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설계모형 (1) - ADDIE, 딕과 캐리, 브릭스와 웨거, 켐프

수핫🔥 2024. 7. 3.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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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IE 모형

1. 분석 단계 (Analysis)

  :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학습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는 단계

 

 (1) 요구분석 : 학습자의 현재상태와 바라는 상태 사이의 격차를 규명하는 단계

 

 (2) 학습과제 분석 :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이 무엇인지 위계적으로 분석하는 것

    → 수업 목표와 그 목표의 하위기능을 분석

 

 (3) 학습자 분석 :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 동기나 태도 등을 파악하는 것

 

 (4) 환경분석 : 교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환경을 분석하는 것

 

2. 설계 단계 (Design)

  : 분석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육계획서를 설계하는 단계. 교수방법을 구체화하는 단계

 (1) 수업목표 진술 

 (2) 평가도구 개발

 (3) 교수전략 및 매체 선정

 (4) 구조화 · 계열화

 

3. 개발 단계 (Decelopment)

  : 설계단계에서 결정된 설계명세서에 따라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자료나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형성평가를 통해 완성된 자료를 제작하는 단계

 (1) 교수자료 개발

 (2) 형성평가 실시

 

4. 실행 단계 (Implementation)

  :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실제 교육현장에 활용하고 관리하는 단계

 (1) 교수 프로그램 사용

 (2) 교수의 질 관리

 (3) 지원체제 강구 : 프로그램의 원활한 실행을 위해 행정적,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요구됨

 

5. 평가 단계 (Evaluation)

  :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의 효과성이나 효율성을 측정하는 단계

 (1) 총괄평가

 (2) 프로그램 만족도

 (3) 학습자의 지식, 기능, 태도의 변화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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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과 캐리의 교수체제 설계모형

 

1. 단계별 활동

 (1) 교수목적 설정 : 요구분석을 통해 최종 교수목적을 도출하는 단계

  ① 최종 교수목적 : 수업을 모두 마친 후에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 구체적인 행동

교수목적 설정과 요구분석

교수목적 설정과 요구분석

 

1. 교수목적의 설정 : 교수목적은 요구분석을 통해 규명되는 일반적인 수준의 포괄적인 진술 또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눌 수 있는 수업결과의 일반적 진술을 의미한다.

 

 

2. 요구분석

 (1) 개념 : 목표상태와 현재상태 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

   즉,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 상태 사이의 차이가 무엇인지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가장 적합한 해결방안을 찾는 것

 

 (2) 요구분석의 의의

  ①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한정된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② 불확실한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가장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③ 요구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교수 프로그램의 목적을 도출하고 교수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3) 요구분석 전략

    ㉮ 자원명세서 조사 : 학습자가 받을 수 있는 모든 교육을 총망라해서 조사하는 것 → 현재의 실태 파악에 중요

    ㉯ 사용분석 : 기존 프로그램의 사용 정도와 효율을 조사하는 것

    ㉰ 설문조사 : 관련 집단의 견해를 조사하는 것 → 현재의 실태 파악이나 문제의 원인 파악에 적절

    ㉱ 구조화된 집단

      ⓐ 초점집단 : 마케팅 분야에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하는 것

      ⓑ 명목집단 : 이름만으로 집단을 구성하고 구성원들이 모이나 의사소통이 허용되지 않는 집단으로, 다양한 의견을 조사할 수 있다.

      ⓒ 델파이 패널집단 : 경험이 적거나 모순되는 결과에 대한 예측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집단

      ※ 델파이 방식 : 전문가 패널 구성 → 패널의 설문지 참여 →모인 의견 패널에게 제공 (익명으로 제공) →피드백 및 반복 → 합의 구축

 

 (4) 요구분석 절차

  ① 바람직한 상태 결정

  ② 현재 상태 측정

  ③ 요구의 크기 계산, 요구 산정 : 학습자의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 상태 간의 차이를 분석

  ④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⑤ 요구 발생의 원인 분석 : 요구의 발생원인을 분석해서 교육적인 요구에 대한 해결방법과 그 외 요구에 대한 해결방법을 분리

  ⑥ 교수 프로그램 개발 : 교육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교수 프로그램 개발

 

 

 (2) 교수분석 (= 학습과제분석): 학습자가 교수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단계별로 무엇을 수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 교수목표의 유형과 그 목표의 하위기능을 분석하는 단계

  →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어떤 출발점 행동이 요구되는지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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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분석

 

1. 의의

 (1) 성취목표 확인 : 교수분석을 통해 교육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지식, 기능 , 태도 등 모든 성취목표를 확인할 수 있다.

 (2) 계열화와 조직화 : 학습과 파지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고, 학습의 순서를 밝히고 학습요소의 중복이나 누락을 방지할 수 있다. 

 (3) 교육비용 절감 : 부적절한 수행을 방지해 교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교수목표(학습목표)의 하위기능

 (1) 타일러의 이원목표 분류 : 내용과 행동차원으로 목표를 분류함

  ① 내용 : 행동이 발현될 수 있는 원천, 학습경험 속에 포함된 지식

  ② 행동 : 내용을 통해 얻게 되는 교육의 궁극적 목표

 

 

 (2)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① 인지적 영역 (복잡성의 원리에 따라) :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

    ㉮ 지식 : 이미 배운 내용(개념, 사실, 원리, 방법 등)을 기억했다가 재생해내는 능력

    ㉯ 이해 : 지식을 바탕으로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번역, 해석, 추리능력이 포함된다.

    ㉰ 적용 : 특수한 사태, 구체적인 사태에 추상개녀을 사용하는 능력

    ㉱ 분석 : 주어진 자료를 분해하고 부분 간의 상호관계와 그것이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능력

    ㉲ 종합 : 여러 개의 요소나 부분을 전체가 하나가 되도록 묶는 능력

    ㉳ 평가 : 어떤 목적을 가지고 아이디어, 작품, 해답, 방법, 소재 등에 관한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

 

  ② 정의적 영역 (내면화의 원리에 따라) : 감수-반응-가치화-조직화-인격화

    ㉮ 감수 : 어떤 현상이나 자극을 기꺼이 수용하고 주의를 집중하는 것

    ㉯ 반응 : 주의집중을 넘어 특정 현상이나 자극에 대해 어떤 활동적 · 적극적 반응을 보이는 것

    ㉰ 가치화 : 느낌이나 현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것

    ㉱ 조직화 : 서로 다른 가치의 비교와 연관을 통해 가치를 종합하고 나름대로 일관성 있는 가치체계를 확립하는 것

    ㉲ 인격화 : 가치관이 일관성 있고 확고한 행동이나 생활양식으로 발전하여 내면화 된 것

 

  ③ 심동적 영역 : 반사동작-기본동작-지각능력-신체능력-숙련된동작-동작적의사소통

 

 

 (3) 가네의 학습목표 분류

  ① 언어정보 : 사실, 개념, 원리 등을 기억하여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명제적 지식

  ② 지적기능 :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 방법적 지식

  ③ 인지전략 : 학습자가 기억하고 사고하며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능력

  ④ 운동기능 :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몸의 움직임

  ⑤ 태도 : 사람, 사물, 사건에 대해 습득된 학습자의 내적, 정신적 경향성

 

 

 (4) 메릴의 내용-수행 매트릭스

  사실 개념 절차 원리
기억        
활용 X      
발견 X      

 ① 내용차원

    ㉮사실 : 사물, 사건, 장소의 이름과 같은 단편적인 정보

     개념 : 공통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고 동일한 명칭으로 불리는 사물, 사건, 기호들의 집합

     절차 :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단계들을 순서화한 계열

    원리 :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인과관계나 상호관련성

 

 ② 수행차원

     기억 : 언어정보의 습득 수준 → 이미 저장되어 있는 언어적 정보를 그대로 재생하는 것

    활용 : 지적기능의 수준 → 학습된 개념, 절차, 원리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것

    발견 : 인지전략의 수준 → 새로운 개념이나 절차, 원리를 찾아내는 것, 학생들이 새로운 추상성을 도출해내는 창조적인 수행

 

 

3. 교수분석의 주요 기법

 (1) 군집분석 : 학습과제를 군집별로 묶는 기법, 언어정보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2) 위계분석 : 과제 달성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상위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 선수지식이나 기능의 학습없이 학습이 어려운 지적기능의 학습에 적용

 (3) 절차분석 : 학습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적 단계를 파악하는것, 운동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적용

 (4) 통합분석 : 군집분석, 위계분석, 절차분석을 혼합하여 분석하는 기법, 태도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

 

 

 (3) 학습자 및 환경 분석 :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자의 상황, 학습자가 학습한 것을 활용하게 될 맥락을 분석하는 단계

 

 (4) 수행목표 진술 : 교수분석 및 학습자 및 환경 분석을 토대로 학습이 종결되었을 때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단계

  → 수행목표는 메이거의 진술방식에 따라 도착점행동, 조건, 준거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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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표 진술

 

1. 수행목표 진술 방법

 (1) 타일러 : 내용과 행동으로 나누어진술

 (2) 메이거 :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 조건, 준거로 진술

 (3) 메릴 : 내용차원과 수행차원으로 이원화하여 행렬식 조합으로 제시

 

2. 목표진술의 유의점

 (1) 교사의 입장이 아닌 학생의 입장에서 수업목표를 진술한다.

 (2) 학습과정을 수업목표로 진술하지 않는다.

 (3) 주요 제목이나 학습내용을 수업목표로 진술하지 않는다.

 (4) 하나의 수업목표에 둘 이상의 학습결과를 포함시키지 않는다.

 (5) 평가도구 개발 : 목표에서 가르치고자 했던 기능을 학습자가 성취했는가를 알아볼 수 있는 검사 문항을 개발하는 단계

  → 평가 문항과 진술된 목표는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6) 교수전략 개발 : 교수프로그램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용하고자 하는 전략을 설정하는 단계

  ① 교수전 활동 : 동기유발, 목표제시, 출발점행동 확인

  ② 정보제시 : 교수계열화, 교수단위의 크기 결정, 정보와 예 제시

  ③연습 및 피드백 

  ④시험 : 사전검사, 학습증진검사, 사후검사

  ⑤후속 활동 : 교정학습, 심화학습

 

 (7) 교수자료 개발 : 개발된 교수전략에 근거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교수자료를 개발하는 단계

 

 (8) 형성평가 실시 : 교수 프로그램의 초안이 완성되면,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평가 하는 단계

 

 (9) 교수 프로그램 수정 : 형성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결점을 수정, 보완하는 단계

  ① 교수분석의 타당성

  ②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및 특성 분석의 정확성

  ③ 성취 목표 진술의 적절성

  ④ 검사 문항의 타당성

  ⑤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의 효과성

  ⑥ 절약의 효과

 등을 검토하여 수정

 

 (10) 총괄평가 실시 : 교수 프로그램을 수업에 실행하고 난 후 프로그램의 절대적 혹은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서 형성평가가 완료되고 충분한 수정이 이루어진 후에 실시된다.

  → 외부평가자에 의뢰해서 실시

 

 

 

브릭스와 웨거의 교수체제설계모형

1. 특징

 (1) 다양한 능력을 소유한 학습자들이 공존하는 학교 상황을 고려한 교수체제설계모형으로, 출발점행동이나 사전검사 등을 통해 확인된 학습자의 능력 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유용하다.

 

2. 단계별 활동

 

 (1) 목표 및 성취행동 기준 진술

 (2) 목표에 대한 평가 준비

 (3) 구조 및 계열성을 위한 목표 분석

 (4) 출발점 능력 규명

 (5) 사전검사 및 교정수업

   (a) 또는 적응적 프로그램 계획

   (b) 또는 학습자 선별 및 낙제생 수용

   (c) 또는 이중적 프로그램 계획

 (6) 미디어 선정 및 수업처방 진술

 (7) 학습자료의 초안 개발

 (8) 소집단 수업 시행 및 수정

 (9) 전체교실수업 시행 및 수정

 (10) 성취행동 평가

 

 

켐프의 교수체제 설계모형 - 비선형적 교수설계모형

1. 개관 : 기존의 선형적인 직선형 모형과 달리 교수설계 과정의 순환성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비선형적인 교수설계모형

 

2. 특징

 (1) 순환성 강조 : 순서나 절차에 구속되지 않고 실제수업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 가능하다. 

 (2) 피드백과 관리 강조 : 캠프모형은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을 통해 설계요소들을 수정할 수도 있으며, 지원서비스와 같은 교수환경적인 요소들을 고려한다. 

 (3) 학습자의 관점 강조

 

3. 설계요소

 (1) 기본요소 : 교수몬제, 학습자특성, 과제분석, 교수목표, 내용 계열화, 교수전략, 메시지, 설계, 교수개발, 평가도구 등

 (2) 피드백요소 : 수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확인평가

 (3) 관리요소 : 계획, 프로젝트 관리, 지원서비스,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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