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1. 개념
: 배울 만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 교육과정이나 수업에서 배제된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가와 상관없이 학습할 만한 가치 있는 내용중에서 학생들이 학습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내용)
→ 교육과정의 선택의 결과, 포함 배제의 산물이므로 영 교육과정은 공식적 교육과정의 필연적 산물이다.
2. 의미
(1) 공식적 교육과정에 들어 있지 않아서 학생들이 학습하지 못한 교육과정
(2) 공식적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학습할 기회가 없었던 교육내용
① 운영상의 발생원인
㉮ 교사가 의도적으로 배제
㉯ 실수로 빠뜨리는 경우
㉰ 교재나 교구, 시설 등이 수업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 수업 시간이 부족한 경우
영 교육과정의 발생 원인
1. 타성 :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가 갖고 있는 편견이나 경직된 신념과 같은 잘못된 타성에 의해 발생
2. 의욕 부족 :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의 의욕 부족
3. 무지 : 모르는 것은 교육과정에 포함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의 무지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특징과 의의
1. 특징
(1) 교육과정을 인본주의적 · 심미적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시도이다. → 학교에서 소홀히 하는 예술, 철학, 심미적 측면도 중시해야 한다.
(2) 교육과정은 선택과 배제의 산물이기 때문에 영 교육과정은 공식적 교육과정의 필연적 부산물이다.
2. 의의
(1) 공식적 교육과정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가치를 되묻고, 더욱 중요한 것이 빠지지는 않았는가를 살펴보도록 한다.
(2) 영 교육과정을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내용이 풍부해질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더 많은 교육적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3) 공식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재나 수업의 측면에서도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이 빠진 것이 없는가를 살펴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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