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학습모형1.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1) 특징 ① 인지적 능력의 학습에 작용하는 주요 변인들을 추출한 후 그 변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토대로 체계화한 것으로 정의적 학습에는 적용이 곤란하다. ② 학업성취를 위한 학습의 경제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2) 학교학습의 모형도 학습의 정도(학업 성취도)=학습에 사용한 시간_________________학습에 필요한 시간=교사변인학습자 변인학습기회학습 지속력(동기)교수의 질적성, 교수 이해력 (3) 학습의 정도를 결정하는 변인 ① 학생변인 ㉮ 학습지속력(동기) : 학습자가 인내를 발휘하여 실제로 학습한 시간, 적극적으로 참여한 시간 → 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적성 : 최적의 학습조건에서 주어진 과제를 완전히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