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론/수학교육학신론

프로이덴탈의 수학 학습 심리학

수핫🔥 2024. 6. 3.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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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적 현상학

 1. 개념 : 수학적 개념과 구조라는 본질을 그 본질이 조직의 수단으로 작용하는 현상과 관련하여 기술하고 교수학적으로 적용하는 것

 

2. 반교수학적 전도 : 수학의 연역적인 체계만을 중시하고 그것을 초등화하여 지도하는 것

  →수학의 출발점은 가능한 한 구체적인 학생의 현실이어야 한다.

 

 

수학화 교수 · 학습 

 

1. 수학화 : 현상이 그것을 정리하는 수단인 본질로 조직되고 그 본질은 다시 현상이 되어 새로운 본질로 조직되는 끊임없는 재조직화 과정

 

2. 수학화 과정 : 현상과 본질의 교대작용에 의해 수준 상승이 일어나는 불연속적인 과정

    이때 현상은 현실적인 경험일 수도 있고 수학적인 경험일 수도 있다.

 

3. 트레퍼스의 수학화

 (1) 수학화 : 수평적 수학화와 수직적 수학화가 교대로 일어나는 과정

 (2) 수평적 수학화 : 현실 내의 문제 상황을 형식적인 수학적 처리가 가능하도록 변환하는 것

 (3) 수직적 수학화 : 세련된 좀 더 높은 수준의 수학적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

 

 

 

수학화 교수 학습의 원리

 

1. 안내된 재발명

 (1) 개념

  학습자는 인류의 학습 과정을 수정된 방식으로 재현

  학생들은 교사의 안내하에 감정이입될 수 있는 현실로부터 수학화 활동에 의해 주관적 의미를 갖는 수학적 내용을 재발명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 과정에서 반드시 경험해야 한다.

  아동의 정신적 발달은 역사를 그대로 재현하는것이 아니라 아동의 현실을 출발점으로 해서 이미 발명된 수학을 아동 스스로 개선된 방법에 의해 재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2) ≒ 역사 발생적 원리 (안내된 재발명은 역사 발생적 원리와 맥을 같이 한다.)

  ① 역사적 방법 : 학습 내용을 조직할 때 인류에 의해 발견된 순서대로 정해야 한다.

  ② 발생적 원리 : 수학의 개념을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그 발생을 수업 과정에서 재실행하는 것

 

ex ) 음수 개념
: 음수 개념은 방정식과 그 해집합의 구조를 완전하게 이해하려는 형식적 요구로부터 생겨난 것이므로 음수개념을 직관적 모델로 설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 음수의 형식적 본질을 감안한다면 음수 지도는 자연수 체계에서 확장된 순수한 형식 체계로서 지도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처럼, 자연수로부터 정수로 확장하는 것과 같은 수 체계의 확장에서 하나의 원칙이 되는 것이 형식 불역의 원리이다.

형식 불역의 원리 : 대수적 또는 기하적 구조를 확장할 때 기조의 체계에서 인정된 성질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는 원리

 

 (3) 안내된 재발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사고실험'

  ① 수업 장면과 관련된 사고실험 : 교사나 교과서 저자가 한 학생 또는 한 그룹의 가상적 학생들의 반응을 생각하면서 그에 따라 가르치거나 저술하는 태도

  ② 수업 내용과 관련된 사고실험 : 어떤 수학적 개념을 발명했거나 수학적 방법을 개선한 수학자의 마음속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추측하는 것

  ③ 사고실험의 의의

    ㉮ 수업장면과 관련된 사고실험의 의의 : 학생들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거나 예기치 못한 궁금증에 적절한 답을 줄 수 있다.

    ㉯ 수업내용과 관련된 사고실험의 의의 : 수학자가 발명한 개념과 방법을 이해해서 수학자의 접근방법처럼 설명할 수 있다.

 

 

 

2. 반성적 사고

 (1) 수학적 사고수준

  ① 사고수준의 종류 : 바닥 수준, 탐구수준

  ② 바닥 수준에서의 활동은 탐구 수준에서의 수학적 활동을 준비하는 예비 수학적 활동이다.

  ③ 바닥 수준의 활동이 탐구 수준에서 반성됨으로써 비로소 학생의 학습 과정에서 수학이 시작되므로 바닥 수준의 활동은 필수적이다.

  ④ 이것이 바로 학생의 현실적 경험을 수학화하는 것이며(탐구 수준에서의 활동 ≒ 수평적 수학화), 바닥 수준에서의 수학화 활동이 계속적인 수준의 비약에 의해 좀 더 세련된 수학으로 발달(탐구 수준에서의 활동   수직적 수학화)하는 것이다.

 

 (2) 반성적 사고

  ① 반성 :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의식화해서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행동.

      =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비추어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자기 자신을 비추어 보는 것

      = 자신의 사고를 사고의 대상으로 삼는 것

    → 자신의 사고와 행동에 대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에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시작된다.

 

  반성적 사고는 수학화 과정에서 근본적으로 수준의 상승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정신적 활동이다.

  ③ 반성적 사고의 의의 :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사고와 행동에 대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함으로써, 학습자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의식하고 확실성을 추구하는 수학적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3. 현실과 결부된 수학 : 수학적 개념, 관계, 구조로 정리될 필요가 현실로부터 출발하여 그 정리 수단인 본질로서 수학을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4. 심상 구성의 원리

 (1) 개념의 형식화에 앞서 학생으로 하여금 개념의 발생 맥락을 경험하게 하고, 개념에 대한 심상을 구성하게 한 후 계속적으로 사고가 비약되게 해야 한다.

 (2) 심상의 구성이 개념획득에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은 학습의 준비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이해를 위한 전략으로 단지 개념의 활동적 · 영상적 · 상징적 표현으로의 번역 제시를 주장한 브루너의 이론과 반대된다.

 (3) 개념획득 후 적용이란 교수전략은 현상의 정리수단으로서의 본질에 대한 심상의 구성을 중시하는 수학화 접근법에서 볼 때 전도된 것이다.

 

 

5. 전형적인 보기를 통한 개념 지도

 (1)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 법칙은 여러 가지 보기의 관찰로부터 귀납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형적인 보기로부터 곧바로 그 구조를 파악하여 획득된다.

 

 (2) 귀납적 이해 : 여러 가지 보기의 관찰로부터 귀납적으로 획득되는 것

 (3) 각지 : 전형적인 보기로부터 곧바로 그 구조를 파악하여 획득하는 것

 

 

수업에서의 수학화 과정

 

1. 직관적 탐구단계 : 문제의 수학적 측면들을 알아내고 규칙성을 발견하는 단계

 

2. 수평적 수학화 단계 : 학생들 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과 학생의 형식화 추상화에 의존하여 현실로부터 수학적 개념을 추출하는 단계 → 수학화 과정에 대한 반성이 필수적이다.

 

3. 수직적 수학화 단계 : 추상화와 형식화가 중심인 단계 → 예상되고, 발생되는 수학적 개념에 대한 기술과 엄격하고 형식적인 정의가 뒤따른다.

 

4. 응용적 수학화 단계 : 개념을 새로운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개념을 강화하고 일반화하는 단계

 

 

기하 교수 · 학습 이론

 

1. 강조점 : 학습자의 실제로부터, 그리고 증명이 조직화의 수단으로 요구되는 현상을 학습자에게 제시함으로써 증명이 자연스럽게 도입되어야 한다.

 

 

2. 기하 재발명에서 중심적인 활동 : 국소적 조직화

 (1) 국소적 조직화 : 학습자가 접해있는 영역에서 참이라고 인정되는 사실 즉, 학습자의 실제로부터 시작해서 부분적으로 조직화하는 것

 (2) 전체적 조직화 : 기하의 전체 영역을 정의와 공리, 공준으로부터 시작하여 조직하는 것

 

 

3. 기하영역에서의 수학화 단계

 (1) 주변 현상을 도형이라는 본질로 조직 : 학생들에게 주변현상을 관찰하여 공통점을 발견하고, 발견한 공통적 특성에따라 모양을 분류하게 한다.

 

 (2) 도형의 성질 발견 : 전형적인 예를 통해 성질 발견하게 한 후 성질들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도록 안내한다.

      →  연역이나 증명의 필요성이 생기는 단계

 

 (3) 국소적 조직화 : 정의하기, 증명하기

  ① 정의하기 : 성질들이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조직화하기 위해 어느 하나를 다른 것들을 이끌어내는 기본 성질로 설정하는 것

  ② 증명하기 : 성질들을 증명을 통해 국소적으로 조직화해서 학생 스스로 명제를 만드는 경험을 하는 것

 

 (4) 전체적 조직화 : 공리화

 (5) 존재론적 결합 끊기 : 수학을 완전한 형식 체계로 보는 것

 

 

4. 국소적 조직화로 증명을 지도하는 것이 수학 교수 · 학습에 주는 의의

  : 학생 스스로 명제를 만들어봄으로써 조직화 수단으로서의 증명의 필요성이 부각된다.

 

 

5. 국소적 조직화를 이용한 교육지도

 

학생들이 참이라고 인정하는
성질 찾기

학생이 찾은 성질과 성질 사이의 관계를 명제로 만들어 증명하기
 성질들의 관계를 조직화하기 위해
어느 하나를 다른 것들을 이끌어내는
기본 성질로 설정하기

 

 

6. 현재 증명 교육의 실패 원인 : 학생들에게 연역을 재발명 방법으로 지도하지 않고 강제로 부과했기 때문에

 

 

 

7. 정의 - 정리 - 증명의 순서로 진행되는 증명교육의 문제점

 (1) 정의, 정리, 증명의 의미

  ① 정의 : 처음에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명제를 논리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연역의 고리로서 필요한 것

  ② 증명 : 여러 성질들을 조직하기 위한 활동

  ③ 정리 : 이러한 조직화 활동의 결과물

 

 (2) 정의 - 정리 - 증명의 순서로 진행되는 증명교육은 지식의 자연스러운 발생의 순서를 거꾸로 뒤집는 오류를 범하는 것으로써 이는 반교수학적 전도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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