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개요
(1) 교육과정 개발이란 예술가가 상상력을 발휘하듯이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2) 의미는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구성하는 것이고 개인마다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은 다르다. 따라서 세상을 파악하는 방식의 다양성을 강조하였다.
(3) 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주의적 접근
① 행동목표에 대한 비판
㉮ 행동목표의 장점 : 가르치는 것, 수업방법, 평가에 대한 분명한 방향을 제시한다 / 수업 목표가 명확해서 학생들의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 행동목표의 단점 : 행동용어로 표현되지 않는 목표는 표현할 수 없다 / 의도하지 않은 결과는 진술될 수 없다.
② 예술적 · 심미적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③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 : 교육과정 개발이란 각자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프로그램 개발하는 과정이고 이는 예술가의 표현행위와 유사하다.
④ 질적 연구 강조 : 교육과정에 대한 보편적 법칙을 발견하는 연구가 아닌 다양한 실제에 대한 이해를 모색하려는 질적 연구를 강조한다. 학교 현장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려면 학교 현장에 직접 들어가 그곳에서 실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자세히 관찰하는 질적 탐구가 필요하다.
⑤ 영 교육과정 중시
㉮ 영교육과정 :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아서 학생들이 배우지 못하는 지식, 기능
2. 개발과정 / 교육과정 개발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목표 설정
① 행동목표 : 관찰 가능한 행동용어로 진술된 목표
㉮ 특징 : 학생의 입장에서 서술한다 / 행동용어를 사용한다 / 답이 정해져있다
㉯ 평가방식 : 양적평가 / 결과의 평가 / 준거지향평가
② 문제해결 목표 : 문제와 조건이 주어지면 그 조건을 충족하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목표
㉮ 특징 :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형태로 목표가 진술된다 / 답이 정해져있지 않다
㉯ 평가방식 : 질적평가 / 과정과 결과의 평가 / 교육적 감식안을 이용한 평가
③ 표현적 결과 : 목표를 미리 설정하지 않고 활동이나 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그 무엇
㉮ 특징 : 조건이 없다 / 목표가 수업 도중이나 수업이 끝나고 나서 형성된다 / 답이 없다.
㉯ 평가방식 : 질적평가 / 과정과 결과의 평가 / 교육적 감식안을 이용한 평가
(2) 내용 선정
① 학습자의 흥미, 사회의 요구, 교과의 특징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해야한다.
② 영 교육과정도 고려해야한다.
(3) 학습기회의 유형
① 교사는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적합한 형태로 변형하는 능력인 교육적 상상력을 갖춰야한다.
② 목표와 내용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형태로 다양하게 변형해야한다.
(4) 학습기회의 조직
① 거미줄 모양으로 조직 :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도록 비선형적 접근방법을 강조한다 / 학생들이 다양한 과제에 동시적으로 흥미를 느끼고 관여할 수 있도록 '거미줄 모양'으로 조직한다.
(5) 내용 영역의 조직 : 내용은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되고 통합되어야 하며 범교과학습적 조직이 필요하다.
(6) 제시양식과 반응양식
① 다양한 의사소통 양식과 표현양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반응양식을 개발하도록 해야한다.
② 산문보다는 시적 표현이나 은유적 표현을 강조한다.
③ 같은 내용이더라도 표현방식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학생들의 흥미, 관심, 재능에 따라 적절하게 이해되고 표현될 수 있도록 한다.
(7) 평가
① 참 평가 : 실제적 과제를 중심으로 실생활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것
㉮ 평가를 위한 과제는 학교 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학교 밖의 세계에서 부딪힐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과제는 결과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도 보여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과제는 그 과제를 만든 지적 공동체의 가치를 반영해야 한다.
㉱ 과제는 한 사람의 활동에만 국한되지 않고 우리가 부딪히는 많은 과제는 집단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 과제는 그 문제 또는 질문에 대한 해결책 또는 답이 한 가지 이상이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 과제는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그대로 측정하는 것이 아닌, 학생으로 하여금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 과제는 학생들이 단편적인 사실과 함께 보다 전체적인 맥락에 신경을 쓰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 과제는 학생들이 배운 것을 표현하기 위해 제시 형태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한다.
② 학생 평가 기술 방법
㉮ 교육적 감식안 : 학생들의 성취의 형태들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
㉯ 교육비평 : 전문가가 인식한 그 미묘한 차이를 비전문가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한 것
3. 특징
(1) 교육적 상상력을 중시한다.
(2)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을 중시한다.
(3) 교육과정의 개발자는 교사이다.
(4) 교육과정 개발 과정이 순환적 · 비선형적이다.
4. 장점
(1)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보다 역동적으로 파악했다.
(2) 영 교육과정에 대해 주목하여 교육내용의 재점검과 수정 · 보완이 가능하도록 한다.
(3)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강조했다.
5. 단점
(1) 합리적 모형의 문제점은 잘 파악했지만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2) 공교육 현실에 적용하기 어렵다.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화
1. 개요
(1) 기본 주제 : 인간의 실존적 해방
①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교육과정 개발'이 아닌 '교육과정 이해'의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어야 하고, 그 목적을 인간과 세계의 참된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인간의 실존적 해방에 두어야한다.
② 실존적 해방은 개인을 추상적으로 이론화 하고 표현화 시켜놓은 관념적 인식에서 벗어나서 개인의 개별 경험의 특수성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개인의 직접적 경험의 세계를 회복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2. 쿠레레의 방법론
(1) 교육과정이란? 교육자나 학습자가 살아오면서 갖게 된 체험들을 자신의 존재 의미와 관련지어서 해석하고 이를 통해 자기 반성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것
(2) 쿠레레의 정의 : 교육에 대한 개인의 경험이 갖고있는 본질
(3) 쿠레레 방법론 : 우리가 갖는 교육경험의 본질을 분석하여 그 실존적 의미를 찾는 작업
(4) 쿠레레 방법론 4단계
① 회귀
㉮ 의미 : 과거를 현재화하는 단계로 자신의 실존적 경험을 회상하면서 기억을 확장하고, 과거의 경험을 최대한 생동감있게 묘사한다.
㉯ 방법 : 자연스럽게 그때의 상황이 되어보기, 과거에서 누군가를 기능적으로 관찰하기
② 전진
㉮ 의미 : 자유연상을 통해 미래를 상상하는 단계로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자신의 미래 모습을 상상해 본다.
㉯ 방법 : 가장 편안한 상태가 되어 미래에 관해 상상하고 이를 묘사해보기
③ 분석
㉮ 의미 : 현재로 다시 돌아오는 단계로 과거, 미래, 현재라는 세 장의 사진을 동시에 펼여 높고, 이들 간의 복잡한 관계를 분석한다. →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형성된 자신의 삶을 분석하는 단계
㉯ 방법 : 자신의 현재 흥미, 감정 상태 등을 파악하기. 과거 · 현재 · 미래의 상황을 병렬해 보기
④ 종합
㉮ 의미 : 생생한 현실로 돌아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에게 주어진 현재의 의미를 자문하는 단계로 과거 학교교육이 자신에게 어떤 유익이 되었는지, 지적 호기심이 성장에 도움이 되었는지, 개념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자문자답한다.
㉯ 방법 : 현재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자문해 보기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
1. 개요
(1) 기본 전제 : 학생의 실패 원인은 사회적 · 제도적 체제에 있다.
(2) 기본 주제 : 인간의 정치해방 → 학교 교육 속에 내재된 지배적 이데올로기가 무엇이고 그것이 학교교육을 통해 어떻게 재생산되고 있는지를 지적함으로써 불평등한 사회 구조 속에서 정치적 · 경제적 · 사회적으로 구속받고있는 인간의 삶을 해방시키는 것
2.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1) 학교의 문화적 재생산 기능 : 학교 교육과정에는 지배집단이 지닌 의미와 가치체계인 헤게모니가 깊숙이 잠재되어 있는데, 이를 완전히 중립적이며 객관적 진리인 것처럼 제공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은 자신도 모르게 권위의 주체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통제된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의 권력관계 유지 : 학교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통제함으로써 그 사회가 갖는 기존의 권력관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3. 컴퓨터 교육에 대한 비판
(1) 교사의 단순 노동자로의 전락, 탈숙련화 현상 초래 : 교사들이 수업자료를 만드는 과정에서 분리됨으로써 타인의 생각을 단순히 실행이나 하는 단순 노동자로 전락할 위험이 있고, 결국 교사의 전문성이 녹슬게 되는 탈숙련화 현상이 발생한다.
(2) 교사의 관리자로의 전락 및 소외 현상 발생 : 교사가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단순 실행하며 수업을 관리하는 수업의 관리자로 전락할 수 있고, 이러한 교사는 학생이나 동료교사로부터 소외되고, 심지어 교육 자체로부터 점점 소외되어 간다.
(3) 아동들의 계층 간, 성별 간 차별의 심화 : 가난한 가정의 아동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으로의 접근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그 결과 학교에서 제공되는 관련 교과의 학습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에서 불리한 위치에 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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