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평가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유형 _ 준거참조평가, 규준참조평가, 자기참조평가, 성취평가제

수핫🔥 2024. 2. 22.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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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거참조평가

 

1. 개념

 (1) 평가의 기준을 교육목표에 두고 학습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성취수준을 확인하는 평가.

 (2) 교육장면에서는 준거가 주로 학습목표로 설정되기 때문에 '목표지향평가'라고도 하며, 사전에 설정된 준거라는 절대적 수행 기준에 근거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절대평가'라고도 한다.

 

2. 특징

 (1) 발달적 교육관에서 중시하는 평가로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거의 모든 학습자가 의도한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다.

 (2) 평가도구의 타당도 중시한다.

 (3) 원점수 그 자체를 중시한다.

 (4) 거의 모든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기대하므로 검사 점수의 분포가 오른쪽으로 치우친 부적 편포를 전제한다.

 (5) 경쟁보다는 협력 위주의 교수·학습이 바람직하다는 인식을 반영한다.

 

3. 장점

 (1)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2) 학생의 학습결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4) 경쟁보다는 협동학습을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에 도움을 준다.

 (5)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성취감과 성공감을 갖게 하므로 내재적 동기가 촉진된다.

 

4. 단점

 (1) 준거를 설정함에 있어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평가기준을 설정하기가 어렵다.

 (2) 외적동기 유발에 적합하지 않다.

 (3) 개인차 변별이 어렵다.

 (4) 학생 모두가 수업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전제하므로 결과적으로 도달 가능한 목표의 최저 수준만 요구하게 된다.

 

 

5. 준거참조평가의 활용방안

 (1) 수업 시작 전 또는 새로운 프로그램의 투입 전에 학생들의 선수학습 정도를 진단하는데 활용한다.(진단평가)

 (2) 학생들의 학습결손을 진단하는데 활용한다.

 (3) 수업진행 중 학생들이 잘 따라오고 있는지 학습의 달성 정도를 점검하는데 활용한다.(형성평가)

 (4) 시간의 경과에 따른 학생의 성장 정도를 파악하는데 활용한다.

 

 

 

규준참조평가

1. 개념

 (1) 학생의 성취평가도를 학생이 속한 집단의 성취수준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나타낸 평가 → 평가 기준을 집단 내부에서 설정

 (2) 학습자의 평가 결과를 그가 속한 규준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나 서열을 밝히는 평가방식으로 '상대평가' 또는 '상대비교평가'라고도 한다

 (3) 개인차 변별에 목적이 있다.

 

 

2. 규준

(1) 개념 : 원점수를 의미 있게 비교 · 해석할 수 있도록 변환한 점수의 척도. 

(2) 규준점수 : 규준을 기준으로 원점수에 대한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점수

  ① 백분위 : 특정 점수분포에서 최하점부터 최고점까지 순서대로 나열했으 ㄹ때, 해당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얻은 사례 수를 전체 사례 수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것

    ㉮ 백분위가 높을수록 원점수가 높다.

  ② 표준점수 

    ㉮ Z점수 : 원점수 평균으로부터 편차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나타낸 것

    ㉯ T점수 : Z점수는 음의 값을 취하거나 소수점이 있어 불편하므로 이를 해소하고자 고안된 것

    ㉰ 스테나인 점수 : 평균 5, 표준편차 2로 표준화하여 9개의 범주로 표현한 표준점수

 

 

3. 특징

 (1) 학생의 개인차를 당연시하며,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선발적 교육관에서 중시한다.

 (2) 평가도구의 신뢰도 중시한다.

 (3) 원점수 보다는 서열, 순위 등의 규준 점수를 중시한다.

 (4) 개인차의 변별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대칭형인 정상분포를 전제한다.

 

 

4. 장점

 (1) 개인차 변별 가능하다.

 (2) 경쟁을 통한 외재적 동기부여 가능하다.

 (3) 집단 내에서 자신의 상대적 위치 파악 가능하다.

 (4) 교사의 주관적 편견이 배제된다.

 

 

5. 단점

 (1) 지나친 경쟁을 통한 비인간화를 초래할 수 있다.

 (2) 교육목표 도달정도를 파악 할 수 없다.

 (3)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자료수집의 기능이 약하다.

 (4) 학습동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① 소수의 우수한 학생을 제외한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실패자라는 인식을 갖게 하므로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저하시킬 수 있다.

  ② 대다수가 소수에게 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므로 학생들은 자신이 무능해 보이는 것을 피하고자 수행회피목표를 지향하게 되어 학습동기가 떨어진다.

  ③ 성적이 압력요소로 작용하여 학생의 자기결정성 요구를 떨어뜨려 학습동기가 저하된다.

 

 

 

 

자기참조평가 - 능력지향평가, 능력참조평가

1. 개념

  : 학생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가에 중심을 두는 평가

      → 학생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개별적 평가를 실시한다.

 

2. 장점

 (1) 개개인에게 의미있는 개별화된 평가가 가능하다.

 (2) 평가의 결과를 노력에 귀인하게 되어 학생들에게 동기부여할 수 있다.

 (3) 능력의 발휘 정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평가의 교수적 기능을 촉진할 수 있다.

 

3. 단점

 (1)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설정하기가 힘들다.

 (2) 학생의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경우 활용하기가 어렵다.

 (3) 학생의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가 어렵다.

 

자기참조평가 - 성장지향평가, 성장참조평가

1. 개념

: 초기 능력 수준에 비해 교육을 통해 얼마나 성장했느냐에 중점을 두는 평가

    → 학생들에게 학업증진의 기회 부여하는 것과 개인화를 강조한다.

 

2. 장점

 (1) 학생의 성장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결과가 생활지도의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2) 개인을 위주로 개별적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3) 능력의 변화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평가의 교수적 기능을 촉진할 수 있다.

 

3. 단점

 (1) 학습자의 사전능력을 정확히 판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 평가결과의 공정성이 문제될 수 있다.

 

4. 성장참조평가의 결과가 타당하기 위한 조건

 (1) 사전에 측정한 점수를 신뢰할 수 있어야한다.

 (2) 현재 측정한 측정치를 신뢰할 수 있어야한다.

 (3) 사전 측정치와 현재 측정치의 상관이 낮아야한다.

      (상관이 높다면 이는 성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관계에 의한 당연한 결과가 되기 때문)

 

 

 

성취평가제

1. 개념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취기준을 토대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교육제도

  ※ 성취기준 : 각 교과목에서 학생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진술한 것

  ※ 성취수준 : 교과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몇 개 수준으로 구분한 다음, 각 수준별 지식·기능 ·태도의 특성을 설명한 것

 

 (2) 학생의 성취기준을 평가하므로 준거지향평가로 볼 수 있다.

 

 

2. 성취평가의 의미

 (1) 학생들 간 상대적 서열 중심의 규준참조평가에서,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목표 중심의 준거참조평가로의 전환을 의미

 (2) 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은 과목별로 성취해야 할 목표에 비추어 도달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① 교과와 과목의 특성에 따라 성취수준을 A-B-C-D-E, A-B-C, P 등으로 구분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성취도란에 입력한다.

  ② 석차 등급 또는 석차 등 서열 정보는 중 · 고등학교 모두 삭제되고, 원점수/과목평균을 성취도와 함께 입력한다.

 

 

3. 성취평가제 도입으로 인한 변화 사항

항목 구체적 활동
교수 · 학습 ·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구성하여 교수 ·학습 진행
·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간의 정합성 확보
준거참조평가의 성격을 반영하여 평가 준비 및 실행 · 평가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한 한기동안 교수-학습 후에 학생들이 도달해야 하는 성취기준 도출
· 단위 학교의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성취수준의 특성 기술
· 성취기준을 토대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 제작
· 평가를 시행하고 결과를 종합하여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에 따라 학생의 성취도 평정
학생부 성적 기재 방식 ·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에 따라 성취도를 5개 수준 (A-B-C-D-E)  또는 3개 수준 (A-B-C) 으로 평정
· 석차 등급 표기 삭제하고,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을 표기
교사협의회 활성화 · 학기별 평가계획 수립
· 성취기준 ·성취수준 마련
·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평가도구 공동 개발
· 과목별 기준 성취율 설정 또는 확인
학업성적관리 규정 개정 ·성취도 표기 방법 개정
· 과목별 기준 성취율 반영
· 기타 개정 사항 반영
정보 공시 ·평균, 표준편차, 성취도별 분포 비율 공시

 

 

 

4. 성취평가제의 장점

 (1) 학생 입장에서의 장점

  ① 학습해야 할 목표와 내용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② 어떤 영역에서 얼만틈 성취했는지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③ 성취기준에 비추어 부족한 점을 파악하여 학습을 개선할 수 있다.

  ④ 노력한 만큼 성적을 받을 수 있다.

  ⑤ 무분별한 경쟁이 줄어들고 협동학습의 분위기가 형성된다.

 

 (2) 교사 입장에서의 장점

  ①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목표와 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다.

  ②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습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④ 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 평가의 개선이 가능하다.

  ⑤ 성취기준, 교수-학습, 평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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