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수업 목표, 영역에 따라 수업방법과 교수전략이 달라져야 한다는 이론
특징
1, 처방적 수업 :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공한다.
2. 정보처리 학습이론 : 학습을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 과정으로 설명
학습의 조건
1. 내적 조건 : 현행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학습자와 관련된 조건
(1) 선행학습 :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학습정도
(2) 학습동기 : 내재적 동기 - 학습하려는 능동적 자세
(3) 자아개념 : 긍정적 자아개념
(4) 주의력 : 학습과제에 집중하는 정도
2. 외적 조건 : 학습자의 내적 인지 과정을 활성화시켜주는 교사의 다양한 수업방법
(1) 강화 : 보상, 피드백과 같은 강화가 제공되면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진다.
(2) 접근 : 자극과 반응이 가까울수록(시간적으로 근접할수록)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진다.
(3) 연습 : 새로운 영역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즉, 파지와 전이가 중요하다.
학습의 5대 영역 ( = 수업 목표)
1. 언어 정보
(1) 개념 : 진술 가능한 지식, 선언적 지식
(2) 학습방법 : 유의미 수용학습
(3) 예 : 근의공식 기억하기. 사물의 이름 기억하기
2. 지적 기능
(1) 개념 :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방법적 지식
(2) 학습방법 : 위계적 학습
(3) 예 : 정수와 유리수 구별하기, 수동태를 능동태로 바꾸기
3. 인지 전략
(1) 개념
① 학습자가 낯선 문제 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활용,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내적 사고 과정
②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 행동 등을 통재하기 위해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
③ 장기간에 걸쳐 습득되는 창조적 능력
(2) 학습방법 : 연습
(3) 예 : 밑줄 긋기, 그림 표 그래프 이용하기, 반복하기
4. 운동기능
(1) 개념 :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몸의 움직임
(2) 학습방법 : 반복적 연습
(3) 예 : 배구 리시브 시범 보이기, 주어진 삼각형과 합동인 삼각형 작도하기
5. 태도
(1) 개념 : 사람, 사물, 사건에 대해 습득된 학습자의 내적, 정신적 경향성
(2) 학습방법 : 강화, 동일시, 대리적 강화
학습과제 분석
1. 개념 :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요소들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는 일
2. 필요성
(1) 학습의 중복을 피할 수 있다.
(2) 수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3) 타당한 평가 기준을 세울 수 있다.
3. 유형
방법 | 내용 |
군집분석 |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정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을지에 중점을 두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묶는 것 , 언어정보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
위계분석 |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상위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하는 것 , 선수 지식 기능 없이는 학습이 어려운 지적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
절차분석 | 학습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적 단계를 파악하는 것 , 운동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
통합분석 | 위계분석, 군집분석, 절차분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것 , 태도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
가네의 인지처리과정 9단계
학습의사태 | 학생활동 | 수업의 사태 | 예시 |
주의 집중 | 외부자극을 수용할 수 있도록 주의집중 |
주의집중 시키기 |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유도 |
기대 | 학습 결과에 대한 기대감 형성 |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 학습목표 명확히 제시 |
(장기기억 정보) 작동기억을 통한 재생 |
장기기억의 선수지식을 작동기억을 통해 재생 |
선행학습의 재생 자극하기 | 선행지식을 회상하도록 유도 |
선택적 지각 | 학습하게 될 자극을 선택적으로 지각해서 작동기억에 저장 | 자극 제시하기 | 학습내용의 적용 예 제시, 핵심요소 설명, 관련 영상 제시, 밑줄 긋거나 빨간색으로 칠해 강조하기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을 제시하는 단계 |
의미론적 부호화 | 의미적 부호화를 통한 장기기억으로 저장 | 학습 안내 제시하기 | 부호화를 촉진할 수 있는 도움 제공 (그림, 토표, 단서 등 제공) |
재생과 인출 | 저장된 정보 재생 | 성취행동 유도하기 | 연습문제 풀기 |
강화 | 반응 수행에 대한 강화를 받음 | 피드백 제공하기 | 교정적 피드백 제공 |
자극에 의한 재생 |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 인출 | 성취행동 평가하기 | 형성평가 실시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진행 이후의 학습을 위해 부가적 암시 제공 |
일반화 |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일반화 | 파지 및 전이 높이기 | 학습내용을 다른 상황에 적용해보기 |
1. 학습의 사태 : 학습자의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지적 처리과정
2. 수업의 사태 : 정보처리 과정과 연관하여 체계적으로 제시된 수업의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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