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1. 학생 스스로 자신의 능력,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구성할 것을 요구하는 평가방법
2.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을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
3. 습득한 지식, 기능이나 기술을 실제 상황에서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법
4. 참평가, 대안적 평가, 직접평가, 질적인 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평가 등이 가지는 주요 특성들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
(1) 참평가 : 수행과제들이 실제 생활의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됨
(2) 대안적 평가 : 한 시대의 주류를 이루는 평가체제와 성질이 다른 평가체제
(3) 직접평가 : 검사도구에 의한 간접적인 평가(정답을 선택하는 것)가 아니라 어떤 행위를 직접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
(4) 실기시험 : 지필시험보다는 실기시험을 중시함, 단순히 기억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할 줄 아는것이 중요
(5) 포트폴리오 평가 : 장기간에 걸쳐 모아 놓은 작품모음집에 대한 평가
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 ·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사고의 다양성과 고등사고,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2. 학생들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다.
3.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하다. 평가의 내용이나 절차를 적극적인 태도로 각 개인에게 의미 있는 것으로 바꿈으로써 개인의 학습과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4.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다.
5. 평가의 내용과 교수-학습목표를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수행평가과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
1. 실제성 : 수행평가과제는 학생의 지식과 능력, 기술을 실제 상황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실제적이어야한다.
2. 다양한 학습성과 : 수행평가과제는 채점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므로 다양한 학습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공정성 : 수행평가과제는 성별이나 계층 등 학생의 배경특성에 따라 편향되지 않고 공정해야 한다.
4. 채점가능성 : 수행평가과제는 채점 가능해서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하게 채점할 수 있어야하며, 채점준거를 명시해야 한다.
수행평가의 특징
1. 학생 스스로 정답을 구성하게 하는 평가이다.
2.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평가이다.
3.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약, 신체 운동 기능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이다.
4.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시하는 평가이다.
5. 단편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평가이다.
6. 고등하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이다.
7. 수업과 평가를 통합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촉진한다.
8.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려고 실시하는 평가방식이다.
9. 다양한 평가방법을 융통성 있게 활용한다.
수행평가 유형
1.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2. 구술평가 :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는 방법
3. 찬반 토론법
4. 실기평가
5. 실험, 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 평가 및 동료평가
9.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1. 개념
: 학생의 성장이나 발달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의 학습 수행 과정과 결과를 수집해 평가하는 것
2. 특징
(1) 장시간에 걸친 학생의 성장과 학습의 성과 표현이다.
(2) 교수-학습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며,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에 대한 정리나 반성의 기회를 제공해준다.
(3) 학생들에게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항목과 구성방법 등을 정할 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4)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학습을 하게 하고, 학생들이 학습을 지배하며 몰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점검하고, 더 나은 목표를 세우기 위한 반성을 하게 한다.
3. 장점
(1) 수업과 관련된 내용을 선택하여 스스로 수행하고 성취한 결과물을 평가하기 때문에 수업과 평가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실제적으로 연결된다.
(2) 장시간에 걸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나타내므로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다.
(3) 수행과정과 결과 모두를 평가할 수 있다.
(4) 학생이 자신의 변화과정을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강점, 약점, 성실성, 잠재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하게 된다.
(5)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에서 드러난 정의적 특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6)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평가가 가능하다.
4. 단점
: 수행과제에 대한 정답이 없기 때문에 채점 시 객관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 루브릭을 통해 보완가능
수행평가의 평가방식 - 루브릭
1. 개념
(1) 학생이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성취하길 기대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에 대해 기술한 것이다.
(2) 학생의 수행과정과 수행수준에서의 성취기준을 명세화한 평가 안내서이자 평가 척도
2. 장점
(1) 평가 기준이 명확해서 결과가 일관적이고 신뢰도가 높다.
→ 따라서 수행평가의 객관도와 신뢰도를 보완할 수 있다.
(2) 수행 특성을 여러 단계 수준으로 세분화해서 제시한다.
→ 학생이 자신의 현재 상태와 발달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고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제공해 준다.
(3)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학생이 자신의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게 할 수 있다.
장, 단점
1. 장점
(1) 평가와 교수 학습이 높은 연계성을 갖는다.
(2) 지식 위주에서 벗어나 평가의 영역을 확장했다 →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 가능
(3) 평가 과정에서 학생들의 개인차와 다양성이 고려될 수 있다.
(4) 고등정신 능력 측정에 적합하다.
(5) 실제상황에서 학생의 실생활과 밀접한 과제를 수행하게 요구하므로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6) 학생들이 과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수행과정과 결과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며 자신의 학습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7) 개인 평가뿐만 아니라 집단평가도 중시하며 수행과제의 성격상 협동학습을 유도하므로 학생들의 협동, 배려, 의사소통능력, 사회기술능력을 함양하고 전인교육을 도모할 수 있다.
2. 단점
(1)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2) 채점 결과의 객관성, 정확성, 일관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3) 평가도구의 개발이 어렵다.
'교육학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평가 모형- 타일러, 프로버스, 가치판단모형, 아이즈너, 스터플빔, 스티븐스 (1) | 2024.02.28 |
---|---|
좋은 문항의 요건 (0) | 2024.02.27 |
평가시기에 따른 평가유형 _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 2024.02.22 |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유형 _ 준거참조평가, 규준참조평가, 자기참조평가, 성취평가제 (0) | 2024.02.22 |
교육평가 개념, 평가관, 평가의 오류 (0)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