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자기조절학습 (자기주도학습)

수핫🔥 2024. 2. 15. 10:02
반응형
개념

 

 : 학습자가 학습에 주도권을 갖고 수행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절,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과정

 

자기조절의 구성요소

 

1. 인지조절 : 목표에 따라 알맞게 정보처리, 행동을 조절하는 것 ( 시연, 정교화, 조직화 전략)

2. 메타인지 : 자신의 사고를 계획, 점검, 조절 평가하는 것

3. 동기조절 : 과제가치 인식, 숙달목표 지향, 자기효능감

4. 행동조절 : 행동통제, 시간관리

 

자기조절 학습의 요소

 

1. 주의 :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

2. 선택 : 다양한 정보 사이에서 관련있는 정보와 없는 정보를 구별하는 것

3. 연결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고, 기존의 정보를 탐색하는 것

4. 계획 : 학습의 과정, 순서를 조직하는 것

5. 관찰 : 자기를 점거하고 평가하는 것, 

 

자기조절학습 전략

 

1.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보게 한다.

2.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과 성과를 평가하는 자기평가를 수행하게 한다.

3. 자기주도학습 전략을 소개하고,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4. 학습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정교화 방법을 사용하는 것

 

교사의 역할

 

1. 바람직한 학습 전략에 대한 시범으로 보인다.

2. 학습자가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안내자의 역할

반응형

'교육학 > 교육방법 및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매체  (0) 2024.06.29
교육공학의 이해  (0) 2024.06.28
디지털 교과서  (0) 2024.02.15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0) 2024.02.02
교수 내용 지식 (PCK)  (0)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