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왑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개요
(1) 실제적 상황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연구가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에만 집중하는 것을 비판하고 교육과정 연구가 특수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안적 행동을 모색할 수 있는 실제적, 절충적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
(2) 숙의 과정 강조 : 숙의하는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 할 수 있다고 주장
2. 목적 : 실제적 교육과정의 목적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식을 추구하기보다는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워커의 숙의모형 (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개요
(1) 실제 상황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발되는지, 개발자들이 실제로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무엇을 하는지 등의 자연스러운 과정을 설명하고자하는 모형
(2) 결과 보다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들의 의견이 타협되고 조정되는 과정을 강조하였다.
(3) 교육과정 개발에서 개발자가 갖는 신념과 활동, 역동적 상호작용 행위의 묘사에 관심을 갖는 역동적 모형이다.
2. 개발 과정
(1) 토대다지기 (강령) :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들의 다양한 견해, 기본입장(강령)의 검토를 통해 공통된 기반을 모색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단계
(2) 숙의 : 다양한 대안들이 논의, 개발자들의 상호작용을 거쳐 교육과정에 대한 공통된 그림을 찾는 단계. 의견이 타협되고 조정된다.
(3) 설계 : 선택한 대안을 구체적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것. 구체적인 교과, 수업, 수업자료나 활동 등을 포함한다.
3. 특징
(1) 서술적 모형 : 개발자들이 실제로 어떤 절차를 따르고 있는지를 서술하고 있는 서술적 모형이다. (↔ 타일러의 처방적 모형)
(2) 과정 지향적 모형 : 개발자들 간의 의견이 타협되고 조정되는 과정인 숙의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정 지향적 모형이다.
(3) 비선형적 · 역동적 모형 : 각 단계는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타협과 조정이 강조되는 융통적 모형이다.
(4) 대규모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하다.
4. 장점
(1) 실제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을 묘사하고있다.
(2) 교육과정 개발에 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3) 실제적인 상황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5. 단점
(1) 소규모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는 부적절하다.
(2) 시간과 노력의 소모가 크다.
'교육학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유형 - 공식적 교육과정 (1) | 2024.04.29 |
---|---|
교육과정 결정의 3요소 , 교육과정 유형 (0) | 2024.04.24 |
교육과정 개발모형 _ 아이즈너, 파이너, 애플 (0) | 2024.04.22 |
교육과정 개발모형 _ 타일러, 타바, 스킬벡,던킨과 비들, 위긴스와 맥타이, (0) | 2024.04.15 |
고교학점제 _ 관련 pdf 파일 다운로드 (2) | 2024.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