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수핫🔥 2024. 2. 2. 22:51
반응형
개념

 

수업 목표, 영역에 따라 수업방법과 교수전략이 달라져야 한다는 이론

 

특징

 

1, 처방적 수업 :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공한다.

2. 정보처리 학습이론 : 학습을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 과정으로 설명

 

학습의 조건

 

1. 내적 조건 : 현행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학습자와 관련된 조건

  (1) 선행학습 :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학습정도

  (2) 학습동기 : 내재적 동기 - 학습하려는 능동적 자세

  (3) 자아개념 : 긍정적 자아개념

  (4) 주의력 : 학습과제에 집중하는 정도

 

2. 외적 조건 : 학습자의 내적 인지 과정을 활성화시켜주는 교사의 다양한 수업방법

  (1) 강화 : 보상, 피드백과 같은 강화가 제공되면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진다.

  (2) 접근 : 자극과 반응이 가까울수록(시간적으로 근접할수록)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진다.

  (3) 연습 : 새로운 영역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즉, 파지와 전이가 중요하다.

 

학습의 5대 영역 ( = 수업 목표)

 

1. 언어 정보

  (1) 개념 : 진술 가능한 지식, 선언적 지식

  (2) 학습방법 : 유의미 수용학습

  (3) 예 : 근의공식 기억하기. 사물의 이름 기억하기

 

2. 지적 기능

  (1) 개념 :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방법적 지식

  (2) 학습방법 : 위계적 학습

  (3) 예 : 정수와 유리수 구별하기, 수동태를 능동태로 바꾸기

 

3. 인지 전략

  (1) 개념

    ① 학습자가 낯선 문제 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활용,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내적 사고 과정

    ②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 행동 등을 통재하기 위해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

     장기간에 걸쳐 습득되는 창조적 능력

  (2) 학습방법 : 연습

  (3) 예 : 밑줄 긋기, 그림 표 그래프 이용하기, 반복하기

 

4. 운동기능

  (1) 개념 :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몸의 움직임

  (2) 학습방법 : 반복적 연습

  (3) 예 : 배구 리시브 시범 보이기, 주어진 삼각형과 합동인 삼각형 작도하기

 

5. 태도

  (1) 개념 : 사람, 사물, 사건에 대해 습득된 학습자의 내적, 정신적 경향성

  (2) 학습방법 : 강화, 동일시, 대리적 강화

 

학습과제 분석

 

1. 개념 :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요소들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는 일

 

2. 필요성

  (1) 학습의 중복을 피할 수 있다.

  (2) 수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3) 타당한 평가 기준을 세울 수 있다.

 

3. 유형

방법 내용
군집분석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정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을지에 중점을 두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묶는 것
 , 언어정보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위계분석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상위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하는 것
 , 선수 지식 기능 없이는 학습이 어려운 지적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절차분석  학습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적 단계를 파악하는 것
 , 운동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통합분석  위계분석, 군집분석, 절차분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것
 , 태도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가네의 인지처리과정 9단계

 

학습의사태  학생활동 수업의 사태 예시
주의 집중 외부자극을 수용할 수 
있도록 주의집중
주의집중 시키기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유도
기대 학습 결과에 대한 기대감 형성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학습목표 명확히 제시
(장기기억 정보)
작동기억을 통한 재생
장기기억의 선수지식을
작동기억을 통해 재생
선행학습의 재생 자극하기 선행지식을 회상하도록 유도
선택적 지각 학습하게 될 자극을 선택적으로 지각해서 작동기억에 저장 자극 제시하기 학습내용의 적용 예 제시, 핵심요소 설명, 관련 영상 제시, 밑줄 긋거나 빨간색으로 칠해 강조하기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을 제시하는 단계
의미론적 부호화 의미적 부호화를 통한 장기기억으로 저장 학습 안내 제시하기 부호화를 촉진할 수 있는 도움 제공
(그림, 토표, 단서 등 제공)
재생과 인출 저장된 정보 재생 성취행동 유도하기 연습문제 풀기
강화 반응 수행에 대한 강화를 받음 피드백 제공하기 교정적 피드백 제공
자극에 의한 재생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 인출 성취행동 평가하기 형성평가 실시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진행
이후의 학습을 위해 부가적 암시 제공
일반화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일반화 파지 및 전이 높이기 학습내용을 다른 상황에 적용해보기

 

1. 학습의 사태 : 학습자의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지적 처리과정

2. 수업의 사태 : 정보처리 과정과 연관하여 체계적으로 제시된 수업의 순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