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 양적평가
1. 개념
(1)평가대상을 수량화하고, 수량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기술 · 분석하는 방법
(2) 교육현상을 포함한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을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절대주의적 진리관에 근거하여 일반적 법칙 · 원리를 찾는 것에 중점을 둔다.
2. 장단점
장점 | 단점 |
· 과학적이고 체계적이어서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 간결 명료하고 분명하다. |
· 평가대상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거나 심층적으로 평가하지 못한다. · 결과중심의 평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 질적평가
1. 개념
(1) 양적 평가에서 간과하는 질적 측면을 포함하며, 교육활동에 관련된 질적 자료를 분석 · 이해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2) 평가대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해석하며, 평가결과는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며 언어로 서술된다.
(3) 소수의 사람들이나 사례, 프로그램,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이고 생생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 분석함으로써 평가대상을 보다 더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그들의 실제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교육현상을 포함한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을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상대주의적 진리관에 근거하여 주어진 상황과 맥락 속에서 특정 사건이나 현상을 해석한다.
2. 장단점
장점 | 단점 |
· 평가대상에 대해 전체적이며 종합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도 관심을 갖는다. |
·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많고, 객관성을 확보하기 힘들다. · 평가결과를 일반화하기가 어렵다. |
3. 양적 평가와 질적평가의 비교
구분 | 양적 평가 | 질적 평가 |
탐구방법 | 경험적 · 실증적 탐구 (실제적 경험, 관찰에 중심을 둔 탐구) |
현상적 · 해석적 탐구 (경험의 의미, 구조에 중심을 둔 탐구) |
평가도구 | 신뢰도 강조 : 측정을 통한 수량화에 관심 |
타당도 강조 : 수집된 자료의 의미 이해에 관심 |
객관과 주관 | 객관성 강조 | 상호주관성과 상호 주관적 이해 강조 |
평가목적 | 법칙 발견을 위한 노력으로 일방성을 강조 | 이해증진을 위한 노력으로 특수성 강조 |
부분과 전체 | 부분중심 : 평가대상을 여러 구성요소로 분석하고자 노력 |
전체중심 : 구성요소로 분석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전체로서 이해하고자 노력 |
과정과 결과 | 결과 중심 | 과정중심 |
자료수집 방법 | 검사, 설문조사, 델파이조사 | 관찰, 심층면접, 현장방문, 사례연구 |
표준화 유무에 따른 유형 - 표준화 검사
1. 개념
(1) 전문가들이 제작하고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 · 채점 · 해석하는 검사
2. 특징
(1) 관련 분야의 전문가에 의해 제작되고, 그 규모와 절차가 대규모로 진행된다.
(2) 검사결과를 누구나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해석절차와 방법이 규정된다.
표준화 유무에 따른 유형 - 교사제작검사 (비표준화검사, 학급검사)
1. 개념
(1) 교사가 비공식적으로 제작한 검사
(2) 일반적으로 규준이 없고, 신뢰도나 타당도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검사의 질을 판단하기 어렵다.
2. 표준화검사와 교사제작검사의 비교
구분 | 표준화검사 | 교사제작검사 |
제작자 | 관련 전문가 | 교사 |
문항 | 고정되어 있어 임의로 추가 · 삭제 · 수정 불가능 | 필요시 추가 · 삭제 · 수정 가능 |
실시 및 채점 | 전문가가 결정하며, 검사요강에 제시된 방식을 엄격히 준수해야한다. | 교사가 결정하며, 필요한 경우 조정 가능하다. |
규준 | 전문가가 제작한 규준이 있다. | 규준이 없고 교사가 학급 내에서 규준을 작성할 수는 있다. |
정적평가와 역동적 평가
1. 정적 평가
(1) 전통적 평가로서, 학생의 완료된 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것→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
(2) 평가자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다.
2. 역동적 평가
(1) 평가자와 학생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평가 →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이론에 기초
(2) 진행중인 학생의 발달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미래에 나타날 발달 가능성을 평가
(3) 학생의 잠재력을 자극해 개인의 근접발달영역을 측정하고 개인이 교육목표를 제대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4) 종류
① 표준적 접근 : 학생이 문제 해결에 실패하면 일반적인 힌트부터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구체적인 힌트를 제공해 학생이 문제해결을 위해 어느 정도까지의 힌트를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는 평가
② 임상적 접근 :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동기, 인지전략, 인지과정, 인지양식 등을 관찰하고 조정함으로써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이끌어주면서 수행을 평가하는 것
3. 정적 평가와 역동적 평가의 비교
구분 | 정적평가 | 역동적평가 |
평가목적 | ·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 · 학생의 발달가능성 평가 |
평가내용 | · 학습결과 중시 | · 학습결과 및 학습과정 중시 |
평가방법 | · 정답한 반응 수 중시 · 일화적, 부분적 평가 |
· 응답 과정과 이유 중시 · 지속적, 종합적 평가 |
평가상황 | ·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상황 | ·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상황 · 맥락적인 상황 |
평가시기 | · 교수, 학습이 종료된 특정 시험 | · 출발점 및 도착점을 포함한 교수-학습 전 과정 |
평가결과 활용 | · 선발 ·분류 ·배치 | · 학습활동 개선 및 교육적 지도 |
정의적 평가
1. 개념
(1) 학습자의 태도, 흥미, 자아개념, 가치, 동기 등 다양한 정의적 특성을 평가하는 것
(2) 학생들을 한 줄로 서열화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학생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의 성질을 이해하고 돕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표
2. 유형
(1) 질문지법(자기 보고법)
① 개념 : 일련의 질문에 응답하게 하는 측정법으로 자신의 감정, 태도, 신념, 가치를 스스로 표현하거나 기술하게 함
② 유형 : 자유반응법 ( 생각나는 대로 응답), 선택법, 체크리스트법, 평정척도법, 등위법(항목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순위매기는 것)
③ 장점 : 많은 사람이 단 기간에 실시할 수 있고, 결과의 처리가 빠르다.
(2) 관찰법
: 관찰을 통해 파악한 정의적 특성을 기록하는 방법. 일화 기록법이나 체크리스트, 평정척도법 등을 활용
, 계획된 관찰
(3) 면접법
: 대화를 통해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 라포형성이 충분히 되었을 때 학생을 깊게 이해할 수 있고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
, 사전에 치밀한 계획을 세워 실시
(4) 투사법
: 개인의 욕구, 특수한 지각, 해석 등이 표출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내면에 숨어있는 특성을 표출하게 하는 방법
, 비구조화된 자극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
(5) 평정법
: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특정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방법
① 리커트 척도 : 긍정, 부정으로 구분되는 특성을 양 극단에 배치해 수량화하여 측정
② 의미변별척도 : 여러 가지 사물, 인간, 사상 등의 개념에 대한 심리적 의미를 분석해서 의미공간상의 위치로 표현하는 방법
(6) 사회성 측정법
① 개념 : 소집단 내 구성원 간의 호의, 혐오, 무관심 등의 관계를 조사하여 집단의 역동적 구조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
② 장점 : 개인의 사회적 적응 개선, 집단의 사회적 구조 개선 등에 유용
, 전문적 훈련 없이도 작성, 실시할 수 있다.
③ 단점 : 한 번의 측정 결과가 집단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고정적으로 보게 되는 오류를 발생하게 할 수 있다.
, 질문의 내용에 따라 학생들 간의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3. 정의적 평가의 의의
(1) 전인교육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적 영역이다.
(2) 정의적 특성은 수업의 과정에서 학습의 촉진제 역할을 수행하므로 정의적 평가는 학없성취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3) 정의적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4) 정의적 평가는 학생의 학습지도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어 학생지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메타평가
1. 개념
(1) 평가에 대한 평가를 의미하며, 평가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실시한다.
(2) 평가의 유용성, 실용성, 윤리 · 기술적 적합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 · 제공 · 활용하는 평가를 뜻한다.
(3) 평가의 문제를 점검하여 확인하며 평가의 질적 개선을 기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평가가 지향해야 할 점을 안내해준다.
2. 유형
(1) 진단적 메타평가 : 평가가 실시되기 전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로 평가를 어떻게 준비하고 계획했는지를 평가해 보는 것
(2) 형성적 메타평가 : 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로 평가의 실행 과정에서 평가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평가활동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둔다. 평가자가 평가를 계획, 수행하고 해석, 보고하는 방법의 의사결정에 대한 안내의 역할을 수행한다.
(3) 총괄적 메타평가 : 평가활동이 종료된 후 그 평가의 가치와 장단점을 총체적으로 판단하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