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기반학습
1. 개관
(1) 개념 :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자원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형태
(2)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속도와 학습활동의 선택에 대한 자유를 부여받고 학습자에게 필요한 자료를 필요한 때에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이 학습자에게 주어지는 학습유형
(3) 학습자는 자신의 필요를 반영하여 스스로 학습목적을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선택하며, 보조적인 학습매체와 지원도구를 선택할 수 있다.
(4) 학습목표: 다양한 정보자원의 활용을 통해 문제이해력, 비판적 사고력,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2. Big 6 skills 모형
(1) 과제정의
① 과제의 요점 파악
② 과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의 유형 파악
(2) 정보 탐색 전략
① 사용 가능한 정보원 파악
② 최적의 정보원 선택
(3) 소재파악과 접근
① 정보원의 소재 파악
② 정보원을 이용해 정보 찾기
(4) 정보활동
① 찾은 정보를 보고, 듣고, 읽기
② 적합한 정보 가려내기
(5) 통합관리
① 가려낸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② 최종 결과물 산출하기
(6) 평가
① 결과의 유효성 평가
② 결과의 효율성 평가
3. 의의
(1)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적합한 정보를 가려내는 과정에서 정보활용능력이 향상된다.
(2) 학생 중심의 교수 학습을 실천할 수 있다.
(3) 다양한 정보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증진할 수 있다.
(4) 학생 스스로 계획을 세워 자료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열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웹퀘스트 수업 (웹기반 탐구학습)
1. 개념
: 인터넷을 사용하여 진행하는 일종의 프로젝트로 학생들에게 특정 과제가 부여되고, 학생들은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탐색을 한 뒤 최종 리포트를 작성해야 하는 방식으로 진행도니다.
2. 특징
(1) 교사의 지시와 안내에 기초한 수업 : 교사가 학습과제, 활동과정, 정보자원 등을 제공하고 안내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 학생들에게 시간과 노력을 줄여 주어 주어진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학습과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데 집중하기 위한 것
(2) 실생활과 관련된 과제를 제공한다.
(3) 협동학습으로 진행된다.
(4)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로운 수업을 이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