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과정

자유학기제

수핫🔥 2024. 5. 6.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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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1. 개념 :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1) 자유학기제 운영 학기는 중학고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중에서 학교의장이 해당 학교 교원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한다.

 

 (2) 자유학기 활동은 크게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으로 나뉘며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관심사에 따라 균형 있게 편성된다.

  ① 진로 탐색 활동 :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는 능동적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

    ㉮ 단순 일회성 체험이 아닌 교과와 연계한 학습과정으로 사전학습 - 진로체험 - 사후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체계적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

      ⓐ 사전학습 : 진로체험 활동 학습 요소 및 과제를 제시, 학습, 진로상담 · 검사

      ⓑ 진로체험 : 직 · 간접적으로 체험활동실시

      ⓒ 사후관리 : 진로 포트폴리오 등 체계적인 기록 · 관리 및 학습 경험 발표 및 공유

    ㉯ 예시 :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 활동, 현장 체험 활동, 직업 탐방, 모의 창업 등

 

  ② 주제선택 활동 : 교과에서 확장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수업

    ㉮  교과와 연계한 프로젝트 수업, 범교과 학습 주제 활동(인성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등) 및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 활동의 창의 주제활동(주제탐구, 소집단 공동연구, 프로젝트학습)과 연계가능하다.

    ㉯ 예시 : 꿈꾸는 소설쓰기, 톡톡! 튀는 고전토론, 도란도란 철학이야기, 놀이로 만나는 기하의 세계, 창조적인 글쓰기, 학교잡지 출판하기, 드라마만들기 등

    

  ③ 예술 · 체육 활동 : 음악, 미술, 체육 과목에서 확장된 다양하고 내실 있는 문화 · 예술 · 체육 활동

    ㉮ 경쟁 대신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 계발, 학생의 스트레스 감소 및 행복감 제고

    ㉯ 예시 : 연극, 뮤지컬, 오케스트라, 작사 · 작곡, 벽화그리기, 디자인, 축구, 농구, 스포츠리그 등

 

  ④ 동아리 활동 :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에 따른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함

    ㉮ 학생의 차율성을 최대로 보장하는 학생 주도의 기획과 운영으로 자치 활동을 경험하고 학생 자치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다.

    ㉯ 관심분양의 특기 · 적성을 개발하고 자치 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다.

    ㉰ 교과 및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 가능하다.

       ex ) 메이커 교육,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및 창업 관심 동아리, 학교 동아리 간 연계

    ㉱ 예시 : 문예토론, 라인댄스, 과학실험, 천체관측, 사진 등

 

 

2. 자유학기제 추친 목적

 (1) 꿈 · 끼 탐색 :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의 계기를 제공

 (2) 미래 핵심역량 함양 :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의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3) 행복교육 실현 : 학교 구성원 간 합력 및 신뢰 형성, 적극적 참여 및 성취 경험을 통해 학생 · 학부모 · 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 교육 실현

 

3.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준

 (1)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는 자유학기로 운영한다.

 (2) 자유학기에는 해당 학기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유학기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편성 · 운영한다.

 (3) 자유학기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 탐색 활동, 주제 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 · 체육 활동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자유학기 활동을 운영한다.

 (4) 자유학기에는 협동 학습, 토의 · 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한다.

 (5) 자유학기에는 중간 · 기말고사 등 일제식 지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

 (6) 자유학기에는 학교 내외의 다양한 자원을 활요하여 진로 탐색 및 설계를 지원한다.

 (7) 학교는 자유학기의 운영 취지가 타 학기 · 학년에도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4. 자유학기제의 기본 방향

 (1) 진로교육의 강화 : 자유학기에 집중적인 진로수업과 체험을 실시하여 초등학교(진로인식) - 중학교 (진로탐색) - 고등학교 (진로설계 및 준비)로 이어지는 진로교육을 강화한다.

 

 (2) 교수 - 학습방법 혁신 : 참여 · 활동중심 수업 강화 및 다양한 수업방법을 마련하고,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원활하도록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자율성을 대폭 확대한다.

 

 (3) 학생부담 해소 : 중간 · 기말 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자유학기는 고입에 미반영한다. 학교별로 학생의 기초성취수준 확인 및 수업지도 방안을 마련한다.

 

 (4)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 : 학생 참여형 수업과 연계하여 수업 과정 중에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평가는 수업 시간 중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학생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의 내실화가 가능하다.

 

 (5) 학생 참여형 수업 강화 및 개별 학생 지원 활성화

 

 

 

자유학기제 운영

 

1. 운영방안

 (1) 오전 : 공통과정 운영

  ① 공통과정 :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과 같은 기본교과로 구성된 교육과정

  ② 기존의 암기식 수업을 지양하고 토론, 문제해결, 의사소통, 실험 · 실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③ 핵심 성취기준 기반 수업이다.

 

 (2) 오후 : 자율과정 운영

  ① 자율과정 :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기반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으로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으로 구성된다.

 

 (3) 평가

  ① 중간 · 기말 고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② 고입 내신에 미반영된다.

  ③ 구체적인 성취기준은 학교에서 결정한다.

 

2.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학교 준비 사항

 (1) 학교 구성원의 협력 및 교원의 전문성 강화

  ① 학교 내 각 부서의 협력을 통해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 운영 체제를 구축한다.

    ※ 자유학기 운영 관련 업무가 특정교사의 업무로만 인식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자유학기 활동으로 편성하는 대상 교과 및 시수는 교원의 협력적인 분위기를 바탕으로 교과 협의 등을 통해 결정함이 바람직하다.

  ② 자유학기를 통한 교시수업의 변화를 다른 학기와 학년에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고 교실수업과 진로체험 활동의 내실화를 위해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활성화한다.

 

 (2) 학생 및 학부모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도 제고

  ① 학생 안내 : 자유학기에 실시되는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 중심 평가의 취지, 자아에 대한 이해 및 진로탐색의 중요성 안내

  ② 학부모 안내 : 학생 참여형 수업과 연계한 수업 과정 속에서의 평가, 개별학생의 학습 단계에 따른 교사 및 또래와의 활동을 통한 학습 지원, 체계적인 체험활동 운영 등에 대한 안내

 

자유학기제의 기대 효과

 

1.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및 인성 함양

 (1) 맞춤형 진로탐색을 통해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을 하고 일과 직업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협동 · 협업 · 참여를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만족감 높은 행복한 학교생활

 (1) 협동을 통해 동료학생들과의 관계 개선

 (2) 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해 줌으로써 학습동기 유발

 

3. 공교육의 신뢰회복 및 정상화

 (1) 학교풍토를 개선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을 할 수 있다.

 (2)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불식시키고, 학교 정상화를 통한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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