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과정

교육과정 유형 - 잠재적 교육과정

수핫🔥 2024. 4. 30. 10:27
반응형
개념

1. 개념 

 (1)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결과를 초래하는 교육과정

 (2) 교사가 계획했거나 또는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교육실천과 환경이 학생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과 그 결과

 

2. 의미

 (1)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았으나 학생이 겪게 되는 경험

 (2) 공식적 교육과정에 의도적으로 숨긴, 숨어있는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의 장 (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는 원천 )

 

1. by 잭슨

 (1) 군집성 : 서로 다른 계급, 가치관을 가진 이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어울리는 방법을 배운다.

 (2) 상찬 : 타인의 여러 가지 형태의 평가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 많은 학생들이 상이나 칭찬을 받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아간다.

 (3) 권력관계 :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 교사 · 학교 당국의 권위에 적응하는 것을 배운다.

 

 

2. by김종서

 (1) 군집성

 (2) 위계성 (= 잭슨의 권력관계)

 (3) 목적성 : 교육의 실제적 목적과 공식적 목적 간의 괴리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경험한다. (ex 학교교육은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명문대학의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것)

 (4) 강요성 :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교칙, 교육과정, 학년제도, 시설 등에 맞춘 생활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경험한다.

 

 

교사의 역할

 

1. 교사는 학생들의 동일시 대상이기 때문에 항상 자신의 행동이 학생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언행에 유의하며 학생들을 인격적으로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사가 교직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학생지도에 임할 때 학생들에게 인격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3. 교사는 학생들의 가정환경에 따라 차별을 두지 않고 똑같이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

1. 교육목표의 설정

 : 설계된 교육과정이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인지적 · 정의적 · 인성적 측면 등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2. 학습경험 선정 및 조직

 : 학습경험이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통해 학습경험을 선정 · 조직하는 신중한 배려가 요구된다.

 

3. 평가

 : 탈목표 평가의 관점에서 의도하지 않은 교육 결과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하려는 자세가 요구된다.

 

 

공식적 교육과정과의 비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방법 학교에 의해 의도적 · 계획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진다. 학교에 의해 의도되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도중에 은연중에 배우게 된다.
학습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학습경험 교과, 교재 학교의 문화, 풍토, 생활경험
학습내용 바람직한 내용만 포함 바람직한 것뿐만 아니라 바람직하지 못한 것도 포함
관계 · 공식적 교육과정 자체에 잠재적 기능이 있다. 따라서 공식적 교육과정이 있으면 잠재적 교육과정이 뒤따른다.

· 공식적 교육과정과 자재적 교육과정은 서로 조화되고 상보적인 관계에 있을 때 학생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1.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에 기여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등장으로 교육과정 연구의 주된 패러다임이 '개발 패러다임'으로부터 '이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었고, 교육학자들의 관심이 '의도'와 '계획'보다는 '결과'와 '산출'을 중시하게 되었다. 

 (2)교육학자들의 관심이 계획된 것에서 계획되지 않은 것으로 옮아가게 댔다.

 

2. 교육평가의 개념 확장에 기여

  :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가에 대한 전통적인 '목표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의도하지 않은 결과나 산출도 중시하는 '탈목표 중심 평가'가 등장하였다.

 

3. 학교 교육의 사실적 진술에 관심을 갖게 됨

  : '학교교육은 이러이러해야한다.'는 당위적 진술보다는 '학교 교육이 이러이러하다'라는 사실적 진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4.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

  : 학교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공식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잠재적 교육과정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