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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개념
교육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기술하는 과정
교육평가 기능
1.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파악
2. 동기를 강화하는 역할
3.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한 자료 수집
4. 학부모, 사회의 필요, 요구 충족
5. 선발의 기능
6. 생활지도를 위한 기본 자료 제공
평가관
측정관 | 평가관 | 총평관 | |
개념 | 학생이 어떤 특성을 어느정도 소유하고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현하는 과정 ( ex 수학 실력이 96점이다.) → 가치 배제 |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알아보는 것 → 가치부여 |
개인의 행동 특성을 여러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종합적 ·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것(전인적 평가) |
특징 | 상대평가에서 중시 | 절대평가에서 중시 | 절대평가, 수행평가, 전인적 평가에서 중시 |
검사의 신뢰도, 객관도 중시 | 검사의 내용타당도, 목표타당도 중시 | 검사의 구인타당도, 예언타당도 중시 | |
인간의 행동을 안정적이고 불변하는 개인의 정적 특성으로 파악 | 인간의 행동을 불안정하고 가변적인 개인의 동적 특성으로 파악 | 인간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한다고 생각 | |
관련 교육관 | 선발적 교육관 | 발달적 교육관 | 인본주의적 교육관 |
장점 | 가능하면 하나의 단일 점수나 지수로 표시함으로써 어떤 준거의 정보를 가장 손쉽고 간편하게 경제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 교육목표의 달성과 관련하여 개인에게 영향을 준 정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 · 개인과 환경 양 측면에서 증거를 탐색한다. ·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별한 목적이나 준거에 비추어 개인의 특성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자 할 때 도움을 준다. |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 발달적 교육관 | 인본주의적 교육관 | |
기본가정 | 특정 능력이 있는 소수의 학생만이 일정한 교육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 개인차는 극복할 수 없다. |
충분한 학습 시간과 적절한 교수 학습 방법이 제시된다면 누구나 일정한 교육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 개인차는 극복할 수 있다. |
누구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
관련된 평가관 | 측정관 | 평가관 | 총평관 |
관련된 평가유형 | 규준참조평가 | 준거참조평가 | 준거참조평가, 수행평가 |
특징 | 소수의 우수자 선발과 개인차 변별에 중점 | 학생의 잠재 가능성을 계발하는 데 중점 | 학생의 자아실현을 돕는 것에 중점 |
학업 실패의 책임 | 학업 실패의 책임은 학생에게 있다. | 학업 실패의 책임은 교사에게 있다. | 학업 실패의 책임은 학습자와 교사 모두에게 있다. |
평가 오류의 종류
1. 집중 경향의 오류 : 평가의 결과가 중간부분에 모이는 경향을 보이는 오류
2. 근접의 오류 : 시간, 공간적으로 가까운 문항의 평가가 비슷해지는 오류
3. 인상의 오류 : 학생에 대한 인상이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
4. 논리적 오류 : 논리적 관계가 전혀 없는 두 요인을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평가하는 오류
5. 대비의 오류 : 평가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
6. 표준의 오류 : 평가자가 표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평가 결과가 달라지는 오류
평가의 오류 최소화 방안
1. 채점기준 구체화 (명확화) : 평가대상이 되는 행동 특성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고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채점 기준을 명시한다.
→ 루브릭활용
2. 채점자 훈련 및 소양 함양
3. 채점자 신뢰도 검증 : 채점자 내 신뢰도, 채점자 간 신뢰도 등을 산출하여 평가결과의 신뢰도와 객관도를 확인하고, 불일치 정도가 높은 자료는 분석에서 배제하거나 결과해석에 신중을 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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