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 31

2025 중앙대학교 수시모집요강 pdf, 2024 수시입시결과

2025학년도 입학전형 주요 변경사항  1.  학생부종합전형 변경사항  (1) CAU융합형인재 : 면접폐지 (2) CAU탐구형인재 : 면접 추가 (3) CAY어울림 : 지원자격 변화  2. 창의 ICT공과대학 전공개방모집 정시 이동 (1) 창의ICT공과대학 전공개방모집 정시 다군 선발 및 인원 학대     - 그 외 전공개방모집 모집단위 수시 학생부교과(지역균형)선발 유지  3.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방법 변경 (1)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수능 응시영역 지정 해제    - 자연계열 수학 응시영역 제한 해제, 탐구 사/과탐 응시 가능  4. 특기형 지원자격 변경 (1) 실기/실적(특기형)일부 변경  -공연영상창작학부(문예창작) 문학특기 지원자격 조정  -스포츠과학부 체육특기(단체-농구)지원자격 조정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특성과 연구1. 교수매체개념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을 돕는 모든 매개수단과 시스템 2. 교수매체의 특성 (1) 본질적 특성 : 교수매체는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여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2) 수업적 특성  ① 대리자적 특성 : 매체는 수업의 전 과정에서 교수활동을 수행하는 교사의 대리자이다.  ② 보조물적 특성 : 매체는 수업의 보조물로서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는다.  (3) 기능적 특성  ① 고정성 :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떤 사물이나 상황을 포착하고 재생한다. ex) 사진, 비디오, 음성녹음  ② 조작성 : 사물이나 상황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한다.ex) 사진 합성, 속도 크기 조절  ③ 분배성 : 거의 동일한 경험..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_수와 연산

수 개념의 발생 1. 수 개념의 추상화 ( 수는 어디에서 추상되는 것인가?)(1) 경험론 : 수 개념은 사물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 특성으로 인간 의식이 그것을 포착하기만 하면 추상화될 수 있다.  ① 수 개념 지도 방법 : 사물이나 그림을 관찰하여 개념을 얻게 한다.  ② 문제점 : 학습자의 사고 활동이 사물이나 그림에 고착될 수 있다.  (2) 관념론 : 수를 이루는 기초적인 개념을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났다.  ① 수 개념 지도 방법 : 수를 표현하는 기호를 다루는 규칙을 익히는 것 만으로 학습 가능하다.  ② 문제점 : 수 개념이 현실과 유리된 공허한 기호로만 학습될 수 있다.  2. 수 개념의 원천 : '측정 활동' (듀이) (1) 측정활동 : 모호한 전체를 명확한 전체로 만드는 과정 (전체..

교육공학의 이해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교수공학)의 정의 (1)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2) 교수와 수업 비교  ① 교수 : 교사의 수업하기 위한 준비, 계획, 실행, 평가 등을 포함하는 모든 활동  ② 수업 : 교사가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일   2. 교육공학의 기본영역 (1) 설계 : 학습 조건들을 분석고 구체적인 교수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전체 수업의 과정과 다양한 방법 및 전략을 기획하는 이론과 실제의 영역  ① 교수체제설계 : 수업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 수업 수준에서 성공적인 수업지도안을 작성함으로써 해당 수업 체제의 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일련의 구체적인 절차 및 지침을 연구하는 영역  ..

2025 경희대학교 수시모집요강 pdf

주요 변경 사항 1.모집인원 변경  2.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변경   3. 수능 최저학력기준 변경(※ 자세한 선발인원 및 최저학력기준은 해당 전형 페이지 참조)  4. 자율/자유전공(무전공) 모집단위 및 첨단학과 신설, 학과 통합, 명칭 변경      전형 요약  1. 전형별 지원자격 요약   가. 학생부교과전형 및 학생부종합전형   나. 논술우수자전형 및 실기우수자전형      2. 전형별 전형요소 요약  가. 학생부교과전형 및 학생부종합전형     나. 논술우수자전형 및 실기우수자전형    3. 전형별 전형요소 반영 비율  가. 학생부위주전형 및 논술우수자전형    나. 실기우수자전형      평가방법 및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반영과목 안내   [ 평가방법 및 평가요소별 반영비율]  - 전형 자..

2025 서강대학교 수시모집요강 pdf

주요사항 및 전형요약  1. 수시모집 주요사항 및 변경사항  1) 수시 대 정시 모집인원 비율(재외국민 정원 외 2% 포함)   - 수시: 1,030명 (57.9%) / 정시: 717명 (40.3%) / 재외: 31명(1.7%)  2) 학과개편에 따른 모집단위 신설   - SCIENCE기반자유전공학부: 학생부교과(지역균형) 5명   - 인문학기반자유전공학부: 학생부교과(지역균형) 10명, 학생부종합(일반) 10명   - AI기반자유전공학부: 학생부교과(지역균형) 5명, 학생부종합(일반) 10명  3) 지원 모집단위 계열별 수능최저학력기준 선택과목 제한 없음    - 대상전형: 학생부교과(지역균형), 논술(일반)   - 수능최저학력기준 반영 시, 전 계열 모든 선택과목 반영 가능(국어, 수학, 탐구)  2..

전이, 망각, 부적응, 적응기제, 방어기제

전이 1. 개념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새로운 학습)이나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거나 사용하는 것 2. 종류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① 긍정적 전이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의 이해를 촉진하는 현상  ② 부정적 전이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방해하는 현상, 비슷하지만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과제 사이에서 발생한다.  ③ 영 전이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현상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① 수평적 전이 : 선행학습 과제와 후행학습 과제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나타나는 전이, 특정 교과의 학습이 다른 교과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때 발생  ② 수직적 전이 : 내용이나 특성에 있어서 위계 관계가 분명할 때의 전이, ..

2025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수시모집요강 pdf

수시 전형 주요 변경사항수시 전형 주요 변경사항  1. 2025학년도 학생부위주 전형 폐지 및 신설  (1) 폐지된 전형 :  학생부교과(지역균형발전), 학생부종합(일반)  (2) 신설된 전형  ① 학생부교과(추천형), 학생부종합(추천형) → 학교장 추천, 수능 최저학력 기준 적용  ② 학생부종합(서류형), 학생부종합(면접형) → 수능최저학력 기준 미적용   2. 학교장 추천 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설정   3. 학교장 추천 전형 자연계열 필수 이수 과목 폐지 및 추천 인원 증가       ※ 학생부교과(추천형)과 학생부종합(추천형)은 고3 재적수의 11%까지 각각 추천 가능함  4. 학생부종합(서류형, 면접형), 학생부종합(고른기회) 지원자격 제한 폐지     → 졸업 연도 제한이 사라짐 5. 학생부종합..

인지주의 학습이론(2) - 정보처리이론

개요 1. 개념 : 정보처리이론은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비유하여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인출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2. 정보처리이론의 구조 (1) 정보저장소   ① 투입된 정보가 머무르는 곳  ②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성   (2) 인지처리과정 (인지전략)  ① 정보저장소로부터 정보가 이동하는 것과 관련된 처리과정  ② 주의집중, 지각, 시연, 부호화, 인출 등으로 구성 (3) 메타인지 (상위인지, 초인지)  ① 자신의 인지과정을 인식하고 통제하는 과정  ② 계획, 점검, 평가 등으로 구성  정보저장소 1. 감각등록기 (1) 외부환경으로부터 감각수용기관을 통해 정보를 최초로 저장하는 장소 (2) 기억용량은 무제한이지만 약 1~4초 정도 순간정도로 매우 짧은 시간 ..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징기별특징교수요목기● 가르칠 주제를 열거한 교수 요목의 형태● 행방 전의 교육 내용의 답습● 내용이 어렵고 과다제1차● 경험 중심 교육과정● 생활 단원 학습● 수학 용어의 한글화제2차● 교과 중심 교육과정● 수학의 계통성 중시● 기초 학력 배양제3차●학문 중심 교육과정●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정신 반영● 수학내용의 조기 도입● 수학적 구조와 엄밀성 강조제4차●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반성● '기본으로 돌아가기'정신이 반영●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제5차● 문제 해결력의 강조● 기초 학력 배양●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제6차● 문제 해결력의 강조● 다양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 권창● 계산기와 컴퓨터 활용 권장●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