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1. 개념 : 학교 교육이 일정한 사회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며, 학교를 통해 길러진 학습자가 일정한 사회 속에서 활동하게 된다는 점에서 교육과정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사회의 입장에서 중시하는 사항은 유용성 :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사회적으로 쓸모있을 때 배울 가치가 있다고 보는 것
3. 종류
(1) 생활적응 교육과정 : 학생들이 민주적으로 생활하면서 가족의 일원으로서, 직업인으로서, 시민으로서 사회를 위해 유익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교육으로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 행동양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여 실생활에의 적응을 강조
(2) 직업준비 교육과정 : 직업 세계가 요구하는 기본 교양, 주요 소양, 핵심 역량을 익혀 효율적이고 생산성 있는 직업인의 양성을 강조
(3) 중핵 교육과정 : 학생들의 관심을 끄는 사회의 문제와 쟁점을 중심으로 여러 교과 내용을 통합적으로 구성
(4) 사회개조 교육과정 : 불합리하고 모순된 사회현실을 꿰뚫어 보고 이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반성적 · 주체적 실천가, 변화의 주체를 길러 내어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변화시키는 것을 강조
학습자
1.개념 : 학습자는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온갖 활동과 내용을 경험할 주체이다.
2.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은 학습자의 학습수준, 발달수준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서로 다른 경험과 발달단계, 적성, 요구, 진로 등은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의 원천이 된다.
3. 종류
(1) 경험중심 교육과정 : 사회적 존재로서의 개인 경험의 계속적 성장에 관심을 두며,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흥미, 일상생활의 경험과 더욱 긴밀하게 연결될 때 학생들의 경험은 더욱 성장하고 더 좋은 시민이 될 것이라고 본다. 즉, 학습자의 흥미를 기초로 교육적 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강조한다.
(2) 인간중심 교육과정 : 사람의 온전한 자아실현을 추구한다. 학생들이 가진 잠재력을 발달하는 것을 도와주도록 설계되어있고, 학생들을 독특한 개성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고자 한다. 인간의 선한 본성을 유지하거나 현대사회에서 뒤틀린 학습자의 본성 회복을 강조한다.
(3) 인지주의 교육과정 : 학습을 통한 이해의 확장과 인지구조의 질적변화를 추구한다.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토대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하고, 의사결정, 문제해결에 그러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제 중점을 둔다.
(4) 구성주의 교육과정 : 지식을 개인의 자아 성찰적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보고, 학습자가 주체적이고 자기 반성적으로 지식 구성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한다.
교과
1. 개념 : 교과는 사회와 학습자의 요구를 담아 전달하는 주요 수단이다.
2. 교과는 그것을 대변하는 대상 세계의 표상에 있어서 포괄성과 정확성이 있어야 하며, 그 내용과 활동은 체계적으로 잘 조직되어 논리정연성이 있어야한다.
3. 종류
(1) 교과중심 교육과정 : 문화유산 중 보존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을 다듬 세대들에게 전달하면서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의 발달을 목표로한다.
(2) 학문중심 교육과정 : 각 학문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지식의 구조를 가르침으로써 탐구활동에 참여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지적 능력에서의 자신감을 기르고 광범위한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행동주의 교육과정 : 학생들이 특정 교육 프로그램을 끝마쳤을 때 드러내 보이는 행동특성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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