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수핫🔥 2024. 6. 28.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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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교수공학)의 정의

 (1)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2) 교수와 수업 비교

  ① 교수 : 교사의 수업하기 위한 준비, 계획, 실행, 평가 등을 포함하는 모든 활동

  ② 수업 : 교사가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일

 

 

 

2. 교육공학의 기본영역

 (1) 설계 : 학습 조건들을 분석고 구체적인 교수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전체 수업의 과정과 다양한 방법 및 전략을 기획하는 이론과 실제의 영역

  ① 교수체제설계 : 수업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 수업 수준에서 성공적인 수업지도안을 작성함으로써 해당 수업 체제의 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일련의 구체적인 절차 및 지침을 연구하는 영역

 

    ※ 교수체제란? 교육 전반을 하나의 체제로 보고, 그 구성요소(학습자, 교수내용, 방법, 실행 및 평가 등) 간의 관계를 통해 구성하는 것. 즉, 교육을 하나의 유기적 집합체로 보고,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존재하는 것으로 보는 것.

 

  ② 메시지 디자인 : 의사소통에 직접 관련 있는 메시지의 물리적 형태를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

 

  ③ 교수전략 : 수업을 설계하면서 교수활동을 선정하고 순서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것. 즉, 어떤 교수활동을 선정해야 학습에 더 효과적인지와 그 교수 활동을 어떤 순서로 제공해야 하는지를 연구하는 것

 

  ④ 학습자 특성 : 학습자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

 

 

 (2) 계발 : 설계에서 만들어진 명세서를 다양한 공학도구를 활용하여 매체와 자료의 형태로 제작하는 과정

  ① 인쇄 테크놀로지 : 문자자료와 시각자료를 책이나 정지화상으로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의 테크놀로지

    ㉮ 교재, 삽화, 사진

    ㉯ 장점 : 여러 형태의 내용을 다룰 수 있으며, 여러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사용하기 쉽다.

    ㉰ 단점 : 독해능력이 필요하며, 사전지식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지식의 전달이 일방적이다.

 

  ② 시청각 테크놀로지 : 문자를 포함한 음성, 시각 메시지를 제시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 영화, 비디오, 라디오, 텔레비전, ppt 등

    ㉯ 장점 : 보다 다채로운 내용의 전달이 가능하다. 현장감과 동시성으로 생생한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주의집중의 효과가 있으며, 정의적 영역의 학습에도 효과적이다.

    ㉰ 단점 :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어렵다. 

 

  ③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 컴퓨터를 기반으로 제작 전달되는 테크놀로지

    ㉮ 컴퓨터기반수업(CBI), 컴퓨터보조학습(CAI), 웹기반수업(WBI)

    ㉯ 장점

      ⓐ 습득한 지식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 교육용 게임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

      ⓒ 학습자에게 필요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 학습자와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 정보의 제시가 교수자나 학습자의 의도에 따라 변화 가능하다.

 

  ④ 통합 테크놀로지 : 컴퓨터를 제어장치로 이용하면서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테크놀로지

    ㉮ 장점 : 음향시스템, 투사시스템, CD, DVD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컴퓨터와 연결함으로써 보다 사실적이고 현실감 있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3) 활용 : 교수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영역

  ① 매체 활용 : 매체와 학습자원을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영역

      , 기대하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적의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② 혁신의 보급 : 교육공학의 새로운 관점이나 아이디어, 기술, 방법 등의 새로운 혁신이 실제 교육현장에 보급되고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영역

 

  ③ 실행과 제도화 : 교수혁신이 일상적인 형태로 자리잡도록 적절한 실행방안과 제도를 마련하고 지원하는 영역

 

  ④ 정책과 규책 : 교육공학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규칙이나 행위에 대한 정책이나 규제를 고안하는 영역

 

 (4) 관리 : 교육공학을 운영하고 조절하는 기능과 관련된 영역

  ① 프로젝트 관리 : 교수설계 및 개발 프로젝트를 기획, 조직, 조정, 감독하는 일련의 활동

 

  ② 자원 관리 : 각족 교육관련 자우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지원체제를 마련하고, 이를 기획, 조직, 조정

하는 기능

 

  ③ 전달체제 관리 : 교수자료를 조직, 전달하는 과정과 방법을 기획, 조직, 조정, 감독하는 것

 

  ④ 정보 관리 : 학습을 위한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정보의 저장, 전송, 처리를 계획하고, 모니터링하고 통제하는 것

 

 

 (5) 평가 :교육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영역

  ① 문제분석 :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의사결정하는 영역

 

  ② 준거지향평가 : 목표를 학습자가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확인하는 것

 

  ③ 형성평가 : 현재 개발중인 교수 프로그램, 교수자료를 개선할 목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④ 총괄평가 :  개발이 마무리된 교수 학습 프로그램 또는 교수 학습자료를 활용한 후, 그것이 목표를 달성했는지 그 효과를 가늠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교육공학의 역사

 

[ 발전 순서 : 시각교육 → 시청각 교육 → 시청각 통신 → 교수공학 → 교육공학 ]

 

1. 시청각 교육 : 데일의 경험의 원추모형

 

 (1) 특징

  ① 발달단계가 높을수록 상단의 경험을 이용하고 발달단계가 낮을수록 하단의 경험을 이용한다.

  ② 상단의 경험은 교사중심 수업에 효과적이고, 하단의 경험은 학생 중심 수업에 효과적이다.

  ③ 학습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상단의 경험을 이용해야한다.

  ④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하단의 경험을 이용해야한다.

 

 

2. 시청각 통신 

 (1) 벌로의 SMCR

  ① 개념 : 송신자(S)로부터 메시지(M)를 통신수단(C)을 통해 수신자(R)에게 전달하는 통신과정과 그 과정 속의 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모형

  ② 모형도 (선형적 모형)

  ③ 통신과정 요소

    ㉮ 송신자 : 정보원으로서의 교사 → 송신자는 통신기술, 태도, 지식수준, 사회체제, 문화양식, 언어 등에 영향을 받는다.

 

    ㉯ 메시지 : 학습자에게 전달되는 교육내용. 메시지의 하위요소로는 내용, 요소, 구조, 코드, 처리가 있다.

      ⓐ 내용 : 전달내용

      ⓑ 요소 : 많은 내용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에 관한 것

      ⓒ 구조 : 선택한 내용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조직하여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것

      ⓓ 코드 : 언어적 코드와 비언어적 코드(몸짓, 표정, 눈 맞추기 등)로 이루어진 것

      ⓔ 처리 : 선택된 코드와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전달할 것인가와 관련된 것

 

    ㉰ 채널 : 통신수단 → 송수신자의 오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에 의해 통신된다.

 

    ㉱ 수신자 : 학습자 → 수신자는 통신기술, 태도, 사회체제, 문화양식, 언어등에 영향을 받는다.

 

  ④ 의의

    ㉮ 송신자와 수신자의 하위영역이 일치할수록 통신이 원활해진다. → 교사는 학습자에게 학습주제에 대해 사전 준비와 사후의 반복학습을 제공해 공유하는 경험의 장을 확대해야한다.

    ㉯ 교육내용인 메시지는 내용, 요소, 구조, 코드, 처리로 구체화하여 전달된다.

 

 

 

 (2) 쉐논과 슈람의 통신과정모형

  ① 개념 : 송신자와 수신자의 공통된 경험의 장, 잡음의 제거, 피드백의 원활한 활용시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고 보는 모형

  ② 모형도 (비선형적 모형)

  ③ 구성요소

    ㉮ 경험의 장 : 언어, 문화적 배경, 교육뿐만 아니라 개인이 인식하고 지각하는 모든 사건을 포함 (≒ 벌로가 제시한 송,수신자의 하위요소)

    ㉯ 기호화 : 송신자가 수신자의 경험에 장에 알맞게 메시지를 보내는 과정

    ㉰ 신호 : 오감

    ㉱ 해독 : 수신자가 송신자의 메시지를 수용하는 과정

    ㉲ 잡음 : 수업의 방해 요소

    ㉳ 피드백 : 송신자의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반응이 다시 송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 → 수신자의 피드백을 통해 송신자는 수업방법을 수정 · 보완할 수 있고 수업결과를 판단할 수 있다.

 

  ④ 효과적인 통신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

    ㉮ 송신자와 수신자의 공통된 경험의 장이 많을수록 통신이 잘 일어난다.

    ㉯ 메시지의 전달과정에서 잡음이 적을수록 통신이 잘 일어난다.

    ㉰ 피드백이 원활하게 많이 발생할수록 경험의 차이와 잡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잘 풀어나갈 수 있다.

  

  ⑤ 특징

    ㉮ 교사와 학습자 간의 공유하는 경험의 중요성을 부각했다.

    ㉯ 통신과정에 피드백 요소를 포함시켜 과정 개념의 부각 및 평가와 수정 기능을 환기시켰다.

    ㉰ 통신과정에서 잡음이 개입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교수 · 학습을 위해서는 최적의 환경을 구축하여 잡음을 최소화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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