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1)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2)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간의 연계를 지칭하는 용어. 과정중심 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교수-학습과 평가계획을 세우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적한 피드백을 제공해야한다.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취기준에서 제시한 의도에 따라 교수-학습과정을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학생이 수행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
특징
1. 평가 체제 : 절대평가, 질적평가
2. 평가 목적 : 형성적 평가 목적 즉, 학생의 자기 성찰과 성장을 지원하려는 목적
,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가 아닌 학습을 위한 평가 그리고 학습으로서의 평가이다.
※ 평가의 관점
(1) 학습을 위한 평가 : 학생의 학습을 돕기 위한 평가라는 뜻으로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생과 교사를 위한 피드백으로 활용하는 평가를 말한다.
(2) 학습으로서의 평가 : 자신의 학습에 대해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평가. 즉, 학생의 자기성찰 능력을 키워주는 평가. 교사는 학습에 대한 좋은 평가기준을 공유하고, 학생이 그 기준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관찰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3)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 교수 학습 과정을 통한 학생의 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것
3. 평가 내용 : 절차적 지식, 내용적 지식, 가치 및 태도 등의 역량
→ 심층적 이해 능력과 실제 맥락에서의 적용 및 활용 능력
4. 평가 방법 : 다양한 평가 방법 사용 (수행 평가의 확대),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평가, 실생활 맥락을 활용한 평가
5. 평가 시기 : 학습활동 과정 도중
6. 평가 주체 : 교사, 학생(동료평가, 자기평가)
7. 과정중심평가 운영 시 고려사항
(1) 학기 초에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분석을 실시한다.
(2) 소속 교육청의 수행평가 및 서·논술형 반영 기준 등이 포함된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준수 여부를 검토한다.
(3) 교사의 자율적인 연구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과 연구회 및 교사 동아리 등)
(4)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는 경우, 교사별로 교수-학습 및 평가계획을 쉷하고 평가과제와 채점 기준을 개발한다.
(5) 과정중심 평가에서는 평가의 공정성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 학년(교과)협의회를 통해 동료 교사들과 평가계획 및 과제 등의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6) 학기 초 수립한 평가계획을 학기 중에 변경할 경우, 학교 내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정보 공시를 해야 하며, 학교 홈페이지 공지자료를 수정하여 학생 · 학부모에게 변경사항을 안내할 필요가 있다.
(7) 학생 및 학부모의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 및 민원이 증가될 수 있어, 채점 결과의 세분화 및 사전 공지가 필요하다.
(8) 학생 및 학부모의 평가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 및 소통 확대가 필요하다.
8. 교육적 의의
(1) 학생들이 자신의 평과 결과를 이용해 자신의 학습을 점검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형성평가를 실시하면서 여러 차례에 걸쳐 학생들의 성취 및 수행 수준을 관찰할 수 있고,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에 대한 더욱 종합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
(3) 수업과 평가의 일관성 확보
9. 교사의 역할
(1) 학생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조력사로서의 역할
따라서 학생에게 정교한 비계활동과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교육학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평가유형 _ 양적평가 - 질적평가/ 표준화 검사 - 교사제작검사/ 정적평가 - 역동적 평가/ 정의적 평가 / 메타평가 (41) | 2024.08.16 |
---|---|
피드백 (0) | 2024.03.04 |
평가 양호도 (0) | 2024.02.29 |
교육 평가 모형- 타일러, 프로버스, 가치판단모형, 아이즈너, 스터플빔, 스티븐스 (1) | 2024.02.28 |
좋은 문항의 요건 (0) | 202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