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론/2022개정 교육과정

교과 핵심 역량 별 _ 수학 교과 채점 기준표 만들기 틀

수핫🔥 2024. 2. 19. 10:20
반응형

 

교과 역량 수학 내용 체계 평가내용
문제해결 역량 지식 이해 개념의 의미를 알고 있는가?
과정 기능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문제 상황에 적절히 활용했는가?
주어진 조건과 정보를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 전략을 탐색하여 문제를 해결했는가?
문제해결 과정을 돌아보며 절차에 따라 타당하게 결과를 얻어내고 이를 반성했는가? 
가치 태도 적극적이고 자신감있게 문제해결에 참여했는가?
적절한 방법을 찾기 위해 끈기있게 도전했는가?
추론 역량 지식 이해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했는가?
과정 기능 논리적인 절차를 수행했는가?
수학적 지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했는가?
관찰에 근거하여 추측하고 일반화할 수 있는가?
타당한 정당화를 하는가?
가치 태도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있는가?
체계적으로 사고하려는 성향이 있는가?
수학적 증거와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갖는가?
의사소통 역량 지식 이해 수학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는가?
과정 기능 적절한 수학적 표현을 선택할 수 있는가?
수학적 표현 간에 변환할 수 있는가?
수학적 아이디어나 수학 학습 과정 및 결과에 대해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는가?
가치 태도 수학적 표현의 편리함을 인식하는가?
타인을 배려하고 의견을 존중하는가?
연결 역량 지식 이해 영역이나 학년 내용 사이에서 개념, 원리, 법칙을 적절하게 관련지어 이해하는가?
과정 기능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연계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할 수 있는가?
수학을 실생활이나 타 교과의 지식, 기능, 경험에 적용할 수 있는가?
실생활이나 타 교과의 지식, 기능, 경험을 수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
가치 태도 수학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관련성을 찾을 수 있는가?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는가?
정보처리 역량 지식 이해 교구나 공학도구를 활용하여 개념을 이해, 확장했는가?
과정 기능 자료와 정보를 목적에 맞게 수집하고 변환하고 정리하는가?
교구나 공학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가?
가치 태도 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는 태도를 갖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