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특성과 연구
1. 교수매체개념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을 돕는 모든 매개수단과 시스템
2. 교수매체의 특성
(1) 본질적 특성 : 교수매체는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여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2) 수업적 특성
① 대리자적 특성 : 매체는 수업의 전 과정에서 교수활동을 수행하는 교사의 대리자이다.
② 보조물적 특성 : 매체는 수업의 보조물로서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는다.
(3) 기능적 특성
① 고정성 :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떤 사물이나 상황을 포착하고 재생한다. ex) 사진, 비디오, 음성녹음
② 조작성 : 사물이나 상황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한다.ex) 사진 합성, 속도 크기 조절
③ 분배성 : 거의 동일한 경험을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한다.
④ 구체성 : 개념이나 가치를 구체화한다.
⑤ 반복성 : 동일한 내용을 계속하여 반복사용할 수 있다.
(4)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① 매개적 보조 기능 : 교수 · 학습 과정에서 매체를 보조수단으로 사용한다.
② 정보전달 기능 : 매체를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전달한다.
③ 학습경험 구성 기능 : 매체 그 자체가 학습경험을 구성하는 기능 ex) 피아노, 타자기, 사진기 등을 사용하는것
④ 교수 기능 : 매체를 효과적으로 구성 · 활용하여 학습자의 지적 기능을 계발시킨다.
3. 교수매체의 연구
(1) 매체비교 연구 : 상이한 매체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 것
①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그 매체의 효과성을 입증하려고 시도함
② 새로운 매체의 사용으로 인한 신기성 효과나 교수방법의 효과를 통제하지 못함
※ 신기성효과 : 처음 접하거나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것들에 호기심을 느끼고 집중하는 경향
(2) 매체속성 연구 : 특정매체가 지닌 속성 자체가 학습자의 인지과정 혹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
① 기술적 속성 :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 ex)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전달 방법인 전파
② 내용적 속성 : 매체가 담고 있는 내용의 설계방법
③ 상황적 속성 : 메시지가 전달되는 사회적 환경
④ 상징적 속성 : 사용한 상징체계 ex) 음성, 문자, 기호, 언어, 사진, 동영상
(3) 매체선호 연구 : 매체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태도에 관한 연구
교수매체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가치관, 신념 등을 독립변인으로 삼고, 이런 정의적 특성 변인들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탐구
① 클락과 살로만의 연구 : 태도와 학습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② 반두라와 살로만의 연구 : 매체 난이도에 대한 지각수준이 중간 정도일 때 노력이 최고로 높아진다.(역 U자형 곡선)
(4) 매체활용의 경제성에 관한 연구 : 교수매체의 비용효과에 관한 연구
4. 교수매체의 효과성
(1)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2) 학습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3)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이 가능하다.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사항
(1) 학습자의 특성 : 학습자의 발달수준, 적성, 흥미 등을 고려하여 교수매체를 선정해야 한다.
(2) 학습목표, 학습내용에 적합한 매체를 선정해야 한다.
(3) 수업사태 : 수업집단의 형태 (소집단, 대집단), 수업전략(토의법, 강의법) 등을 고려하여 교수매체를 선정해야 한다.
(4) 난이도 : 학생수준에 적합한 난이도의 교수매체를 선정해야한다.
→ 따라서 학생의 매체활용능력을 미리 점검해야한다.
※ 학생의 매체활용능력 향상방법 : Big 6 skill 활용하기
(5) 실용성 : 매체를 사용하기 편하거나 하용할 여건이 조성되느냐에 따라 결정해야한다.
2. 교수매체 활용 시 고려사항
(1) 학습자가 수업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해야한다.
(2)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노력하고 단순한 매개자가 되지 않기 위해 교수 활동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인식해야한다.
※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법 : 장학, ASSURE모형 적용
(3) 미리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한계와 장점을 파악해야한다.
2. 교수매체와 자료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절체 제시 모형 - ASSURE 모형
단계 | 의미 | 내용 |
학습자 분석 (Aanalyze leaners) |
학습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분석 | · 일반적 특성 : 연령, 성별, 문화, 사회경제적 배경 등 · 출발점 행동 : 학습자의 선수지식, 기능, 태도 등 · 학습양식 : 지각적 선호, 정보처리습관, 동기 등 |
목표진술 (State objective) |
학습자가 수업의 결과로 획득해야 할 경험과 지식을 명세적으로 진술 | · 행동목표 진술 · 메이거의 ABCD모형 : 학습자 (Audience), 행동(Behavior) 조건 (Condition), 평가수준(Degree) |
매체와 자료 선정 (Select methods, media, materials) |
학습자의 특성과 목표진술을 토대로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과 매체, 자료선정 | · 교수방법 선정 · 교수매체 선정 · 교수자료 선정 |
매체와 자료의 활용 (Utiltze media & materials) |
선택한 매체와 자료를 교사나 학생이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 | ·매체 및 수업자료 사전검토 : 자료가 학습목표, 학습자에 알맞는지 자료를 사전검토한다. · 자료준비 : 자료를 활용할 순서, 방법을 결정한다. · 환경준비 : 매체가 적절히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점검하고 준비한다. · 학습자 준비 : 학습자가 학습자에게 학습준비를 위한 학습내용과 교수매체에 관한 정보를 제공 · 수업진행 |
학습자의 참여 요구 (Require leaners paticipation) |
매체와 자료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요구 = 연습과 강화 제공 |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 요구 : 배운 지식과 기능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해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 · 피드백을 통한 학습행동 강화 : 학습자의 반응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올바른 학습행동을 강화 |
평가와 수정 (Evaluate & revise) |
수업이 끝난 후 매체를 활용한 수업의 표과를 평가하고 다음 수업 계획에 반영 | ·학습자의 성취도 평가 : 학습자의 목표달성정도 평가 · 매체와 방법의 평가 · 교수-학습 과정의 평가 · 수정 |
'교육학 > 교육방법 및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설계모형 (1) - ADDIE, 딕과 캐리, 브릭스와 웨거, 켐프 (0) | 2024.07.03 |
---|---|
교수설계의 이해 (0) | 2024.07.01 |
교육공학의 이해 (0) | 2024.06.28 |
자기조절학습 (자기주도학습) (0) | 2024.02.15 |
디지털 교과서 (0) | 2024.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