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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징
기별 | 특징 |
교수 요목기 |
● 가르칠 주제를 열거한 교수 요목의 형태 ● 행방 전의 교육 내용의 답습 ● 내용이 어렵고 과다 |
제1차 | ● 경험 중심 교육과정 ● 생활 단원 학습 ● 수학 용어의 한글화 |
제2차 | ● 교과 중심 교육과정 ● 수학의 계통성 중시 ● 기초 학력 배양 |
제3차 | ●학문 중심 교육과정 ●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정신 반영 ● 수학내용의 조기 도입 ● 수학적 구조와 엄밀성 강조 |
제4차 | ●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반성 ● '기본으로 돌아가기'정신이 반영 ●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제5차 | ● 문제 해결력의 강조 ● 기초 학력 배양 ●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제6차 | ● 문제 해결력의 강조 ● 다양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 권창 ● 계산기와 컴퓨터 활용 권장 ●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제7차 | ●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형, 과목 선택형)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문제해결 및 고등 사고 능력의 신장 |
2007 개정 교육과정 |
● 수준별 교육과정(단계형 폐지, 고등학교 과목 선택형)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문제해결 및 고등 사고 능력의 신장 |
2009 개정 교육과정 |
●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학년군제 도입 ● 고등학교에 기초, 일반, 심화 과목 도입 |
2015 개정 교육과정 |
● 수학 교과 역량의 구현 ● 학습 부담 경감 추구 ●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 생활중심 통계 내용 구성 ● 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 |
2022 개정 교육과정 |
● 핵심 아이디어 중심의 깊이 있는 학습 추구 ● 실생활 자료 중심의 통계 교육 내용 재구조화 ● 지역 ·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및 책임교육 구현 ●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과목 구조 및 내용 재구조화 ● 디지털 · 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 |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경사항
1. 수학 교과 역량의 변화
2015 개정 교육과정 | → | 2022 개정 교육과정 |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창의융합, 정보처리, 태도및 실천 |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연결, 정보처리 |
2. 고등학교 일반선택 과목 구조 변화
2015 개정 교육과정 | → | 2022 개정 교육과정 |
수학1, 수학2, 미적분, 확률과 통계 | 대수, 미적분1, 확률과 통계 |
3. 중학교 역역명의 변화
2015 개정 교육과정 | → | 2022 개정 교육과정 |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 |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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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수학> 과목 내용 체계 비교
영역 | 내용요소 (2015 개정 교육과정) | 영역 | 내용요소 (2022 개정 교육과정) | ||||
수와연산 | ● 소인수분해 ● 정수와 유리수 |
● 유리수와 순환소수 |
● 제곱근과 실수 | 수와 연산 | ● 소인수분해 ● 정수와 유리수 |
● 유리수와 순환소수 |
● 제곱근과 실수 |
문자와식 | ●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
●식의 계산 |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 |
변화와 관계 | ●문자의 사용과 식 ●일차방정식 ●좌표평면과 그래프 |
●식의 계산 ●일차부등식 ● 연립일차 방정식 ●일차함수와 그래프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의 관계 |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 ●이차방정식 ● 이차함수와 그래프 |
●일차 방정식 | ●일차부등식과 연립일차 방정식 |
●이차방정식 | |||||
함수 | ● 좌표평면과 그래프 |
●일차함수와 그래프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의 관계 |
● 이차함수와 그래프 |
||||
기하 | ● 기본도형 ● 작도와합동 ● 평면도형의 성질 |
●삼각형과 사각형의 성질 ●도형의 닮음 ●피타고라스 정리 |
● 삼각비 ●원의 성질 |
도형과 측정 | ● 기본도형 ● 작도와합동 ● 평면도형의 성질 ●입체도형의 성질 |
●삼각형과 사각형의 성질 ●도형의 닮음 ●피타고라스 정리 |
● 삼각비 ●원의 성질 |
●입체도형의 성질 |
|||||||
확률과 통계 | ●확률과 그 기본성질 |
자료와 가능성 |
● 대푯값 ●도수분포표와 상대도수 |
●경우의 수와 확률 |
● 산포도 ●상자그림과 산점도 |
||
● 자료의 정리와 해석 |
●대푯값과 산포도 ●상관관계 |
<변화 내용>
1. 중1
(1) 대푯값 이동 ( 중3 → 중1) , '평균'삭제
2. 중2
(1) '증명'용어 도입 (고1 → 중2)
(2) 수학사를 통해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삼각비 지도
3. 중3
(1) 이차함수의 최댓값, 최솟값 (실수 전체 범위에서) 추가(고1 → 중3)
(2) '최댓값', '최솟값' 용어 추가 (고1 → 중3)
(3) '상자그림'추가
(4) '사분위수', '상자그림' 용어 추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수학> 과목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공통수학1>, <공통수학2> 과목 내용체계의 비교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목의 내용체계
영역 | 내용 요소 |
문자와 식 | ● 다항식의 연산, 나머지 정리, 인수분해 |
●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 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
|
기하 | ● 평면좌표, 직선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 도형의 이동 |
수와 연산 | ● 집합, 명제 |
함수 | ● 함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
확률과 통계 | ● 경우의 수, 순열과 조합 |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공통수학1> 과목 내용체계
영역 | 내용 요소 |
다항식 | ● 다항식의 연산, 나머지 정리, 인수분해 |
방정식과 부등식 | ●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 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
경우의 수 | ●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 순열과 조합 |
행렬 | ● 행렬과 그 연산 |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공통수학2> 과목 내용체계
영역 | 내용 요소 |
도형의 방정식 | ● 평면좌표, 직선의 방정식 ●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
집합과 명제 | ● 집합, 명제 |
함수와 그래프 | ● 함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
<변화내용>
1. 공통수학1
(1) '행렬' 도입
2. 공통수학2
(1) '외분' 삭제
3. 확률과 통계
(1) '원순열' 삭제
(2) '모비율' 추가, '모비율의 추정' 추가
4. 미적분1
(1) '정적분'의 정의를 도형의 넓이 맥락에서 도입
5. 기하 (진로선택과목)
(1) 공간벡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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