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념
: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의 전반적 성장을 위해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모든 행위
강조점
1. 피드백 과정에서 학생의 적극적 참여
2. 교사의 능동적 학습개선
3. 정의적 측면의 진단
형태
1. 교사 주도의 피드백 : 평가 결과표 제공, 모범답안 제시, 전체 학급 대상 공통적 피드백, 소집단 대상 공통적 피드백, 개별 면담 피드백
2. 학생 주도의 피드백 : 동료평가를 통한 평가결과지, 저기 점검표, 자기 성찰 기록
피드백 원리
1. 학생의 실제 성취수준과 학습목표 간의 격차를 보여주어 학생의 성장과 학습에 도움을 주어야한다.
2. 피드백의 초점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한다.
※피드백 초점 4가지 차원
: 학습 결과, 학습 과정, 학생의 내면, 학생 개인 (학생 개인에 대한 피드백은 지양하도록 한다.)
3. 피드백은 평가가 이루어진 후 즉각적으로 제공되어 학생이 이를 활용해 학습을 교정하고 개선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4. 학생들의 흥미와 내재적 동기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5. 학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반응형
'교육학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평가유형 _ 양적평가 - 질적평가/ 표준화 검사 - 교사제작검사/ 정적평가 - 역동적 평가/ 정의적 평가 / 메타평가 (41) | 2024.08.16 |
---|---|
과정중심 평가 (0) | 2024.03.04 |
평가 양호도 (0) | 2024.02.29 |
교육 평가 모형- 타일러, 프로버스, 가치판단모형, 아이즈너, 스터플빔, 스티븐스 (1) | 2024.02.28 |
좋은 문항의 요건 (0) | 202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