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념 : 학습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로 소집단을 구성해서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수업방법
가치
1. 인지적 가치
(1) 이질 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상호교수 효과 : 능력 수준이 다른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면서 하위능력을 가진 학생은 상위 능력자의 도움을 받아 발달수준의 향상을 이루고, 상위 능력을 가진 학생은 하위능력을 가진 학생의 학습을 돕는 과정에서 자신의 지식, 기능을 다듬을 수 있다.
(2) 다양한 교수전략의 사용이 가능하고,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쉽게 할 수 있어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유리하다.
2. 정의적 가치
(1) 협동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2)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면서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기를 수 있다.
(3)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둠 구성원 모두가 학습과제를 달성해야하므로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웹기반 협동학습의 의의
1,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 협동학습이 가능하고 다양한 인종,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협력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2. 웹의 장점을 통해 협동 학습의 횟수를 증가시켜 학습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면대면 수업에서 보다 다양한 교수매체,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반응형
'교육학 > 교육방법 및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의 이해 (0) | 2024.06.28 |
---|---|
자기조절학습 (자기주도학습) (0) | 2024.02.15 |
디지털 교과서 (0) | 2024.02.15 |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0) | 2024.02.02 |
교수 내용 지식 (PCK) (0) | 2024.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