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 목표중심모형 (합리적 모형)
1. 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_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 계획을 세울 때 반드시 대답해야 하는 4가지 질문
(1)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교육목표 설정
(2) 이런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학습경험들을 제공해야 하는가? → 학습경험 선정
(3) 이런 학습경험들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학습경험 조직
(4) 의도한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 결과 평가
2. 교육과정 개발 절차
(1) 교육목표 설정
① 잠정적 목표 설정 자원 : 교육목표의 타당성 조건
㉮ 학습자의 심리적 요구 : 교육목표는 학생의 흥미, 필요, 요구 등을 반영해서 설정한다.
㉯ 사회적 요구와 가치 : 교육목표는 사회적 필요나 요구에 부합되게 설정한다.
㉰ 교과 전문가의 견해 : 교육목표는 교과 관련 전문가들 (교사, 학사 등)에게 수요 될 만한 타당성이 있도록 설정한다.
↓
② 목표 거름체
㉮ 교욱철학 (제1의 체) : 교육적으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 교육심리학(제2의 채) : 학습자가 잠정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
↓
③ 구체적 목표 진술 방식 및 원칙
㉮ 목표 진술 방식 : 이원 목표 분류 → 내용차원 (교육내용, 학습경험) + 행동 차원 ( 도착점 행동)으로 나누어서 진술하는 것으로 행동목표로 진술한다.
㉯ 목표 진술 원칙
ⓐ 포괄성 : 학습자의 사소한 행동이 아니라 보다 폭넓은 행동특성의 변화를 포함해야한다.
ⓑ 일관성 : 목표가 서로 논리적 모순이 없고 철학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실현 가능성 : 교육활동을 통해 실현가능해야 한다.
(2) 학습경험 선정
① 학습경험이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이 겪어야 할 경험
② 학습경험 선정 원리
㉮ 기회의 원리 : 교육목표 달성의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 만족의 원리 : 학습자가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이어야 한다.
㉰ 학습 가능성의 원리 : 학습자의 현재 수준에서 성취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즉, 학습자의 현재 학습능력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 :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 : 하나의 학습경험을 통해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학습경험 조직
① 학습경험 조직 원리
㉮ 통합성 : 학습경험을 수평적으로 관련지어서 조직하는 것, 서로 다른 교육내용 간의 상호 관련성
㉯ 계속성 : 일정기간 동안 교육내용이 반복되도록 조직해야 한다. (동일내용 단순반복)
㉰ 계열성 : 동일한 내용을 수준 높여서 점차 폭과 깊이를 더해 가도록 조직해야한다. (동일내용 다른 수준 반복, 동일한 내용의 양적 확대 · 질적 심화)
(4) 평가
: 평가의 준거는 교육목표이며, 평가를 통해서 밝혀야 할 사항은 교육목표의 달성도이다.
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특징
(1) 합리적 모형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일련의 절차를 제시하고 있어서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을 가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2) 목표중심 모형 : 교육과정의 요소 중에서 교육목표를 가장 중시한다.
(3) 평가중심 모형 : 목표 그 자체가 평가의 준거가 된다.
(4) 가치중립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에서 특정 가치나 이념을 배제하고 가치중립적인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5) 처방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자가 따라야 할 실제적인 절차를 제시한다.
(6) 연역적 모형 : 전체 교과에서 단원의 개발로 진행된다.
(7) 선형 모형 :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하는 일정한 방향을 가진다. (=직선형 모형)
4. 장점
(1) 어떤 수준이나 어떤 교과에서도 활용 · 적용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처방으로 인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5. 단점
(1) 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고 있어서 내용을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시킨다.
(2)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회피하고,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제시하지 않는다.
(3) 목표를 구체화하여 미리 설정하기 때문에 수업 진행 과정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부수적 · 확산적 목표 (=표현적 결과)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4) 학생의 흥미, 필요,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타바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 확장모형, 교사중심 모형
1. 개발절차
(1) 시험적 교수 · 학습 단원 생산
① 요구진단 : 학습자의 현재 상태와 목표 수준의 격차 확인
② 목표설정
③ 내용선정
④ 내용조직
⑤ 학습경험선정
⑥ 학습경험 조직
⑦ 평가내용 · 방법 · 수단 결정
⑧ 균형과 계열성 검증 : 단원 사이의 일관성, 학습경험 조직의 흐름을 검증하는 것
※ 학습내용 vs 학습경험
· 학습내용 :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
· 학습경험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실제로 겪어야 하는 경험
(2) 시험 단원 검증
① 목적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학년 수준들과 다른 교과영역들로 확대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창출
② 앞에서 개발한 시험적 단원의 교수가능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른 수준의 학년이나 교과영역에 확대 적용해 보는 과정
(3) 개정 및 통합
① 개발된 단원들을 개정하고 통합하여 모든 유형의 학급에도 잘 맞는 보편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단계
② 단원들은 다양한 특징을 지닌 학습자들의 요구와 능력, 서로 다른 교육자원, 서로 다른 교수형태에 맞추어 수정이 거듭되어야 온갖 형태의 교실상황에서 쓰일 수 있다.
(4) 구조개발
① 여러 개의 단원을 구조화하여 전체 범위와 계열성을 검증하는 단계
(5) 새 단원 정착 및 확산
① 새 단원을 교실수업에 본격적으로 투입 · 정착시키기 위해 교사들의 현직연수를 확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2. 특징
(1) 교사중심 모형 : 교육과정이 교사에 의해 만들어지는 현장지향적이다.
(2) 귀납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이 단원 개발에서부터 교과 형성으로 진행된다.
(3) 처방적 모형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를 상세히 제시한다.
(4) 역동적 모형 : 계속적인 요구진단을 통해 교육과정 요소들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3. 장점
(1)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을 개발하므로 실제 수업 수준에 적합한 구체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하다.
(2) 계속적인 요구진단을 통해 학생의 요구를 교육과정 개발에 계속 반영해 나가므로 학생의 요구나 필요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하다.
4. 단점
(1) 개별 교과를 가르침으로써 개별 교과의 시야에 매몰되어 전체 교육과정을 못 본다.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개요
(1) 개념 : 학습자와 사회의 특성 및 요구 분석 과정을 소홀히 하는 타일러 모형의 단점을 보완한 교육과정 개발모형
(2) 상황분석 단계 추가 : 교육과정 계회에서 '상황분석'의 단계를 추가함으로써 학생 · 교사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함.
(3)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 (역동적 모형) 제시 : 교육과정 개발자는 순서에 상관없이 어느 단계에서나 시작이 가능하며,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
2. 교육과정 개발절차
(1) 상황분석 : 상황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① (학교) 외적 요인 : 부모의 기대, 사회의 요구 · 가치, 인간관계, 문화, 교육체제의 요구, 변화는 교과 성격
② (학교) 내적 요인 : 학생의 적성 · 능력, 교사의 가치관 · 태도 · 경험 · 지식, 학교 시설, 교육과정 내에 존재하는 어려움
(2) 목표설정 : 상황분석에 기초하여 예상되는 학습결과를 진술
(3) 프로그램 구축 : 교수 · 학습 활동의 설계, 수단 · 자료의 구비, 적절한 학교시설 구비, 인사배치와 역할 분담, 시간표 짜기 등을 한다.
(4) 판단과 실행 : 교육과정의 변화가 일으키는 문제를 예측, 판단하고 실행한다.
(5)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3. 특징
(1) 역동적 · 상호작용적 모형 : 학생, 교사, 지역사회, 학부모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발전적으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역동적 · 상호작용적인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다.
(2) 학교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모형
(3) 학교 현실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모형 : 학교 현실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므로 학교 현실을 가장 잘 반영하고 실행 가능성이 높다.
4. 장점
(1) 교육과정 개발자들의 자율성과 창의성 발휘를 중시하므로 자율적이며 창의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하다.
(2) 학교의 현실이나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므로 학교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5. 단점
(1) 교육과정 개발의 역동성으로 인해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이 크다.
(2) 목표설정을 소홀히 함으로써 어디로 나아가는가를 분명하게 이해하기 힘들다.
던킨과 비들의 교실 내 수업과정 연구모형
1. 교육과정 개발 모형도
전조변인(개인변인) | → | 과정변인 | → | 결과변인 |
상황변인(맥락변인) |
2. 변인 설명
(1) 독립변인
① 전조변인 : 교수자의 형성적 경험 ( 교수자로 성장하기까지의 사회적 형성 배경 ex 사회계층, 연령, 성별), 교수자의 훈련 경험, 교수자의 특성
② 상황변인
㉮ 학습자 변인 : 학습자의 형성적 경험, 학습자 특성
㉯ 물리적 환경 변인 : 학교와 지역사회, 교실 특성
(2) 과정변인 :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수자와 학생의 모든 행동, 상호작용
(3) 결과변인 : 학습자의 행동 변화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 모형
1. 개요
(1) 백워드 설계 모형 :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과 비교할 때 2단계와 3단계의 순서가 역전되어있는 모형이다. 평가를 수업설계의 첫 단계로 강조하는 일은 학생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해 주고 교육과정에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어떤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다.
(2) 학생 이해력 신장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설계모형이다.
(3) 학습목표 달성 정도의 확인에 유용하다. : 목표를 마음속에 품고 시작하여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모양으로 설계하는 방식이다.
(4) 목표 · 내용 · 평가가 일치하는 수업을 설계하기에 좋다.
2. 이론적 기반
(1) 타일러 모형의 이론 :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을 근간으로 하며, 목표 지향적 교육과정 설계를 강조한다.
(2)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 :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를 '영속적 이해'라는 용어로 집약하여 교수 · 학습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았다. 즉, 학습자들이 학문의 기본적 아이디어, 개념,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에 도달하는 것을 중요한 지침으로 삼는다.
※ 영속한 이해 : 학습자들이 비록 상세한 것들을 잊어버린 후에도 남아있는 큰 개념, 중요한 이해. 즉, 현상을 통찰할 수 있는 지적 안목, 즉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에 해당하는 개념.
㉮ 설명 : 사실, 사건, 행위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공하는 능력 ( 실례나 예증 제공하기, 현상이나 사실을 정당화하고 조직적으로 설명하기)
㉯ 해석 : 숨겨진 의미를 도출하는 능력 ( 자신의 말로 의미 해석하기, 적절한 번역을 제공하기)
㉰ 적용 : 알고 있는 것을 새로운 상황이나 실제적인 맥락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관점 :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공감 : 타인의 감정, 가치관을 수용하는 능력
㉳ 자기지식 : 자신의 무지를 아는 능력, 자신의 사고나 행위를 반성할 수 있는 메타인지적 능력
(3) 교육과정 개발에서 평가의 기능과 역할의 중요성 수용
3. 구성절차
(1) 바라는 결과의 확인 :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것. 즉, 학생들이 무엇을 이해하며, 알고 할 수 있어야 하는지를 밝히는 것
① 목표설정 :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성취기준이 되는 중요한 개념을 확인한 다음 단원의 목표를 설정한다.
② 영속한 이해 : 중요한 개념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속한 이해를 요구하는지 살핀다.
③ 본질적 질문 : 학생들이 이해를 향해 나아가도록 목표를 심층적 탐구 질문의 형식으로 제시한 것. 영속한 이해를 포괄할 수 있는 본질적 질문을 통해 단원 전체를 구조화할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내용 중심의 단원 질문을 진술한다. (어떠한 질문이 탐구와 이해, 학습의 전이를 유발하는가?)
④ 지식과 기능의 구체화 : 단원의 학습결과 학생들이 획득하게 될 중요한 지식과 기능이 무엇인지,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지를 구체화한다.
(2) 수락할만한 증거 결정 : 목표의 성취정도를 확인하는 평가를 계획하는 단계
① 수행과제와 평가준거 결정 : 수행과제 = 수행평가, 평가준거 = 루브릭
② 다른 평가 증거 결정 : 퀴즈, 시험, 관찰, 토의 · 토론
(3) 학습 경험과 수업의 계획 : 이해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거를 가지고 학습경험과 수업을 계획하는 단계. 목표와 평가의 일치도를 고려하여 수업방법이나 수업자료, 학습경험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설계한다.
①WHERETO원리
㉮ Where to go : 학습방향과 목적 제시하기
㉯ Hook and hold : 주의환기 및 흥미 유지
㉰ Explore : 학습주제 탐구시키기 ex) 음수의 다양한 실생활 예시 조사시키기, 삼각비의 수학사에 대해 조사시키기
㉱ Rethink, reflect, revise : 재고, 반성, 교정하기 즉, 학생이 높은 성취를 달성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지속적인 수정과 반성을 통해 정교화하기
㉲ Evaluate :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고, 성취의 증거들을 발표할 기회 제공하기
㉳ Tailor : 개인의 특성, 능력, 필요를 반영하여 개별화하기
㉴ Organize : 최적의 효율성을 위해 내용을 조직하고 계열화하기
4. 특징
(1) 성취기준 강조 : 성취기준이 목표 설정 과정에 반영되며, 이 목표를 마음속에 품고 평가와 수업활동이 계획되는 목표 지향적 설계 모형이다.
(2) 영속한 이해 강조 : 학습자의 영속한 이해를 지향하므로 학생들에게 기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와 수행을 요구한다.
(3) 구체적인 평가 계획 강조 : 학습내용 선정에 앞서 매우 구체적인 평가 계획안이 미리 마련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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