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분류
1. 공식화 정도에 따른 분류
(1) 공식적 교육과정 : 형식적인 공식 문서 속에 기술되어 있는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하지 않았으나 학생들이 은연중에 배우는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 교육적 가치가 있는데도 공식적 교육과정이나 수업에서 배제된 교육내용
2. 교육의 진행과정에 따른 분류
(1) 계획된 교육과정 : 공식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2) 실행된 교육과정 : 교사가 학교에서 실제로 전개한 교육과정. 구체적으로 교사의 실천적인 수업행위를 지칭
(3) 경험된 교육과정 : 수업을 통해 실현된 교육과정. 학생의 수준이나 배경 등에 따라 천차만별의 교육과정이 있을 수 있다.
3. 교육과정의 결정주체에 따른 분류
(1) 국가수준 교육과정 : 교육부가 공식적으로 고시하는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2) 지역수준 교육과정 : 각 교육청에서 작성한 시 · 도 교육과정 편성 · 운영 지침
(3) 학교수준 교육과정 : 국가 교육과정과 시 · 도 교육과정을 토대로 단위학교에서 편성한 학교 교육과정
(4) 교실수준 교육과정 : 교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결정하고 계획하고 실천한 학년 교육과정, 교과 교육과정, 학급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과, 교재
2. 특징
(1) 교사중심 교육과정 : 교사의 주도권을 중시한다.
(2) 형식도야설에 근거 : 교과를 통해 인간의 정신능력을 도야할 수 있다는 형식도야설에 근거한다.
※형식도야설
: 운동을 통해 근육을 단련하듯 교과를 통해 몇 가지 마음의 능력을 단련할 수 있다는 이론.
㉮ 교육방법 :정신능력을 도야하기 위해서는 지식 교과를 반복 · 훈련해서 학습해야 한다.
㉯ 교육효과 : 교과를 통해 훈련된 능력은 특정한 내용과 관련이 있지만 여러 가지 다른 내용에도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 능력이다. 따라서 교과를 통해 일반정신능력을 훈련시킬 때 자연적 전이가 발생한다.
(3) 설명과 강의를 통한 전달
(4) 수업의 사전 계획성
(5) 일률적 교재학습
3. 유형
(1) 분과 교육과정
① 개념 : 교과들 간을 완전히 독립시켜서 구성한 것 (ex 지리, 역사, 물리)
② 특징
㉮ 교과들 간의 한계선이 유지된다.
㉯ 각 교과나 과목의 종적 체계는 분명하지만 교과나 과목 간의 횡적 관련은 전혀 없다.
㉰ 해당 교과내용에 대한 교사의 심도 깊은 지식을 필요로 한다.
㉱ 타 교과와 관련성이 전혀 없는 완전히 독립된 하나의 교육과정이다.
③ 장점 : 교과를 조직하고 체계화 하는 데 효과적이다.
④ 단점 : 단편적 지식으로 학습의 통합적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교과 간의 중복이 나타난다.
(2) 상관 교육과정
① 개념 : 교과의 한계선은 유지하면서 교과 간 공통된 내용을 관련시켜서 구성하는 것
② 조직 방법
㉮ 사실의 상관 : 사실을 중심으로 관련시키는 것 (ex 국어의 독립선언서와 국사의 3 · 1 운동을 관련시키는 것)
㉯ 원리의 상관 : 한 원리가 두 개 이상의 과목에 활용될 때 이를 관련시키는 것 ( ex 지구과학의 침식작용과 화학의 산 · 알칼리 작용을 관련시키는 것)
㉰ 규범의 상관 : 규범을 관련시키는 것 (ex 국사에서 유관순의 애국심과 세계사에서 잔다르크의 애국심을 상관시켜 조직하는 것)
③ 특징
㉮ 교과는 세분화되어 있으나, 교육내용에 있어서는 교과 상호 간에 관련이 깊다.
㉯ 인접교과에 대한 교사의 상당한 지식이 필요하다.
④ 장점 : 교과 간의 중복, 누락을 방지할 수 있다. / 학습자에게 통합적 학습의 가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⑤ 단점 : 여전히 분과 교육과정의 결점을 제거하지 못하고, 인공적으로 무리하게 상관시키기 쉽다. / 한정된 상관성만 보장하기 때문에 계열성 · 관련성은 있지만 포괄성 · 통합성은 부족하다.
(3) 융합 교육과정
① 개념 : 각 과목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공통요인을 추출하여 다른 교과로 구성하는 것
(ex 생물 + 화학 → 생화학, 교육학 + 심리학 → 교육심리학 )
② 특징 : 각 학문의 개별적 성격이 약화된다 → 과목의 정체성이 흐려짐
③ 실행조건 : 융통성있는 시간표 운영 (블록 시간표), 설계자의 노력, 변화된 교수방법에 대한 인식 변화
(4) 광역 교육과정
① 개념 : 유사한 교과들을 한데 묶어 넓은 영역의 하나의 교과에 통합하는 것
② 조직방법 : 주제법을 활용하여 조직한다.
→ 세부적인 과목들을 포괄할 수 있는 주제를 설정하여 교과를 통합한다.
③ 특징 : 각 학문의 개별적 성격을 유지한다 / 여러 학문 속에 들어있는 주제, 관련지식, 가치, 기능의 습득이 쉽다
④ 장점 : 교과의 통합을 촉진시킨다 / 사실보다는 기본개념과 원리에 충실한 교육과정의 조직을 가능하게 한다.
⑤ 단점 : 너무 개괄적인 내용만을 다뤄서 학습내용의 깊이가 부족하다 / 교과목이 가지는 고유의 논리성과 개념체계를 이해하지 못하게 한다.
4. 교과중심 교육과정 장 · 단점
(1) 장점
①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문화유산과 지식 전달에 용이하다.
② 객관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하므로 교육평가가 용이하다.
③ 초임교사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
④ 수업의 사전계획성으로 인해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안정감을 준다.
(2) 단점
① 단편적인 지식전달로 인해 고등정신능력 함양이 어렵다.
② 교사중심 수업 및 단편적인 지식 주입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수동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③ 학생들의 필요 · 흥미를 무시한다.
④ 실제 생활문제와 동떨어진 비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교육과정 개념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모든 경험
2. 특징
(1) 진보주의에서 중시하는 교육과정
(2) 교육목표 : 전인교육, 문제해결 능력 향상, 생활인의 육성
(3) 교육내용 : 실제 생활경험을 교육내용으로 삼는다 / 교육내용을 학생의 흥미와 필요, 관심을 중심으로 조직한다.
(4) 교육과정의 중심을 교과가 아닌 학습자에 둔다.
3. 듀이의 경험과 교과
(1) 경험의 의미 : 경험은 능동적 측면인 '해보는 것'과 수동적 측면인 '당하는 것'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 '사고한다' = 경험의 두 측면의 관련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2) 경험의 종류
① 시행착오적 경험 : 경험의 수많은 반복으로 인해 두 측면 사이의 관계를 막연하게 알고 있는 상태
② 반성적 경험 : 시행착오적 경험 속의 사고가 두 측면 사이의 관계를 세밀하게 파악하는 수준에 이른 상태
(3) 특징
① 경험의 학습원리 = 시행착오성
: 경험은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② 경험의 성장원리 = 연속성
: 한 경험이 다른 경험의 토대가 되면서 경험에서 경험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진다.
4. 유형
(1) 활동중심 교육과정
① 개념 : 학교활동에 포함되는 학습자의 모든 활동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보고,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에 기초하여 학습활동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② 장점 : 학습자의 흥미, 필요 문제에 적합하다 / 개인의 생활경험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기능적인 학습을 마련해 준다
③ 단점 :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흥미, 필요, 문제를 결정하기 쉽지 않다 / 사회의 방향감과 사회적 책임을 등한시하기 쉽다 /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계획을 세우기 어렵다.
(2) 생성중심 교육과정
① 개념 :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이 학습현장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② 장점 : 교사와 학생에게 많은 자유와 융통성을 준다
③ 단점 : 내용의 깊이가 없는 피상적인 문제를 다룰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생활영역 중심 교육과정
① 학생의 생활, 흥미, 경험 등을 생활활동이나 사회기능을 중심으로 묶어 조직한 것
(4) 중핵 교육과정
① 개념 : 중심과정과 주변과정이 동심원적으로 결합된 교육과정으로, 교과의 선을 없애고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조직하는 형태
㉮ 교과중심 중핵 교육과정 : 몇 개의 교과를 선정하거나 통합시켜서 그것을 중핵으로 하고 나머지는 주변과정으로 돌리는 교육과정
㉯ 개인(학습자)중심 중핵 교육과정 : 중핵의 요소를 학생 개인의 흥미와 필요에 두는 교육과정
㉰ 사회중심 중핵 교육과정 : 사회기능이나 사회문제를 중핵의 요소로 삼는 교육과정
② 특징
㉮ 모든 학생에게 기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학습활동으로 구성되므로 어떤 학생이든 흥미와 요구, 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중핵과정에 참여한다.
㉯ 학생들의 생활 주변 또는 광범위한 요구, 문제, 흥미 등을 고려하여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계획한다.
㉰ 교과의 구분을 없앤다.
③ 장점 : 학생들이 현실에서 부딪히는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함으로써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한다 / 교과내용의 통합을 통해 지식의 상호관련성을 이해시키고 개인의 통합적 성장을 촉진한다.
④ 단점 :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여러 분야의 내용을 연결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때문에 특정 교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5. 장 · 단점
(1) 장점
① 학생의 흥미, 필요, 요구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므로 학생의 자발적 활동을 촉진한다.
② 실제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③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함양한다.
④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⑤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이 가능하다.
(2) 단점
① 학생의 흥미와 필요가 중심이 되어 체계적인 지식 습득이 어려워 학생의 기초학력이 저하될 수 있다.
② 교육 시간의 경제성 무시
③ 초임 교사가 운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교육과정 개념 : 각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의 구조와 지식 탐구 과정의 조직
2. 특징
(1) 교육목적 : 지적 수월성 확보 → 학생들의 탐구 능력과 지적 수월성의 배양
(2) 교육내용 : 지식의 구조
※ 지식의 구조 : 각 학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원리, 핵심 아이디어들을 논리적 구조에 의해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
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 → 한 가지 현상을 여러 가지 현상과 관련짓는다 / 개별적인 사실이나 현상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학습한다.
(3) 교육방법 : 발견학습 →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찾아내게 하는 방법
(4) 학습의 준비성 : 어떤 교과든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이든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지각방식에 맞게 교과의 구조를 표현해야 한다.
(5) 교육과정 조직 방법 : 나선형 교육과정
(6) 내적 동기 강조
(7) 직관적 사고 중시
3. 지식의 구조의 의의
(1) 학습한 내용의 쉬운 이해 :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면서 개별적인 사실이나 현상을 연결해서 '보는 안목'을 익힘으로써 학습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장기적인 파지 : 서로 연결되지 않은 개벽절 사실은 파지 기간이 짧지만, 원리나 개념을 중심적으로 개별적 사실이나 현상을 구조화하면 오래 기억할 수 있다.
(3) 높은 전이가 : 개별적 사실들을 연결하여 얻은 일반적인 개념과 원리는 전혀 다른 새로운 상황에서 문제 해결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4) 초보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극을 완화 : 학문의 기본원리인 지식의 구조를 익히면 초등학생도 학사들이 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일을 하게 되므로 초보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극을 좁힐 수 있다.
4. 브루너 학습의 세 단계
(1) 감각 운동적 단계 :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물체를 조작하면서 학습하는 단계
(2) 영상적 단계 : 그림을 통해 이해하는 단계
(3) 상징적 단계 : 기호를 통해 이해하는 단계
5. 나선형 교육과정
(1) 개념 :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반복하면서 점점 폭과 깊이를 확대 · 심화시켜서 조직하는 것
(2) 조직원리
① 계속성 : 동일한 내용이 반복되도록 조직한다.
② 계열성 : 교육내용의 폭과 깊이가 점차 확대 · 심화되도록 조직한다.
③ 통합성 : 기본개념을 교과 간에 상호 연결하고 병합하여 조직한다.
6. 장 · 단점
(1) 장점
① 높은 학습전이가 가능하다
② 장기적 파지가 가능하다
③ 학문 탐구에서 얻는 희열이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④ 고등정신능력의 함양이 가능하다.
(2) 단점
① 정의적 교육에 소홀하게 된다.
② 지식의 구조는 실생활과 유리되어 실용성이 적다.
③ 소수 엘리트 교육 : 각 학문에 내재된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하는 수업은 소수의 우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하지만, 그 외의 학생들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교육과정 개념 : 학교생활 동안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 ( 의도적 경험 + 비의도적 경험)
2. 특징
(1) 실존주의, 인본주의에서 강조
(2) 교육의 인간화 강조 : 교육의 목적을 자아실현에 두고 전인적 인간 양성을 위해 교육의 인간화를 강조한다.
(3) 인간주의적 교사 요구 : 진실성, 학생에 대한 존중과 수용, 공감적 이해를 갖춘 인간주의적 교사를 요구한다.
(4)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 학교가 의도한 교육과정은 주로 지식, 기능의 신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의도하지 않은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정의적 ·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5) 통합 교육과정 중시
3. 학습방법
(1) 인지적, 신체적, 정신적 욕구를 표현하고, 그것을 반영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2) 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3)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과의 조화로운 삶을 영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4. 장 · 단점
(1) 장점
① 전인교육을 통해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다.
② 학습자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③ 교수 · 학습 과정에서 개방적 · 자율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습과정을 통해 터득된 의미가 내면화되도록 할 수 있다.
(2) 단점
① 교육성과의 보장이 어렵다.
② 실현이 어렵다.
③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경시할 수 있다.
④ 이론체계가 미흡하다.
통합 교육과정
1. 개념
(1) 통합 교육과정 :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 또는 특정 주제, 개념, 이슈 등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조직하는 것
(2) 교과의 통합운영 :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명확히 구분된 교과들을 수업의 장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 연관을 지어서 계획하고 가르치며 평가하는 활동
2. 통합 교육과정 특성 ( 교육적 가치)
(1) 교과 간 중복을 줄여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필수적 내용을 학습할 시간을 확보해 준다.
(2) 현대사회의 쟁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3) 교과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교과 학습과 생활과의 연계성을 높여 교과 학습의 의미를 인식할 수 있게 해 준다.
(4)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기 쉬우며, 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조직될 때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이 확대된다.
(5) 학생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이 운영되므로 학생들의 동기가 향상되어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고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할 수 있다.
(6) 비판적 사고를 길러 주고 교과의 경계를 벗어나서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3. 교육적 통합의 원칙
(1) 중요성의 원칙 : 각 교과의 중요한 내용이 반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도 부합되어야 하지만, 지적 능력의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2) 일관성의 원칙 : 통합 단원의 내용과 활동이 단원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 수업 전략과 부합해야 한다.
(3) 적합성의 원칙 : 통합 단원이 학습자의 개성과 수준에 적합해야 하며,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
4. 통합의 유형
(1) 다학문적 통합 ( = 광역 교육과정)
① 개념 : 각 학문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교과 내용들을 활용해 몇 개의 학문이 동시에 주제를 다루어나가는 방식 ( ex '인구감소 현상' - 사회학, 경제학, 정치학, 심리학 등 여러 학문의 관련 개념을 추출해서 조직)
② 조직의 구심점 : 특정 교과로부터 추출된 주제
③ 장점 : 학문의 개별적 성격이 유지되면서 교과의 통합이 이루어진다 / 주제와 관련된 교과의 지식, 기능, 가치의 습득이 쉽다
④ 단점 : 학문들 간의 결합의 정도가 낮아 개별 학문의 전문지식 자체를 학습하는 데 그칠 우려가 있다 / 개략적인 내용만 다루어 학습내용의 깊이가 부족하다
(2) 간학문적 통합 ( = 융합 교육과정 )
① 개념 : 학문 간의 경계를 허물고 여러 학문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주제, 개념, 기능 등을 추출하여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
② 조직의 구심점 : 여러 교과에 걸쳐 강조될 필요가 있는 주제나 개념, 기능
③ 장점 : 학문 간 연계성을 고려함으로써 개별성보다는 통합이 강조된다 / 창의 · 융합적 사고력과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종합적인 인식론적 경험을 조성하여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④ 단점 : 개별 학문들 간의 경계를 구분 짓기 어렵다 ( = 각 학문의 개별적 성격이 약화된다. ) / 각 교과별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데 장애요인이 될 수 있어 자칫 기초교육을 저해할 수 있다.
(3) 탈학문적 통합 (= 중핵 교육과정)
① 개념 : 학문 간의 개념이나 방법의 관련성에 관심을 두지 않고 학생의 관심 · 흥미 ·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선정하는 방식
② 조직의 구심점 : 개인적 · 사회적 의미가 있는 문제나 쟁점 중심의 주제
③ 장점 : 학생들의 개인적 필요와 능력에 적합한 학습환경을 마련하고, 의미 있고 중요한 학습경험을 촉진한다 / 학생들이 현실에서 부딪치는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함으로써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한다.
④ 단점 : 특정 교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5. 장 · 단점
(1) 장점
① 중복된 내용을 줄임으로써 필수 교육내용을 배울 시간을 더 늘려주어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② 학교 밖의 실제적 문제를 중시하므로 지식의 유용성을 높여주고 실제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준다.
③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교육과정이다.
④ 교과와 사회 간의 연계성을 높여 학교와 사회 간의 거리를 좁혀 준다.
⑤ 협동적 교수와 협동학습을 강조함으로써 교사들 간,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의 통로를 제공한다.
(2) 단점
① 교과목을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의미 있게 통합해야 하는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이 어렵다.
② 교사의 부담이 가중되어 오히려 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③ 학문적 지식의 체계를 따르는 것이 아닌 문제, 주제, 개념, 이슈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오히려 혼란을 가져다줄 수 있다.
역량중심 교육과정
1. 교육과정 개념 : 사회적 삶에서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
2. 역량
(1) 개념
① 지식이나 기술 이상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특정한 맥락에서 심리, 사회 자원들을 동원하여 복잡한 요구를 충족하는 능력
② 지식, 기능, 태도 등 여러 능력들의 총체 (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 태세를 포괄하는 것)
③ 실제 삶 속에서 무엇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
(2) 역량의 속성
① 총체성 : 학습자는 개인의 능력을 끌어내고 그것을 통합하여 구체적인 사회적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수행능력 : 학습자는 고등사고능력 및 인지적 · 정의적 · 행동적 영역 전반의 능력을 발휘하여 실제 상황에서 그것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③ 발달적 성격 : 역량에 넌 초보수준, 숙련 수준, 전문가 수준과 같이 다양한 수준이 존재한다.
3. 특징
(1) 학생들의 사회적 삶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내용을 제공한다. 즉, 교육내용에는 교과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삶에서 필요한 기능이나 태도 등을 포함한다.
(2) 교육의 목적 : 개인이 살고 있는 사회에 의미 있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참여하는 데 필요한 역량의 발달
(3) 교과 지식은 역량을 발달시키는 데 유용한 도구 혹은 소재이다.
(4) 교육과정 설계에서 지식이나 내용의 조직에 대한 결정이 교사들에게 상당 부분 맡겨진다.
4. 교수 방법 및 평가 방법
(1) 교수방법
① 학생이 직접 참여하여 행동함으로써 학습하는 학생 주도적 배움 중심의 수업이 강조된다.
② 인지적 · 비인지적 요소가 결합되어 특정 맥락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수행하며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강조된다.
(2) 평가방법
①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에 대해 성찰하고 스스로 학습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학생 참여 중심의 평가 (ex 자기평가, 동료평가 )를 중시한다.
② 학생들의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총체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 (ex 수행평가)를 중시한다.
5. 교사의 역할
(1) 교육과정의 재구성자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역할
(2) 학습의 조력자 · 촉진자 : 학습자의 학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의 과정을 조력 · 촉진하는 역할
6. 장 · 단점
(1) 장점
①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는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하다.
②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수학습 설계의 전문가로서 교사의 역할이 강화된다.
③ 결과물로서의 지식이 아닌 지식의 창출과 활용을 위한 능력의 함양을 강조한다.
(2) 단점
① 전통적인 교과가 가지고 있는 지식 자체의 가치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② 특정한 역량이 다른 역량들보다 왜 중요한지에 대한 정당성을 제공하는 데 소홀히 한다.
③ 특정 역량을 발달시키는 데 적합한 교과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구체적 대안 제시가 부족하다.
7. 역량중심 교육과정이 학교에 미칠 영향
(1) 수행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 - 특정 맥락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강조될 것이다.
(2) 교과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역량중심 수업으로 변화될 것이다.
(3) 교사 주도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변화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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