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수업, 학습 비교
1. 개념
(1) 교수 : 수업에 비해 포괄적인 개념으로 교사가 수업을 하기 위한 준비, 계획, 활동, 평가 등을 포함하는 모든 활동
(2) 수업 : 교사가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일
(3) 학습 : 후천적인 경험의 결과로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2. 교수(수업)와 학습 비교
(1) 수업은 독립변인이고 학습은 종속변인이다.
(2) 수업은 일정한 목표가 있으나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3) 수업은 일의적이나 학습은 다의적이다 : 교사는 하나를 가르치지만 학습자는 자신의 준비성, 출발점행동, 문화적 배경 등에 의해 각기 다르게 학습한다.
(4) 교수이론은 처방적 · 규범적이나, 학습이론은 기술적 · 진단적이다.
① 교수이론은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업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처방적이다.
② 학습이론은 학습이 일어날 때의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이론이라는 점에서 기술적이고 진단적이다.
교수설계 3대 변인
1. 교수의 조건 변인
(1) 개념 : 교수방법과 상호작용을 하지만 교수설계자나 교사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조건
(2) 종류
① 교과내용의 특성
② 교육목표
③ 학습자 특성
④ 제약조건
2. 교수의 방법 변인
(1) 개념 : 각기 다른 조건하에서도 의도한 학습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교수전략
(2) 종류
① 조직전략 : 교과내용을 그 구조와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조직하는 방법
㉮ 미시적 전략 : 단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르치는 경우의 교수전략 ex) 메릴의 구인전시이론
㉯ 거시적 전략 :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가르치는 경우의 교수전략 ex)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② 전달전략 : 조질한 내용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법
③ 관리전략 : 어떤 조직 전략과 전달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돕고 수업 중에 활용할 각종 교수 학습 자료를 점검하는 방법
3. 교수 성과 변인
(1) 개념 : 서로 다른 교수조건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방법들이 어떤 면에서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
(2) 종류
① 효과성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했는지의 여부
② 효율성 : 목표달성을 하는 데 소요된 최소 비용, 노력, 시간의 정도
③ 매력성 : 학습자의 동기수준
④ 안정성 :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 기능이 물리적 · 정서적 안정은 물론, 도덕적 · 정치적 · 지역적 · 종교적 · 신체적으로 위험이 없을
교수체제설계
1. 체제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구성요소들이 상호작용하는 조직체
2. 체제적 교수설계
(1) 체제적 접근은 역동적 · 비선형적이며, 하위요소가 상호작용하면서 유기적 총체를 구성한다.
(2) 체제적 교수설계는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상황적 맥락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수업활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체제적 교수설계는 교수체제의 하위요소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을 상호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것이다.
2. 체제적 교수설계의 필용성
(1) 교수설계 초기부터 명확한 목표 진술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후속되는 계회과 실행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다.
(2) 교수설계의 각 단계들을 연관시켜 설계하므로 목표에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교수 전략과 학습 조건들을 고안할 수 있다.
(3) 교수설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 · 보완하여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다.
일반적인 교수설계의 절차
1. 수업 목표 설정과 진술
(1) 수업목표
① 타일러의 이원 목표 분류 : 내용 + 학습
② 블룸 교육목표분류학
③ 가네 : 인지전략, 지적기능, 언어정보, 태도, 운동기능
④ 메릴
(2) 진술방법
① 타일러 이원 목표분류
② 메이거 : 조건 + 수락기준 + 도착점 행동
2. 학습과제 분석
(1) 개념: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습득해야 할 학습요소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는 일
(2) 유형
① 위계분석 :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기능들을 상위 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
② 군집분석 :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정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을지에 중점을 두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묶는 것
③ 절차분석 : 학습과제를 실해앟기 위해 필요한 절차적 단계를 파악하는 것
④ 통합분석 : 위계분석, 군집분석, 절차분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하위기능을 분석하는 것,
3. 출발점 행동 분석
(1) 개념 : 새로운 학습고가제를 배우기 위한 준비
(2) 진단요소
① 인지적 특성 : 선행학습능력
㉮ 선수학습능력 : 학습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알고 있어야 할 지식, 기능
㉯ 사전학습능력 : 이전에 학습한 단원에서 학습한 성취수준이나 학습 예정인 학습과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수준
②
4. 수업전략 결정
5. 수업매체의 선정
'교육학 > 교육방법 및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설계모형(2) - 구성주의 교수설계모형 (조나센, 4C/ID 모형, R2D2모형) (45) | 2024.07.06 |
---|---|
교수설계모형 (1) - ADDIE, 딕과 캐리, 브릭스와 웨거, 켐프 (0) | 2024.07.03 |
교수매체 (0) | 2024.06.29 |
교육공학의 이해 (0) | 2024.06.28 |
자기조절학습 (자기주도학습) (0) | 2024.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