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심리학
1. 개념 : 인간의 정신 현상을 개개의 감각적 부분이나 요소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그 자체로서 전체성으로 구성된 구조나 갖고있는 특질에 중점을 두고 이를 파악하는 학문. 전체는 부분의 합과 다르다고 주장하면서 자연 발생적인 전일체의 구조를 분석한다.
(1) 게슈탈트란?
① 하나의 전체로서의 짜임새, 거기에도 그 안에 몇 개의 부분으로 분절되어 기능적으로 하나의 단위를 이루면서 다른 게슈탈트와는 구별되는 각자의 개성을 지닌 것
② 부분이 모여서 된 전체가 아니라, 완전한 구조와 전체성을 지닌 통합된 전체로서의 형상과 상태
2. 관계적 결정원리 _ 베르트 하이머
(1) 전체는 요소들의 단순 모자이크적인 집합이 아니며 그 자체를 구조화하여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내적 관련성을 보유하며
(2) 부분은 그 전체에 의해서 규정되어 있다
3. 문제해결에 대한 게슈탈트 연구의 초점 : 통찰력의 현상 _ 쾰러
(1) 통찰 : 전체 속의 한 요소를 전체와 관련시켜 목표달성을 위한 도구로서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심리과정
('아하' 를 느끼는 것)
생산적 사고
1. 개념
(1) 부분과 전체와의 '내적인 구조적 관련'이 파악되고
(2) 부분의 재조직화로 구조의 개선적 변화가 일어나 구조적 혼란이 해소되고 간격이 메워짐으로써
(3) 전체가 의미 있는 간단 명료한 형태로 바뀌는 순간에 일어나는 통찰에 의한 과정
2. 생산적 사고 과정
: 문제 요소들의 기능적 동질성을 이해 → 전체와 부분의 내적 관련성 파악 → 전체의 구조적 특성에 합취되는 방향으로 부분의 재구조화
연합주의심리학
1. 학습 : 학습은 외부자극과 그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으로 이루어진다.
2. 손다이크의 학습 법칙
(1) 효과의 법칙 : 어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이 형성되고 만족스러운 결과가 수반되면 자극 - 반응의 결합의 강도는 증대되고,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수반되면 자극 - 반응의 결합이 약화된다.
※ 이러한 자극 - 반응의 관계를 연결, 결합이라고 부른다.
(2) 연습의 법칙 : 연습이 많을수록 연결이 강해진다.
(3) 준비의 법칙 : 연결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을 때 행동은 만족을 준다.
'수교론 > 수학교육학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딘즈의 수학 학습 심리학 (0) | 2024.05.24 |
---|---|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0) | 2024.05.21 |
피아제의 수학 학습 심리학 (0) | 2024.05.17 |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 폴리아 (2) / 문제제기, 귀납 유추, 문제해결 전략 (0) | 2024.05.10 |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 폴리아 (1) (1) | 2024.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