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평가

교육 평가 모형- 타일러, 프로버스, 가치판단모형, 아이즈너, 스터플빔, 스티븐스

수핫🔥 2024. 2. 28. 21:05
반응형
타일러 목표달성 모형

 

1. 개념

 :평가란 학습 목표와 실제 성취 수준을 비교하는 활동

 

 

2. 특징

 (1) 교육목표가 평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 행동적 용어로 진술된 교육목표는 측정 및 평가를 용이하게 해주며, 평가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3) 평가가 평가 자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전체 과정과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3. 장 · 단점

장점 단점
· 교육목표가 구체적이어서 명확한 평가기준을 세울 수 있다.
· 평가를 통해 교육목표의 실현 정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 교육목표를 기준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교육내용에 대한 평가가 뒤따르므로 교육목표, 내용, 평가 간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 행동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목표에 대해서는 평가가 어렵다.
· 사전에 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부수적 ·잠재적 교육효과에 대한 평가가 불가능하다.
· 과정보다는 결과에 대한 평가를 강조하고 있어 교육과정의 본질적 개선에 한계가 있고 수업이 평가에 종속될 수 있다.

 

 

 

 

프로버스 괴리모형

1. 개념

 : 학습 목표와 실제 성취 수준 사이의 괴리나 불일치를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둔 모형으로 평가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표준과 실제 수행 사이에 괴리가 있는지 확인하며, 프로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개선, 유지, 종결하는 결정을 내리기 위해 괴리정보를 활용하는 과정이다.

 

 

2. 특징

 (1) 목표를 평가의 준거로 삼는다는 점에서 타일러의 목표달성모형에 속하지만, 목표달성 정도의 측정을 강조한 타일러와 달리 목표와 수행성과 사이의 불일치 정도의 확인을 강조한다.

 (2)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평가의 기능을 강조한다.

 

반응형

 

가치판단모형

 

1. 개념

 : 평가란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 평가자는 목표 달성도뿐만 아니라 목표의 질도 고려해야 한다.

 

2. 유형

 (1) 스크리븐 탈목표모형

 

  ① 개념 : 의도한 효과뿐만 아니라 부수적 효과도 포함하는 실제적인 효과에 대한 가치판단하는 모형

      → 평가자에게 사전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평가자 스스로 교육장면에서 여러 증거를 수집해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② 목표 : 교수 프로그램의 개선

 

  ③ 평가준거 : 교육 프로그램의 부수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표적집단의 요구를 준거로 사용하는 요구근거평가

    → 프로그램의 가치와 장점을 프로그램이 목표를 달성한 정도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표적집단의 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지를 기준으로하여 판단

 

  ④ 특징

    ㉮ 탈목표 평가 강조 : 목표중심 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의도했던 효과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효과까지 포함하여 실제 효과를 평가하는 방식

    ㉯ 교육목표 자체의 질과 가치를 평가

 

  ⑤ 평가방법

    ㉮ 비교평가뿐만 아니라 비비교평가 또한 강조

      ※비교평가 : 프로그램의 가치를 다른 프로그램과의 비교를 통해 판단

      ※비비교평가 : 프로그램의 가치를 자체 속성에 근거해 판단

    ㉯ 내재적 준거뿐만 아니라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또한 강조

     : 평가가 사전에 설정된 목표에 제약되지 않아야 하고 의도된 결과보다 실제 결과에 초점을 두어야하므로 내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뿐만 아니라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에도 관심을 가져야한다.

      ※ 내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 프로그램에 내재된 기본적 속성에 대한 평가 (ex 목표, 내용, 선정과 조직 등)

      ※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 프로그램이 발휘하는 기능적 속성에 의한 평가 (ex 실제 운영 상황, 프로그램의 효과 등)

    ㉰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구별

     :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형성평가와 이미 완성된 수업의 가치를 총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총괄평가를 구별하여 판단한다.

    ㉱ 목표 자체의 가치 평가

     : 정해진 목표성취 정도뿐만 아니라 목표 그 자체의 가치도 판단해 제시된 목표의 질과 가치가 낮다고 판단될 때에는 거부하는 태도도 가져야 한다.

 

  ⑥ 장단점

장점 단점
· 교육 과정 중 발생하는 잠재적 결과까지 포함한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평가한다.
· 교육의 결과를 총체적으로 판단하는 전문적 평가를 중시한다.
· 목표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도 평가가 가능하다.
· 목표에 반영되어 있지 않은 프로그램의 부수적 효과 탐색에도 관심이 있다.
· 각기 다른 판단준거를 사용하여 내린 성과를 같게 생각하는 문제를 낳을 수 있다.
· 판단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방법이 없다.

 

 

 

 (2) 스테이크 안면모형

  ① 개념 : 평가란 교육프로그램의 여러 측면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하고 판단을 내리는 과정

  ② 목표 : 교육 프로그램의 기술 및 가치판단

  ③ 프로그램 평가에서 수집해야 할 자료

선행 조건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에 존재하는 학생 및 교사의 특성, 교육과정, 교육시설, 교육환경 등을 지칭
실행 과정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서 작용하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
ex) 질의, 설명, 토론, 숙제, 시험 등
성과 요인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흥미, 동기, 태도 등의 변화
 + 프로그램의 실시가 교사,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

 

  ④기술과 판단

기술단계 · 행렬표 작성 : 수집된 기술자료를 프로그램의 의도와 실제 관찰된 것으로 구분하여 행렬표에 정리한다.
· 의도와 실제 관찰을 구분하여 선행조건, 실행과정, 성과요인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각 요인별로 의도와 관찰이 일치하는 정도를 분석한다.
판단단계 · 프로그램이 구비해야 할 이상적인 표준에 비추어 기술자료의 선행요건, 실행과정, 성과요인에 대한 판단을 한다.

 

 

 

 

아이즈너 예술적 비평 모형

 

1. 개념

 (1) 예술작품을 비평할 때 사용하는 절차와 기술을 교육평게아도 적용하려는 접근

 (2)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지양하고 평가자의 전문성이나 경험에 입각한 질적 평가를 중시한다.

2. 구성요소

 (1) 교육적 감식안 : 평가대상들 사이에서 존재하는 미묘한 질적 차이를 감지하는 능력

  ① 감식의 대상 : 교육의 의도, 교육과정, 교수법, 평가, 학교의 구조 등

 

 (2) 교육 비평 : 감식자가 느낀 미묘한 질의 차이를 일반인도 알 수 있게 언어로 표현한 것

  ① 평가의 대상 : 수업, 학급, 교재, 학생 등

 

3. 의의 : 평가 과정에서 전문가의 자질과 통찰력을 활용하여 일반인들이 놓칠 수 있는 교육현상의 특징과 질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준다.

 

4. 한계

 (1) 평가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없다.

 (2) 평가 과정에서 주관성을 배제하기가 어렵고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해야 한다.

 

 

 

 

의사결정모형- 스터플빔 CIPP 모형

 

1. 개념 

: 평가란 교육에 관한 의사결정의 촉진을 도와주는 기능

 

 

2. 의사결정 유형과 평가 유형

의사결정 상황 의사 결정 유형 평가 유형
전면개혁 상황 결정된(계획) 의사결정
 : 목표 확인과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
상황평가 : 내외적 상황(맥락), 대상집단의 요구를 분석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줌
 ,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합리적 기초나 이유를 제공
현상유지 상황 구조적(구조화) 의사결정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의사결정
투입평가 : 대안들을 비교, 검토하여 목표를 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선택을 도와주는 것
점진적 개혁 상황 수행적(실행) 의사결정
 : 수립된 계획과 전략을 실행하고 수정, 보완하기위한 의사결정
과정평가 : 정책이 계획한 대로 집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정책 과정을 보고하는 것
혁신적 변화 상황 재순환적 의사결정
 : 목표달성도를 판단하고 프로그램의 계속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산출평가 : 달성한 성취를 측정하고 해석하고 판단하는 것

 

 

3. 장단점

장점 단점
· 프로그램의 어떤 단계에서도 평가를 실행할 수 있고, 여러 상황 또는 모든 요소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 피드백에 민감하여 의사결정과 평가 간에 체계적 접근이 가능하다.
· 프로그램의 개선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 가치평가는 이루어지지 않고 오직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만 수집하여 제공한다.
· 의사결정 과정이 명확하지 않고, 의사결정 방법도 정의되지 않았다.
· 모든 과정을 평가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여 동조과잉이 발생할 수 있다.

 

 

 

 

스티븐스 소비자 지향 평가

 

1. 개념 : 교육상품, 서비스들의 상대적 장점을 파악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가 현명하게 교육 상품을 구입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평가

반응형

'교육학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정중심 평가  (0) 2024.03.04
평가 양호도  (0) 2024.02.29
좋은 문항의 요건  (0) 2024.02.27
수행평가  (0) 2024.02.24
평가시기에 따른 평가유형 _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2024.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