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식의 구조
1. 개념 : 학문을 대표하는 가장 핵심적인 개념, 원리
즉, 단순한 사실들이나 잡다한 현상에 대한 정보가 아니라 이러한 사실이나 현상을 서로 관련짓고 체계화하는 주요 개념이나 원리
2. 의의
(1)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하면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2) 장기적 파지가 가능하다
(3) 전이가 쉽다
(4) 고등지식과 초등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3.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것이란
: 지식을 가르치되, 학생이 수학자들이 하는 일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일을 하게 하는 것
4. 교육목표 : 수학을 통해 현상을 바라보는 안목인 수학적 안목의 형성
발견학습
1.개념 : 수학자들이 하는 것과 동일한 종류의 탐구와 이를 통한 발견이 되는 것
, 지식의 구조에 대한 발견을 통해 궁극적으로 수학적인 안목의 형성을 기대한 것
EIS이론
1. 개념 : 아동의 지능 발달은 활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의 순서로 이루어지는 표현수단의 발달과 그 사이의 조정 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
2. 표현 수단의 발달
(1) 활동적 표현 : 운동기능적 활동을 통한 표현
(2) 영상적 표현 : 도식을 이용한 표현
(3) 상징적 표현 : 언어를 이용한 표현 ( 기호 )
반응형
'수교론 > 수학교육학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켐프의 수학 학습 심리학 (0) | 2024.05.31 |
---|---|
비고츠키의 수학 학습 심리학 (0) | 2024.05.27 |
딘즈의 수학 학습 심리학 (0) | 2024.05.24 |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0) | 2024.05.21 |
문제해결의 심리학적 배경 _ 형태심리학, 연합주의 심리학 (0)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