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란?
1. 개념 :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하며, 취득하여 누적된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할 수 있게 하는 제도 (2025년 부터 실시된다.)
2. 의의
(1) 고교교육 본연의 기능 회복
(2) 교육과정의 다양성과 전문성 확보
(3) 개별 학교 내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4)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계
(5)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6)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권 보장
→ 미래 성장 잠재력 극대화
3. 고교학점제 운영 방식
(1)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해 영역별, 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 편성
(2)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 → 학생들의 수요를 조사해 개설 가능한 과목 확정 → 학생들이 개설된 과목 중 원하는 과목 선택해 개인 시간표 작성
(3) 개인시간표에따라 수업에 참여
(4)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 ( 과정중심평가, 성취평가제 적용)
① 과목 이수 기준
㉮ 수업 횟수의 2/3 이상 출석
㉯ 학업 성취율 40% 이상 달성
(5) 과목별 성취기준 도달 시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
(6)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 졸업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다양한 변화
1. 교육과정의 변화
: 학급을 기준으로 한 교육과정운영에서 진로, 적성 등에 따른 개인별 과목 선택에 의한 교육과정운영으로의 변화
2. 학교, 학교 구성원의 변화
(1) 학생 : 수동적인 존재에서 자기주도적인 존재로의 변화
(2) 교사 : 지식 전달자의 역할에서 학생의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조력자의 역할로의 변화
(3) 학교 : 확대된 학습 환경 제공
3. 담임 및 교과 교사의 역할의 변화
(1) 담임 : 학생이 자신의 진로,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도록 지도하고 진로전담교사 등과 연계해 진로 및 진학 상담의 역할이 강조됨
(2) 교과 교사 : 지식 전달이 중심이 아닌 학생 수요를 반영한 수업을 설계하고 학생들이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할 수 있또록 지도하는 역할이 강조됨
고교학점제가 지향해야 할 목표
1.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
(1) 상대적 서열화가 아닌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
(2)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 및 확대
2. 고교 교육의 변화 및 교육의 본질 회복
(1) 학생 주도 수업으로 공교육 정상화
(2) 교실 수업의 질 및 평가 혁신
(3) 학생의 역량을 키우는 삶과 연계한 수업
3. 자기주도학습 역량 등 미래 역량 함양
4. 에듀테크 기반 미래형 교육 구현
(1) 첨단 기술 환경에서 대면 · 비대면 및 학교 안팎 교육의 혼합 등 시 · 공간적 경계를 넘어선 미래형 교수 · 학습 구현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과목 재구조화
1. 교육과정 재구조화
(1) 공통과목은 해당 교과의 선택과목 이수 전에 편성 · 운영한다.
(2) 선택과목 중에서 위계성을 갖는 과목의 경우 계열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편성한다.
2. 학교의 역할 재구성
(1) 학생이 3년간 이수할 수 있는 과목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해야 한다.
(2)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진로 · 학업 설계 지도와 연계하여 선택과목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안내해야 한다.
3. 학교 밖 교육 자원을 활용한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
(1) 학생의 진로 적성과 연계하여 지역사회 기관 등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한다.
(2) 학생의 필요에 따라 이루어진 학교 밖 교육을 과목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인정한다.
4.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1)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 곤란 등으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인수 또는 심화과목 등을 학교 간 연계 및 협력을 통해 운영한다.
(2) 맞춤형 교육을 지향하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실시한다.
(3) 종류
①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대면 수업 중심으로 운영되는 공동교육과정
②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중심으로 운영되는 공동교육과정
③ 거점형 공동교육과정: 거점학교에서 과목을 개설하고 본교 및 타교 학생이 수강
④ 연합형 공동교육과정: 인근 학교가 연합하여 과목을 나누어 개설하고 소속 학교의
학생을 상호 교차하여 수강하도록 하는 공동교육과정
성취평가제
1. 개념 : 성취평가제란 상대적 서열에 따라 누가 더 잘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제도로, 고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로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
2.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 확대 :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과 함께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가 진로 선택과목에
서 전체 선택과목으로 확대된다.
(1) 2025학년도 입학생부터 내신 산출 방법이 변한다.
① 전 학년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를 동시기재 한다.(예체능, 과학탐구실험, 교양과목은 석차등급 미산출)
㉮ 절대평가 (A~E)기본, 상대평가 등급 (석차 5등급)을 함께 기재함으로써 대학에 다양한 성적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평가의 자율성을 지원한다.
㉯ 석차 5등급제
(2) 선택과목이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된다. 다만 원점수와 과목평균, 성취도, 수강자 수, 성취도별 학생 비율 등 수업 정보를 기록하도록 했다. 대학들이 학생들이 받은 등급의 가치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이다. 예를 들어 50명 수강 인원 중 4%가 A등급인 수업에서 A등급을 받은 경우와 A등급이 50%인 수업에서 받은 A등급의 가치는 다를 수 있다. 고교 교사나 강사들이 A등급을 남발하지 못하게 하는 ‘성적 부풀리기’ 예방 장치를 둔 것이다.
고교학점제 내신 산출 고1은 상대평가, 2·3학년은 절대평가 - 국민일보 (kmib.co.kr) 발췌
(2) 성취평가제의 등급 변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1. 학생 진단과 이해를 통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 계획
2.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방향
(1) 학기 시작 전 : 학기 시작 전 교과협의회를 통해 해당 학기에 다룰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을 구체화하고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을 작성하되,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수행 활동/판단 근거를 구체화한다.
(2) 학기 초 :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학습자별 낮은 성취 원인을 파악하고 상담 및 코칭, 맞춤형 수업 지도를 시행한다.
(3) 학기 중 : 수업 과정에서 진행되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결과 등을 누적하여 학습 및 평가 결과 이력을 관리하고 학습자 수준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 미도달 예방 지도를 실시한다.
(4) 학기 말 : 교과별 미도달 학생에 대한 보충 지도를 실시하되 교과별, 학년별 협의회를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한다
3. 미도달 예상 학생 지도 방법
(1) 학기 중에 방과 후 보충 수업 개설
① 장점 : 해당 과목에 대한 학생의 이해 정도와 최소 성취수준 도달 여부를 파악하기 쉬움
② 단점 :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가 쉽지 않고,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 경우
방과 후 보충 수업을 운영하기 어려움
(2) 최소 성취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여 학생이 수강할 수 있도록 지도
①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이 많아 개별적으로 보충 지도하기 어려운 경우에 유용하다.
② 장점 :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 가능
③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이 강의를 꾸준히 듣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여 피드백한다.
(3) 최소 성취수준에 해당하는 과제를 제시
①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들은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학습콘텐츠나 또래 멘토링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②교사의 역할 : 교사는 학생들의 과제 제출을 확인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며 해결하지 못한 문항에 대해 피드백한다.
(4) 학생들이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개별적 지도를 제공
① 학생들의 성취율 향상을 위해서는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으나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이 많은 경우에는 개별 지도 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5) 또래 멘토링
①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을 멘티로 하고, 각 학급에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학생들 중 지원자를 멘토로 구성하여 지도
② 장점 : 멘토는 봉사정신을 기르고 나눔과 배려의 리더십을 함양하며 멘티는 맞춤형 개별학습으로 학습 동기가 부여
4. 미도달 학생 지도 방법
(1) 해당 과목의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할 수 있도록 강의식으로 진행되는 방과 후 학교 형태의 강좌를 개설
(2) 교사가 해당 과목의 최소 성취수준 내용에 대해 맞춤형 수행 과제를 부여하고 피드백을 제공
(3) 강좌형, 과제형, 필요시 미도달 예방 지도의 학습 동기부여 및 정서 지원 프로그램의 장점을 활용하
여 학교 상황에 맞게 혼합하여 프로그램을 운영
고교학점제 실현을 위한 학교 공간 조성의 원리
1. 학습공간의 유연성
(1) 다양한 교과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업방식에 따른 학습공간 조성
(2) 수강인원이 바뀔 수 있으므로 유연하게 크기가 조정될 수 있는 학습 공간 조성
(3) 온라인 수업이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한 학습공간 조성
2. 지원공간의 복합성
(1) 지원공간(도서관, 시청각실, 다목적실 등)이 직접적인 학습공간이 될 수도 있고 수업 방법적 측면을 지원하는 교실 등 다른 교육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
3. 공용공간의 활용성
(1) 홈베이스는 사물함이 위치한 장소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공강 중 휴식하거나 소그룹 활동 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 그 외의 공용공간인 유휴교실, 복도 등도 학교 상황에 맞게 활용성을 높여야 한다.
4. 동선의 효율화
(1) 학생들의 이동이 활발해지므로 학생 이동 동선을 고려하여 학습 공간, 지원 공간, 공용 공간이 효율적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5. 공간 · 교육과정의 연계성
(1) 학습 공간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2) 학생의 휴식과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공간, 진로・학업 설계 지도를 위한 상담 공간,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교무실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위 자료는 고교 학점제에서의 2022 개정 교육과정 실생을 위한 교과 지도 자료집 _ 수학 → 참고한 자료입니다. 다만 내신산출 방법은 바뀌기 전 방법이 들어있으니 이에 유의해서 참고하세요.
또한 아래 자료는 충북교육청에서 배포한 충북고교학점제 이해를 위한 책자입니다. 충청북도지역에서 실시될 고교학점제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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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능에서의 출제 범위?
입시안은 수능에서 선택과목 유불리를 해소한다는 명목으로 모든 수험생이 똑같은 문제지로 시험을 치르게 된다.
2.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이상 학생들은 높은 성적을 받는 데 유리한 과목을 골라서 수업을 들을 가능성이 높다
절대평가로 시행하는 융합선택과목이 9개 마련됐지만 전체 과목(151개) 중 6%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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