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과 역량 | 수학 내용 체계 | 평가내용 |
문제해결 역량 | 지식 이해 | 개념의 의미를 알고 있는가? |
과정 기능 |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문제 상황에 적절히 활용했는가? 주어진 조건과 정보를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 전략을 탐색하여 문제를 해결했는가? 문제해결 과정을 돌아보며 절차에 따라 타당하게 결과를 얻어내고 이를 반성했는가? |
|
가치 태도 | 적극적이고 자신감있게 문제해결에 참여했는가? 적절한 방법을 찾기 위해 끈기있게 도전했는가? |
|
추론 역량 | 지식 이해 |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했는가? |
과정 기능 | 논리적인 절차를 수행했는가? 수학적 지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했는가? 관찰에 근거하여 추측하고 일반화할 수 있는가? 타당한 정당화를 하는가? |
|
가치 태도 |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있는가? 체계적으로 사고하려는 성향이 있는가? 수학적 증거와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갖는가? |
|
의사소통 역량 | 지식 이해 | 수학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는가? |
과정 기능 | 적절한 수학적 표현을 선택할 수 있는가? 수학적 표현 간에 변환할 수 있는가? 수학적 아이디어나 수학 학습 과정 및 결과에 대해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는가? |
|
가치 태도 | 수학적 표현의 편리함을 인식하는가? 타인을 배려하고 의견을 존중하는가? |
|
연결 역량 | 지식 이해 | 영역이나 학년 내용 사이에서 개념, 원리, 법칙을 적절하게 관련지어 이해하는가? |
과정 기능 |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연계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할 수 있는가? 수학을 실생활이나 타 교과의 지식, 기능, 경험에 적용할 수 있는가? 실생활이나 타 교과의 지식, 기능, 경험을 수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 |
|
가치 태도 | 수학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관련성을 찾을 수 있는가?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는가? |
|
정보처리 역량 | 지식 이해 | 교구나 공학도구를 활용하여 개념을 이해, 확장했는가? |
과정 기능 | 자료와 정보를 목적에 맞게 수집하고 변환하고 정리하는가? 교구나 공학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가? |
|
가치 태도 | 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는 태도를 갖는가? |
반응형
'수교론 > 2022개정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교육과정 _ 수학과 _ 성취기준 해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_고등학교 (0) | 2024.03.12 |
---|---|
2022 개정 교육과정 _ 수학과 _ 성취기준 해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_ 중학교 (0) | 2024.03.05 |
2022 개정 교육과정 _ 수학과 _ 교육과정 목표, 변화, 교수학습 방법 (2022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 pdf 첨부) (0) | 2024.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