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문항에서 요구하는 능력이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과 일치해야 한다. (적절성)
2. 문항 내용이 복합성을 지녀야 한다.
(1) 단순 지식의 기억, 재생을 묻는 것이 아닌 고등정신능력인 분석, 종합, 평가등의 사고력을 묻는 문항이어야 한다.
(2) 특정 주제나 영역에 치우치지 않는 교과 통합적 내용이어야 한다.
3. 문항이 참신성을 지녀야 한다.
(1) 문항의 형식, 내용이 기존의 문항과 다른 새로운 형태의 문항이어야 한다.
4. 문항이 구조화되어있어야 한다.
(1) 질문이 모호하지 않으며 구체화되어야 한다.
5.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해야 한다.
6. 문항이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7. 문항의 변별력이 높아야 한다.
8. 문항의 제작 원리(유의사항)에 근거해야 한다.
9. 문항이 윤리적, 도덕적으로 문제를 지니고 있지 않아야 한다.
반응형
'교육학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 양호도 (0) | 2024.02.29 |
---|---|
교육 평가 모형- 타일러, 프로버스, 가치판단모형, 아이즈너, 스터플빔, 스티븐스 (1) | 2024.02.28 |
수행평가 (0) | 2024.02.24 |
평가시기에 따른 평가유형 _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 2024.02.22 |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유형 _ 준거참조평가, 규준참조평가, 자기참조평가, 성취평가제 (0)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