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수용학습 이론
1. 개념 : 학습자에게 제시된 자료로부터 새로운 의미를 습득하는 학습/ 학습자료는 교사로부터 제시받을 수도 있고 부모나 제3의 어떤 것으로부터 제시받을 수 있다.
2. 유의미 수용학습의 세 가지 조건
(1) 학습 과제는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실사적이고 구속적으로 관련지어질 수 있다. ( 논리적 유의미성 )
① 실사성 : 학습 과제의 구조와 내용을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의미와 본성이 변하지 않는 불변적이고 절대적이어야 한다.
② 구속성 : 학습자가 자신의 의미를 통해 어느 정도 깨달을 수 있는 용어로 인지 구조에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소유해야한다.
, 개념과 의미가 임의로 맺어진 관계이지만 관습으로 굳어져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는 특성
(2) 학습자는 학습과제와 관련이 있는 자신만의 지식을 소유해야 한다. 즉, 학습자는 유의미한 학습 과제를 받아들일 '관련 정착 아이디어'를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 잠재적 유의미성 )
① 관련 정착 아이디어 : 이미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존재하는 지식으로 새로운 개념과 관련을 맺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여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이 인지구조에 정착하게 해주는 아이디어
㉮ 잠재적 거리 : 관련 정착 아이디어와 새로운 지식 사이의 거리
㉯ 잠재적 거리가 짧은 경우 →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잠재적 거리가 긴 경우 → 탐구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유용하다.
(3) 학습자는 위의 첫 번째 지식들을 실사적이고 구속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와 연결하려는 학습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심리적 유의미성 )
3. 여러 학습 사이의 관계
(1) 수용학습, 발견학습
① 수용학습 : 이미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학생이 받아들이는 학습
② 발견학습 : 주어진 자료로부터 개념이나 원리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는 학습
(2) 기계적 학습, 유의미 학습
① 기계적 학습 : 기존 지식과의 연계성 없이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학습
② 유의미 학습 : 인지구조와 통합하여 인지구조의 변화가 일어나는 학습
4. 포섭
: 포괄성과 일반성이 높은 인지구조 내의 지식이 포괄성과 일반성이 낮은 새로운 지식을 통합하는 과정
교수 · 학습 전략
1. 선행조직자의 사용원리
(1) 개념 : 새로운 내용을 학습할 경우 다음에 제시될 학습자료의 적절한 발판을 제공하는 조직자를 먼저 제공해야 한다는 원리
(2) 선행조직자의 활용 : 선행조직자는 학습자가 이미 일고 있는 것과 알 필요가 있는 것 사이의 갭을 연결함으로써 통합조정의 원리와 점진적 분화의 원리를 수행하도록 돕는 교수학적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선행조직자의 특징 :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학습 과제보다 높은 추상성, 일반성, 포괄성의 수준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1) 개념 : 수학 내용의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아이디어들을 먼저 제공하고 점차 특수화되고 세분화된 방향으로 조직해야 한다는 원리
3. 통합조정의 원리
(1) 개념 : 새로운 학습 내용과 이미 학습된 내용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분명히하여 새로운 학습 내용이 인지구조 내에서 의식적으로 조정되고 통합되도록 해야 한다는 원리
(2) 특징 : 낯선 새로운 아이디어의 학습이 가능하려면 새로운 아이디어는 반드시 기존의 낯익은 아이디어와 충분하게 식별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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