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론/수학교육학신론

비고츠키의 수학 학습 심리학

수핫🔥 2024. 5. 27. 08:58
반응형
지식이란

 

 지식은 사회 집단에 누적된 역사적, 문화적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재구성된다.

근접발달영역

 

1. 개념 :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영역

 (1) 실제적 발달 수준 : 학생 스스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2) 잠재적 발달 수준 : 교사,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2. 근접 발달 영역을 통한 학습의 발달은 타인의 도움을 받는 수행으로부터 타인의 도움 없이 자기 조절에 의한 수행으로 나아가는 데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3. 비계설정

 (1) 비계설정을 통해 근접 발달 영역을 좁혀갈 수 있다.

 (2) 개념 : 학생이 과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잇도록 교사가 제공하는 한시적 도움

 

근접발달영역의 4단계

 

1단계 :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 학생이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유능한 타인인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필요로하는 순종이나 모방의 단계

 

2단계 :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 1단계에서 도움을 받아 수행했던 과제를 개인 내 수준에서 다른 중재자의 도움을 받지 않거나 적은 도움으로 수행하는 단계

  , 주도성이 준비되는 단계

 

3단계 : 과제의 수행이 완전히 발달되어 내면화, 자동화가 이루어지는 단계

  , 근접발달 영역을 벗어나서 더이상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단계

  , 자기통제와 사회적 통제를 벗어나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이 자유로이 가능한 단계

 

4단계 : 새로운 능력의 발달을 위해 반복해서 근접발달 영역이 순환되는 탈 자동화 단계

  , 과제 해결을 수행하다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면 더 능력 있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근접발달영역의 특징

 

1. 근접발달영역에 대한 두가지 해석

 (1) 어린이의 발달에서 교수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확인하거나 강조하는 것

 (2) 첫 번째 해석과 같은 동시에 교수의 효과를 매개하는 어린이 발달의 내적 조건까지 말하는 것

 

2. 비고츠키와 다른 수학 학습 심리학의 차이

 (1) 아동의 이미 발달된 수준 파악을 넘어서 앞으로 발달할 수 있는 수준에 관심을 가진다

     (vs 피아제 : 아동이 어디까지 발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않다.)

 

 (2) 현재 수준의 아동이 발달할 수 있는 한계 수준에 관심을 기울인다.

     (vs 브루너 : 아동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기호적 표현이 설정되어 있는 것이며, 아동이 단기간에 도달해야 하는 수준을 언급하고 있지는 않다.)

 

 (3) 아동의 능동적 활동 못지 않게 아동의 다른 사람의 도움이나 모방과 이에 대한 내면화 활동을 강조한다.

     (vs 피아제 : 아동의 자주적 구성을 강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