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

수핫🔥 2024. 5. 3.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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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결정

 
1. 중앙집권형
 (1) 개념 : 교육부가 소수의 엘리트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으로 교사의 참여가 배제된다.
 
 (2) 장점 :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육과정을 가진다 / 학교급 그리고 학교 간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충족시킨다 / 풍부한 전문 인력을 활용하고 물적 자원을 투입하여 질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3) 단점 : 교육과정의 운영이 획일화 · 경직화되기 쉽다 / 권위주의적 교육풍토를 조성할 가능성이 크다 / 지역, 학교, 학습자의 특수성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의 운영이 어렵다 / 교사가 교육과정으로부터 소외되어 교사의 전문성이 저해된다
 
2. 지방분권형 
 (1) 개념 : 시 · 도 교육청 단위 또는 학교 단위에서 다양한 인사의 참여를 통해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으로 교사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ex 지역 수준 교육과정, 학교 수준 교육과정)
 
 (2) 장점 :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 교사의 참여를 통해 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개발 · 운영하게 할 수 있다 / 급격하게 변하는 주변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여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운영할 수 있다
 
 (3) 단점 : 전국적으로 합의된 교육과정을 갖기 어렵다 / 교육과정 개발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하여 학교급 그리고 학교 간 교육과정의 연계가 힘들다 / 지역, 학교 간 격차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3. 절충형
 (1) 개념 : 중앙집권형과 지방분권형을 절충하여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것으로 국가 수준, 지역 수준,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이 존재하게 된다.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교육과정의 개발, 설계, 실행)

 
1. 교육과정개발의 세 수준
 (1) 국가 수준 교육과정
  ① 개발주체 : 교육부
  ② 개발의 주된 참여자 : 교육과정 전문가, 교과 전문가
  ③ 교육과정 유형 : 국가 교육과정
  ④ 교육과정 성격 : 일반적, 공통적, 기본적
 
 (2) 지역 수준 교육과정
  ① 개발주체 : 시 · 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
  ② 개발의 주된 참여자 : 교사
  ③ 교육과정 유형 : 교육과정 편성 · 운영지침 
  ④ 교육과정 성격 : 지역의 특성, 실태, 요구를 고려한 교육과정
 
 (3) 학교 수준 교육과정
  ① 개발주체 : 교사
  ② 개발의 주된 참여자 : 교사
  ③ 교육과정 유형 : 학교 교육과정, 교수 · 학습 지도안, 교수 · 학습 자료
  ④ 교육과정 성격 :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를 고려한 구체적인 교육과정
 
 (4)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필요성
  ① 교육의 효율성 제고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함으로써 학교의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②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 신장 : 교사들이 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③ 교육의 다양성 추구 : 획일화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생, 교원, 학교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교육으로 변환할 수 있다.
  ④ 학습자 중심의 교육 구현 :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 요구, 적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 융통성 있고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5)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개발 형태
  ① 교육내용의 재구성 :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순서대로 가르치기보다는 교육과정상에 있는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교사가 그 순서와 내용의 양을 조정할 수 있다. (ex 여러 교과에 공통된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침,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의 순서를 바꾸어 가르침)
 
  ② 교과목의 탄력적 편성 : 교육과정상에 편성된 모든 교과목들을 모든 학기에 펼쳐서 편성하지 않고 특정 학년 혹은 학기에 집중 편성할 수 있다. (= 집중 이수제 ) 
    , 학년 당 혹은 학기당 학생들이 배우게 될 교과목 수를 줄이고 수업 시수가 적게 배당된 교과목의 주당 수업 시수를 충분히 확보하여 충실하게 운영하기 위한 것 
 
③ 새로운 교과목의 신설 : 필요에 따라 국가 교육과정에 없는 과목을 개설할 수 있음 (ex 대학선이수제 과목,  AP, IB)
④ 수업 시간의 탄력적인 운영 : 학교의 특성이나 학생, 교사, 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별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다. / 특정 과목의 시간을 1시간씩 고정하기보다는 필요에 따라 교과목 수업 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ex 블록 타임제, 전일제)
 
 (6) 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기본원리
  ① 타당성의 원리 : 학교가 설정한 교육목표가 타당한지, 만일 타당하다면 학교 교육과정이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인가 하는 점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② 전체성의 원리 :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은 일부 교과와 각론을 개발하거나 교과들과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학교의 전체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할 때에는 교육과정의 핵심요소들을 확인하고, 이들 요소들 간의 연관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③ 민주성의 원리 :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은 학교 교육에 관여하는 모든 집단들의 광범위한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④ 전문성의 원리 :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편성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작업에 참여하는 모든 교직원이 이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져야 한다.
  ⑤ 현실성의 원리 :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할 때에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현시점에서의 지역사회의 요구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성격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 교육과정 설계 모형
 (1) 교육과정 개발과 설계의 차이
  ①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과정 모두를 광범위하게 지칭하는 것
  ② 교육과정 설계 :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요소인 교육목표, 교육내용, 학습활동, 평가의 성격 · 내용을 밝히고 이러한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결합될 수 있도록 배열하는 것
 
 (2) 유형
  ① 내용모형 
    ㉮ 특징 : 교육과정 설계를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한 결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어떤 지식이 가르칠만한가를 중시한다.
      , 교육과정은 사회의 문화를 전달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관점으로부터 나온 주장
    ㉯ 한계 :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된 사회에서는 어떤 문화, 지식이 핵심이고 가치로운지 결정하기 어렵다 / 교육의 목표나 학생들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는다.
 
  ② 목표모형
    ㉮ 특징 : 목표를 교육과정 설계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입장 / 타일러의 모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 한계 : 학생을 수동적 대상으로 보고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 교육에 대해 도구적 관점을 취한다.
 
  ③ 과정모형
    ㉮ 특징 : 교육이 촉진하고자 하는 학생의 역량을 구분해 내고 이를 발달시키기 위해 교수학습 과정이 따라야 할 절차, 원리를 상세화하는데 초점을 두는 모형
    ㉯ 한계 : 교육과정의 효과가 교사의 전문성에 크게 의존한다.
 
 
3.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1)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
   :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실천에 옮기는 과정, 문서나 계획 등의 형태로 존재하는 교육과정을 구체적인 상황, 맥락에서 구현하고 실천하는 것
 
 (2)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 교육과정의 전개과정을 어떤 시각으로 보는가)
  ① 충실도 관점 : 교육과정 실행의 성격을 기존에 계획된 교육과정의 의도대로 충실히 전개하고 이행하는 것으로 규정하는 관점 → 교사가 개발된 교육과정을 부분적으로 활용하거나 변형하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

    ㉮ 계획된 교육과정을 강조하며, 교육과정이 계획된 대로 잘 이루어졌는지, 그 실행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밝히는 데에 관심을 둔다.
    ㉯ 교육과정의 성패는 개발자의 의도가 학교와 교실 현장에서 얼마나 구현되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 교사는 계획된 교육과정의 전달자, 소비자로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교육과정 개발자의 의도에 충실하게 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이 낮으므로 교육과정을 고도로 구조화하고 명확한 교수방법 지침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 장점 : 외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을 수업에 충실하게 이행할 경우 개발자의 의도가 교실 현장에 잘 구현될 가능성이 높다.
    ㉲ 단점 : 교육현장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고 교사의 역할을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역할로 최소화시킨다.

 
  ② 상호적응적 관점 : 교육과정의 실행은 일방적 관계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적 관계로 이루어진다는 입장 → 중앙과 현장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교사에게 유연한 권한이 부여된다.

    ㉮ 새로운 교육과정의 실행에 대한 평가는 원래 계획과의 일치도보다는 새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맥락에서 그것이 어떻게 실행되었는지에 초점을 둔다.
    ㉯  교육과정 실행에서 교육과정 문서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과정에 관심을 둔다 → 교사가 개발자의 의도를 해석하여 자신의 관점, 생각을 수정하고 동시에 자신의 관점에 따라 개발자의 계획을 재해석하고 수정한다.
    ㉰ 교사가 상황이나 학교, 학생의 특성에 맞도록 교육과정을 재해석하고 변형한다.

   
  ③ 형성(생성)적 관점 : 교육과정의 실행을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육경험을 생성하는 활동 그 자체로 보는 관점 → 교육과정을 교사와 학생에 의해 공동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경험으로 본다.

    ㉮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자이자 창안자로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 학생들의 주관적인 지각이나 느낌,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과정 등이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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