐구, 사고와 표현 또한 뺏겨 억압자의 문화, 행동양식, 가치관을 내면화한 채 살아가게 된 문화 종속 상태

 

  ㉰ 은행 저금식 교육 

      ⓐ 학생이라는 텅 빈 저금통장에 교사가 지식이라는 돈을 저축하는 식의 교육

      ⓑ 교사와 학생의 관계까 일방통행적이다.

      ⓒ 학생은 무지하고 무능하므로 언제나 교사를 통해서만 세상을 접할 수 있다.

 

    ㉱ 문제제기식 교육

      ⓐ 교사와 학생이 수직적 관계가 아닌 공동탐구자로서의 동등한 관계를 맺는 교육

      ⓑ 교육목표 : 억압적 상황을 인식하고, 그런 억압이 해소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것

      ⓒ 교육방법 : 교사와 학생이 태화를 통해 함께 지식을 탐구하는 것

      ⓓ 교사는 교사대로 가르치는 일을 통해서, 학생은 학생대로 배우는 일을 통해서 각각 배우고 성장하게 된다.

     

  은행저금식 교육 문제제기식 교육
교육목적 · 지배문화에 종속, 지배이데올로기의 유지 존속
· 사회구조의 유지
·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 비판
· 자유와 해방을 위한 교육
학생관 · 미성숙자, 방관자
· 수동적 존재
· 비판적 사고자
· 자율적 존재
교사-학생관 · 주체-객체
·예금주-통장
· 주체-주체
교육방법 · 수종적 전달, 주입 ·능동적 탐구, 대화적

 

  ③ 일리치의 탈학교론 

    ㉮ 현대사회에서 교육이 학교제도에 의해 독점됨으로써 나타나는 반교육적 현상을 비판하며, 교육이 본연의 모습과 기능을 되찾기 위해서는 학교제도가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

    ㉯ 대안책 : 학습망

      ⓐ 현재의 획일적인 학교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난 학습의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과정

      ⓑ 모든 사람들이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학습하거나 가르치는 기회를 평등하게 향유할 수 있다.

      ⓒ 배우기를 회유하거나 강제하는 교사를 고용하는 대신 학생들의 자발성에 의존하며,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실제 세계와의 새로운 결합방식을 제시한다.

 

    ㉰ 학습망을 만들기 위한 요소

      ⓐ 학습자료망 : 학습자가 학습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자망 :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자들의 인명록을 갖추어 놓는다.

      ⓒ 기술교환망 :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인명록을 갖추어 기술 교환이 가능하도록 한다.

      ⓓ 동료연결망 : 함께 학습하고 싶은 동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4) 지위 경쟁 이론

  ① 학교교육의 팽창과정을 지이, 권력 및 명예를 위한 집단 간의 경쟁의 결과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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