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교육이란?
IB교육이란 국제적 시각을 가진 세계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1968년 스위스 비영리교육재단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개발·운영하는 교육체계이자 교육과정이다.
또한 IB교육은 과목간 경계를 넘나들며 진행하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이해와 탐구중심의 학습, 논·서술형 평가를 통한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며, 미래역량을 강화하는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국제인증학교 교육프로그램이기도 하다.
IB의 교육목표
IB의 목표는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이 많은 청소년을 기르는 것이다. 즉, IB프로그램은 전 세계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공감할 줄 알며,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평생 학습자가 될 것을 장려한다.
IB 학습자상
1. 질문하고 탐구하는 사람 : 호기심을 키워 탐구하고 연구하는 능력을 향상헤 열정을 가지고 배움에 임하며, 학습에 열의를 갖는 사람
2. 지식이 풍부한 사람 : 개념적 이해를 통해 성장해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쌓고 지역적이고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안과 의견에 관심을 갖는 사람
3. 사고하는 사람 : 비판적이고 창의적 사고력으로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며 책임있게 행동하는 사람
4. 소통하는 사람 : 하나 이상의 언어와 다양한 방법으로 창의적이고 자신 있게 자신을 표현하며 다른 개인, 집단의 의견을 경청하며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사람
5. 원칙을 지키는 사람 : 공정성과 정의감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 및 권리를 존중하며, 성실하고 정직하게 행동하는 사람.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따른 책임을 지는 사람
6.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자신 고유의 문화와 역사를 바라보고 타인의 가치관과 전통을 수용하는 사람. 다양한 관점을 추구하고 평가하며,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사람
7. 배려하는 사람 : 서로 공감하고 경려하며 존중하는 사람. 봉사 정신을 갖고, 타인의 삶과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사람
8. 도전하는 사람 : 철저하게 계획하고 의사결정을 내려 불확실성에 도전하며, 독립적으로 또는 협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사람. 도전과 변화에 밪서 굴복하지 않고 슬기롭게 대처해나가는 사람
9. 균형잡힌 사람 :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위해 삶의 지적, 물리적, 정서적 균형을 이루고 타인뿐만 아니라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과도 상호 의존성을 인지하는 사람
10. 성찰하는 사람 : 세상과 자기 생각 및 경험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개인의 학습과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사람
IB교육이 주목받는 이유, 특징
1.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요구하는 시대
: IB 교육은 일방향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이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지식을 습득해서 개념 중심의 탐구활동을 통해 지식을 완성해가는 교육과정이다. 이 때문에 학생들을 평가할 때 단답식 지필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고, 서술형, 논술평 평가가 진행된다. 또한 개인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발표와 토론으로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정답을 외우는 학습방식에서 벗어나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며 답을 찾는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키우게 되고,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게 된다.
2. 융합교육을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
: IB교육은 학제 간 학습을 통해 가 영역에서 필요한 논리와 추론, 사고방식들을 경험하고 새로운 지식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격려하는 교육이므로 이를 통해 학생들을 혁신적인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시킬 수 있다.
3. 학력 격차의 해소와 공교육 정상화의 대안
: IB교육과정은 따로 정해진 교과서가 존재하지 않고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각자 궁금한 내용을 탐구해 나가는 학습을 실시한다. 또한 모든 과제와 시험은 스스로 연구하고 분석하여 도출해 낸 결과를 직접 발표하고 서술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IB교육의 특성상 선행학습이 불가능하고, 사교육으로 성과를 낼 수 없다.
IB교육의 진행과정
1. 초등학교 PYP ( Primary Years Programme )과정
(1) 전통적인 교과의 경계를 초월한 학습을 추구한다.
(2) 초학문적 주제탐구 : 학생들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지구 공유하기’를 매년 배워나가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깊이 탐구하게 된다.
2. 중학교 MYP ( Middle Years Programme ) 과정
(1)학생들이 PYP에서부터 개발되고 심화된 6가지 초학문적 주제를 6가지 세계적 맥락으로 확대하고 더욱 깊게 탐구한다.
(2) 6가지 세계적 맥락의 탐구 : MYP 학생들은 이 여섯 가지 맥락인 ‘자아와 관계’, ‘개인적·문화적 표현’, ‘시·공간의 방향성’, ‘과학과 기술의 혁신’, ‘공정성과 발전’, 그리고 ‘세계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집중 탐구한다.
(3) 8개의 과목군 : 언어와 문학/언어 습득/개인과 사회/수학/과학/체육과 보건/디자인/예술에서 학제 간 교육을 시행한다. 즉 2개 이상 과목에서 지식체계와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통합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키우고 지적 체계를 세워 나가는 방향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4) 학습방법 : 학생들이 에세이 예술 작품 제작 또는 다른 형태의 표현 등과 같은 독자적인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독자적인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아울러 지역사회에서 봉사를 수행하고 책임감을 경험한다.
(5) 평가방법 : 언어와 문학, 개인과 사회, 수학, 과학의 4개 교과 군과 교과 초월을 외부평가로 시행되고 시험관에 의해 개별적으로 채점된다. 언어습득, 체육과 건강, 예술, 디자인의 4개 교과군은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로 자체 평가하여 IB시험관이 국제 기준에 따라 채점한 후 외부에서 확인 조정한다. 이렇게 IB에 의한 외부평가를 받은 학생들은 'IB 과정 성적'과 'IB MVP 자격증'을 받게 된다.
3. 고등학교 DB ( Diploma Programme ) 과정
(1) 교육과정을 2년 간 이수하게 되며 최종 시험을 거쳐 기준 성적을 받으면 국제적으로 인정된 대학 입학 자격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고, 사용 언어는 원칙적으로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이다.
(2) 학습 과목 : 대학 전공 및 진로에 필요한 학문적 지식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6개의 과목군(언어와 문학/제2언어/사회계열 과목/과학/수학/예술계열)에 속한 여러 선택 과목들과 과제논문, 지식이론, 창의성 · 활동 · 봉사의 3개 핵심요소로 구성된다. 한국의 DP과정은 한국어로 4과목, 영어로 2과목을 이수한다.
(3) 프로그램을 수료하기 위한 세 개의 요건
① 논문 : 관심이 있거나 전공하고 싶은 과목을 선택한 후 흥미 있는 분야를 독자적으로 리서치하고 연구하며 추론하는 과정을 통해 4000 단어 미만의 에세이를 완성해야 한다.
② 지식이론 ( Theory of Knowledge (= TOK) ) : 학생들은 선택한 주제에 대하여 독자적인 아이디어로 심층 연구에 돌입하여 그 결과를 에세이 형태로 완성하는 수업을 이수해야한다. 일반적으로 100시간의 수업을 진행하고 1200-1600 단어의 에세이를 완성하고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한다.
③ 봉사와 교외 활동 : 교과 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것을 접하여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Creativity 50시간, Action 50시간, Service 50시간을 2년에 걸쳐 검증 받아야 한다.
(4) IB자격증 취득 방법
: DP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한 후 외부평가인 IB 시험과 자체평가를 통해 총 45점 만점 가운제 24점 이상을 취득해야한다.
IB를 시행하고 있는 국내 학교
IB시험 일정
1. 모든 IB 학생들은 반드시 12학년의 5월과 11월에 자신이 수강하는 과목들에 대해 IB 시험을 치러야 한다.
2. 5월 시험은 Northern Country, 11월 시험은 Southern Country 에 위치해 있는 나라에서 치러지게 된다.
3. 시험 준비물
신분증(유효여권), 주민등록증, 청소년증, 현재 학생증, 운전면허증, 연필, 펜(검정), 기타 시험과목에 필요한 준비물(예: 계산기)
IB 시험 혜택
1. 대학입학 가산점 (우선순위)
: IB졸업장을 취득한 학생에게 명문대학에서 우선순위를 주거나 입학을 받아줍니다. 대표적인 명문대학교는 다음과 같습다. 미국의 Yale University, ULCA, Princeton University, New York University, 캐나다의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niversity of Toronto, 영국의 Oxford University 등 세계 각 국의 전문대와 대학에서 IB졸업장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고 있다.
2. 학문적 우수성 입증
: IB Diploma수료시, 대학 수준의 학문적 깊이를 갖췄다고 간주되어 대학 진학 시 장학금 혜택, 해당 과목 학점 선 이수, 입학 시 학문적 우수성을 학교측에 어필할 수 있다. 더불어, IB Curriculum의 상당 부분이 자료조사와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대학 학과공부에 적응하기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에서 IB 교육현황
1. 제주대는 IB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약대, 수의대의 지역균형 선발 인원 가운데 3명씩을 2026학년도부터 수능 최저 없는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고 발표했다.
2. 경기도교육청과 서울대는 IB교육의 정착을 위해 업무협약식을 맺고 IB교육정책 실천, 교원양성과 교육과정 개선, IB교육 역량강화 등의 연구 개발에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다.
3. 현재 IB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외국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많지만, 수능 최저 등급을 요구하지 않는 수시전형으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카이스트를 비롯한 상위 대학에 합격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승의 날 Q&A / 스승의 날 기념으로 학생들과 하기 좋은 활동 (0) | 2024.05.13 |
---|---|
국내 최저 '월 10만 원대'용산 연합 기숙사 (0) | 2024.05.12 |
WE - Meet 위밋 프로젝트 (0) | 2024.05.01 |
2025 학생부교과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의 변화 (0) | 2024.04.20 |
ebs 활용해서 자기주도적 학습 하기 (0) | 2024.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