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개념의 발생
1. 수 개념의 추상화 ( 수는 어디에서 추상되는 것인가?)
(1) 경험론 : 수 개념은 사물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 특성으로 인간 의식이 그것을 포착하기만 하면 추상화될 수 있다.
① 수 개념 지도 방법 : 사물이나 그림을 관찰하여 개념을 얻게 한다.
② 문제점 : 학습자의 사고 활동이 사물이나 그림에 고착될 수 있다.
(2) 관념론 : 수를 이루는 기초적인 개념을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났다.
① 수 개념 지도 방법 : 수를 표현하는 기호를 다루는 규칙을 익히는 것 만으로 학습 가능하다.
② 문제점 : 수 개념이 현실과 유리된 공허한 기호로만 학습될 수 있다.
2. 수 개념의 원천 : '측정 활동' (듀이)
(1) 측정활동 : 모호한 전체를 명확한 전체로 만드는 과정 (전체를 단위로 분해한 후, 단위의 반복으로 전체를 재구성하는 것)
① 변별 (분석) : 대상들을 각각의 독립적인 개별자로 보는 것
② 관련짓기 (종합) : 대상들을 서로 관련된 통합체, 단일체로 인식하는 것
(2) 산술 지도 방법 - 구성적 활동의 방법
1단계 : 모호한 전체를 경험하는 단계
※ 모호한 전체 : 명확히 규정될 필요가 있는 한정된 크기나 양
2단계 : 측정을 위한 단위를 파악하는 단계
※ 단위 : 전체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
3단계 : 모호한 전체를 단위의 반복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명확한 전체로 나타내는 단계
(3) 고정 단위 방법에 대한 비판
① 개념 : 측정활동과 무관하게 단위를 사물에 내재한 성질로 규정하는 관점
② 비판
㉮ 분리된 단위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전체를 부분으로 변별하는 분석 과정이 생략된다.
㉯ 전체를 절대적으로 분리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종합 과정이 불가능하다.
정수와 유리수
1. 음수의 역사적 발생
(1) 음수의 도입 : 방정식 ax = b ( a ≠ 0 ) 의 일반적인 해법을 형식적으로 완성하기 위해 음수 도입
(2) Hantel에 의한 음수 체계 획립 : 형식적 구조로 음수 개념을 이해하여 양수체계를 구성하는 원리들이 그대로 유지되도록 음수체계를 확장
(3) 음수 개념과 관련된 인지장애
① 작은 수에서 큰 수를 빼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가?
② 작은 수를 제곱한 것이 어떻게 큰 수의 제곱보다 클 수 있는가?
③ 작은 수와 큰 수의 관계가 어떻게 큰 수와 작은 수의 관계와 같을 수 있는가?
④ (-4) x 3은 4달러를 3번 빌린 것으로 이해되지만 4 x (-3)은 직관적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
2. 음수 지도를 위한 모델
(1) 셈돌 모델
① 소멸법칙 : 검은 돌을 양수, 흰 돌을 음수라 할 때 검은 돌 하나와 흰 돌 하나는 같이 없앨 수 있다는 법칙
② 장점 : 덧셈과 뺄셈이 비교적 자유롭게 설명된다.
③ 단점 : 곱셈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검 x 검 = 검, 흰 x 흰 = 검 이고 검 x 흰 = 흰, 흰 x 검 = 흰 이라는 규칙을 특별한 이유 없이 선언해야 한다.
(2) 우체국 모델
① 개념 : 어음을 양수로, 고지서를 음수로 이해하고 덧셈은 가져오는 것, 뺄셈은 가져가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
② 장점
㉮ 곱셈 설명 가능 : 피승수를 고지서와 어음, 승수를 가져온 것의 개수와 가져간 것의 개수로 해석
㉯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통해 음수 개념의 필요성 제기
㉰ 실제적인 맥락에서 음수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한다.
③ 단점 : 나눗셈은 자연스럽지 않다.
(3) 수직선 모델
① 덧셈, 뺄셈 : 화살표의 머리에 더하거나 뺄 수를 나타내는 화살표의 꼬리를 두되, 뺄셈의 경우 화살표 방향을 반대로 놓는다.
② 곱셈 : 반복되는 덧셈으로 설명한다. 이때 음수를 곱할 때는 음의 부호를 '방향을 바꾸는 것'으로 이해한다.
③ 나눗셈 : 반복되는 뺄셈을 통해 피제수를 나타내는 화살표를 원점으로 줄이는 과정으로 설명한다. 이때 줄이는 방향이 제수의 반대 방향일 때 그 결과를 양으로 간주한다.
④ 장점
㉮ 정수가 배열되는 방식이 순서구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서 두 정수 사이의 대소관계는 다른 어떤 모델보다 잘 드러난다.
㉯ '크기' 외에도 '방향'이라는 요소를 잘 보여준다.
⑤ 단점 : 음의 부호가 다중적인 의미를 가진다. ( 음수 : 왼쪽방향, 뺄셈, 곱셈이나 나눗셈에서의 음수 : 반대방향)
(4) 형식 불역의 원리
① 형식 불역의 원리에 따른 음수 지도 내용
㉮ 연산의 구조가 유지되도록 수체계를 확장해야 한다는 아이디어의 도입 - 귀납적 외삽법
3 | + | 2 | = | 5 |
3 | + | 1 | = | 4 |
3 | + | 0 | = | 3 |
3 | + | (-1) | = | ? |
3 | + | (-2) | = | ? |
3 | x | 2 | = | 6 |
3 | x | 1 | = | 3 |
3 | x | 0 | = | 0 |
3 | x | (-1) | = | ? |
3 | x | (-2) | = | ? |
- 장점 : 정수의 곱의 부호가 결정되는 원리를 발견할 수 있다.
㉯ 자연수의 덧셈, 곱셈에 대한 교환법칙, 결합법칙, 분배법칙을 정수의 집합에서 성립하는 법칙으로 확장하는 것
2 + (-3) = ㅁ 라 하자 그러면 | 1 + 2 + (-3) = 3 + (-3) = 0 이므로 | 1 + ㅁ = 0 | 따라서 ㅁ = 1이다. |
2 - 5 = ㅁ 라 하자 그러면 | 3 + 2 - 5 = 5 - 5 = 0 이므로 | 3 + ㅁ = 0 | 따라서 ㅁ = -3 이다. |
2 x (-3) = ㅁ 라 하자 그러면 | 2 x (3 + (-3) ) = 2 x 0 = 0 이므로 | 2 x 3 + 2 x (-3) = 0 즉, 6 + ㅁ = 0 |
따라서 ㅁ = -6 이다. |
② 형식 불역의 원리에 따른 지수 법칙 지도 내용
㉮ 지수가 자연수인 경우에서 정수인 경우로의 확장
㉯ 지수가 정수인 경우에서 유리수인 경우로의 확장
㉰ 지수가 유리수인 경우에서 실수인 경우로의 확장
3. 유리수 개념의 지도
(1) 중학교에서 유리수 개념 : 분모, 분자가 자연수인 분수에 양의 부호와 음의 부호를 붙인 수 및 0 → (기약)분수로 나타낼 수 있는 수 ( 무리수를 배우고 난 후)
(2) 개념 정의 방식
① 외연적 정의 : 개념에 포괄되는 전체 대상으로 정의
② 내포적 정의 : 개념에 포함되는 대상들의 속성으로 정의
③ 유리수의 외연적 정의의 문제점
㉮ 1/2 나 2/4 의 구체적인 발생 맥락을 알 수 없고, 어떤 구체적인 맥락에 적용되는 개념인지 설명하지 못한다.
㉯ 서로 다른 맥락에서 발생한 1/2 와 2/4가 어떻게 같은 의미를 가지게 되는지 설명하지 못한다.
(3) 유리수 개념의 발생 맥락
① 전체와 부분의 관계
: 전체를 같은 부분으로 나눴을 때의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
1/3과 2/6은 동일한 양을 서로 다른 측도에 따라 전체와의 관계로 나타낸 것
② 분배 결과의 몫
: 어떤 주어진 양을 n개로 나누었을 때의 몫
㉮ 전체와 부분의 관계와의 비교 : 전체와 부분의 관계는 질적으로 동일한 두 양을 비교한 것을 의미하고 분배결과의 몫은 질적으로 다른 두 양사이의 관계를 표현
③ 비율
: 외적인 상황이나 두 양의 값이 변함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 내재되어있는, 변하는 두 양 사이의 동일한 관계
④ 연산자
: 곱셈의 연산자로 이해, 유리수 a/b를 유리수 집합 Q위에서 정의되는 함수 x → x(a/b)로 이해
집합과 논리
1. 자연수 개념과 집합론
(1) 기수 : 일대일 대응이 가능한 두 집합을 대등하다 정의하고 '대등'이라는 동치관계에 대한 동치류들로서 각각의 자연수를 정의하는 것
, 공집합의 기수로서 0을 도입하고 집합 M의 기수 m에 대하여 M에 속하지 않는 원소 x를 M에 첨가한 M∪{x} 의 기수로서 m+1을 정의한다.
(2) 서수 : 자연수가 0, 1, 2, 3, · · · 이라는 수열을 형성
2. 무한의 개념
(1) 실무한 : 무한을 존재하는 실제로 여기는 입장에서의 무한
(2) 가능적 무한 : 무한을 가능성으로만 생각하는 입장에서의 무한
수와 연산 교수 학습 실제
1. 유한소수를 순환소수로 나타내는 것을 다루지 않는 이유
(1) 0 = 0.000··· 에 대응하는 소수가 없으므로 실수와 무한소수 사이의 1대1 대응이 성립하지 않게 된다.
(2) 나눗셈 알고리즙에 따르면 '임의의 정수 a,b (>0)에 대하여 a=bq+r, 0≤r<b인 정수 q, r이 단 한 쌍 존재한다.'인데 이에 맞지 않는다.
ex) 1÷2=0.5가 되어야 하는데, 0.4999 ··· 도 될 수 있다고 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3) 급수 개념으로 인해 중학교 수준에서 지도하기 어렵다.
(4) 사칙계산을 지도하기 어렵다.
2. 무리수 지도
(1) 무리수 도입
① 유리수를 소수로 나타내면 유한소수 또는 무한소수의 형태이다.
② 유한소수로 나타낼 수 없는 유리수는 항상 순환소수인 무한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③ 역으로, 유한소수 또는 순환소수는 항상 분수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유한소수가 된다.
→ 유리수와 그 수를 유한소수나 순환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 동치가 되므로 순환소수로 나타낼 수 없는 무리수가 존재함을 보인다. (직관적으로)
'√2' | 1.96<2<2.25 → 1.4< √2<1.5 |
→ | 1.9881<2<2.0164 →1.41< √2<1.42 |
··· |
→ | ··· |
√2는 순환하지 않는 무리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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