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평가
1. 개념
: 수업 전 혹은 수업 초기 단계에 시행하는 평가로 학생의 준비성과 기초능력 전반을 평가한다.
2. 학습 준비성
(1) 개념 : 새로운 학습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이미 학습된 성취수준 (= 출발점 행동, 적성 )
(2) 진단요소 : 선수학습 능력, 사전학습 능력, 정의적 특성 등
① 선수학습 능력 (=출발점 행동) :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 지니고 있어야 할 지적 능력이나 기능
② 사전학습 능력 : 수업목표나 학습과제들 중에서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 개인이 이미 알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것
3. 목적, 기능
(1) 학생이해를 통한 그에 맞는 교수전략 수립, 학생정치 ← 생활기록부 검토, 전 담임선생님과 면담
(2) 학생들의 선수학습 정도를 판단하는 출발점행동 진단
(3) 학습결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마련
4. 효과적인 시행 전략
(1) 사전 성취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준거지향 평가를 실시한다.
(2) 다양한 평가도구 활용 : 표준화 학력검가, 교사제작검사, 관찰법,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한다.
(3) 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도 진단하고, 신체적 · 심리적 · 호나경적 요인도 확인하도록 한다.
형성평가
1. 개념
: 교수 학습 활동 중간에 이루어지는 평가로 진행중인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정도 평가한다.
2. 목적, 기능
(1)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자료수집
(2) 학습곤란 발견 및 제거
(3) 학습 활동에 대한 강화 제공
(4) 내적 동기 부여
3. 효과적인 시행전략 및 동기유발 방안
(1) 준거지향평가를 통해 학생의 목표달성 정도나 학습결손 지점을 정확히 확인하고 목표수준을 성취하도록 한다.
(2) 수시로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확인하게함으로써 유능감과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킨다.
(3) 적절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활동을 강화하고 촉진한다.
(4) 학생에게 학습결손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교정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5) 평가결과를 최종성적에 미반영하여 학생에게 평가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면서 평가와 학습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학습의욕을 강화시킬 수 있게 한다.
4. 형성평가를 통한 피드백
(1) 교사의 교수방법 개선을 위한 피드백
① 학습수준이 낮은 학생을 위한 대안적 교수방법 : 동료와의 협력학습, 오픈 북 허용, 대표답안이나 예 제공, 과제해결 단계마다 힌트나 답 제공, 능력에 따른 과제 수행시간 차별화 등
② 학습수준이 높은 학생을 위한 대안적 교수방법 : 고난이도 과제 제시, 다양한 해결방안 요구, 사고의 연계성 요구, 문항이나 과제 제작, 해설서 제작 등
(2) 학생의 학습향상을 위한 피드백 (피드백 종류)
① 목표참조 피드백 : 학생의 능력, 특성을 고려하여 도전적이지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피드백을 제공한다.
② 비계식 피드백 : 학생이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사가 과제를 단계적으로 제시하거나 학생이 어려워할 때에 힌트를 제공하여 학생이 자신만의 학습전략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③ 자기참조 피드백 : 공동의 학습목표나 성취기준에 비추어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비해 얼마나 향상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것
㉮ 장점
ⓐ 학생의 강점은 강화하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다.
ⓑ 학생들이 들인 노력과 관심도 함께 피드백으로 제공할 수 있으므로 학습동기 유발에 효과적이다.
ⓒ 학습수준이 낮은 학생에게는 비록 이들의 성취정도가 낮더라도 노력과 열정을 다한 것에 대해 칭찬해줌으로써 효과적인 피드백을 구성할 수 있다.
④ 성취기준 참조 피드백 : 성취기준에 비추어 피드백을 제공하는것
㉮ 장점
ⓐ 스스로 자기평가를 할 수 있다.
ⓑ 평가의 근거가 성취기준에 따라 구성된 것이므로 학생이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할 수 있다.
⑤ 준거참조 피드백 : 학생의 성과를 성취목표나 기준 및 예시에 비추어 제공하는 것.
( ⑥ 규준참조 피드백 : 상대적 위치에 대한 정보만 제공한다. )
총괄평가
1. 개념
: 일정량의 학습 과제나 교과학습이 끝난 후 이루어지는 평가. 학생이 의도된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에 주된 관심이 있으며, 학생의 성취수준을 최종적으로 판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만큼 고부담 평가로 인식되기도 한다.
2. 목적, 기능
(1) 교수목표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
(2) 교수효과 판단을 위한 자료
(3) 학습지도의 정기적 질 관리
(4) 학생의 미래 학업성적 예언
'교육학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평가 모형- 타일러, 프로버스, 가치판단모형, 아이즈너, 스터플빔, 스티븐스 (1) | 2024.02.28 |
---|---|
좋은 문항의 요건 (0) | 2024.02.27 |
수행평가 (0) | 2024.02.24 |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유형 _ 준거참조평가, 규준참조평가, 자기참조평가, 성취평가제 (0) | 2024.02.22 |
교육평가 개념, 평가관, 평가의 오류 (0)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