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학습모형
1.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1) 특징
① 인지적 능력의 학습에 작용하는 주요 변인들을 추출한 후 그 변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토대로 체계화한 것으로 정의적 학습에는 적용이 곤란하다.
② 학업성취를 위한 학습의 경제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2) 학교학습의 모형도
학습의 정도 (학업 성취도) |
= |
학습에 사용한 시간 _________________ 학습에 필요한 시간 |
= |
교사변인 | 학습자 변인 |
학습기회 | 학습 지속력(동기) | ||||
교수의 질 | 적성, 교수 이해력 |
(3) 학습의 정도를 결정하는 변인
① 학생변인
㉮ 학습지속력(동기) : 학습자가 인내를 발휘하여 실제로 학습한 시간, 적극적으로 참여한 시간 → 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적성 : 최적의 학습조건에서 주어진 과제를 완전히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 특정한 학습과제를 효괒거으로 학습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
㉰ 교수이해력 : 수업 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이해하는 학습자의 능력 → 학습자의 일반지능, 언어능력과 관련
② 교사변인
㉮ 학습기회 : 학습과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에게 허용된 시간
㉯ 교수의 질 : 교사의 학습과제 제시나 수업방법에서의 적절성
(4) 시사점
① 학습에 필요한 시간은 줄이고,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늘리면 학습의 정도가 최대치가 될 수 있다.
②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늘려 학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면 적성이 낮은 학생이라도 완전학습에 이를 수 있다.
③ 교수의 질을 높이면 학생들의 교수이해력이 높아지고, 학습지속력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의 정도를 높일 수 있다.
(5) 의의
① 교육관의 변화 : 선발적 교육관에서 발달적 교육관으로 변화
② 학습자관의 변화 :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 지능지수에서 학습시간으로 변화
'공부를 잘 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에서 '빨리 학습하는 학생과 느리게 학습하는 학생'으로 변화
③ 평가관의 변화 : 상대평가를 절대평가로 전환시키는 계기가됨
2.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1) 완전학습 : 95% 이상의 학생들이 학습과제의 90%이상을 달성하는 것
(2) 특징
① 학습시간을 가장 중시 : 교수의 질, 적성과 교수이해력을 높여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보충학습을 포함한 학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늘리면 완전학습에 이를 수 있다.
② 형성평가와 보충, 심화학습 강조 : 형성평가를 통해 보충학습군과 심화학습군으로 구분하고 계속적인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③ 개별화 수업 및 교정학습 강조 : 학습단계마다 따라가지 못하는 학습자에게 철저한 개별화수업을 통해 보충학습과 교정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면 완전학습에 이를 수 있다.
(3) 완전학습전략 : 교정학습 = 학습과제를 잘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개별화수업을 제공해서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4) 완전학습을 위한 일반적인 수업전략
① 진단평가 : 선수학습에서의 결손을 파악해 보충지도하기 위한 평가
② 형성평가 : 학생의 학습에 대한 패드백을 제공하고 교정학습을 제공하기 위한 평가
③ 수업목표 명시
발견, 탐구학습모형
1. 브루너의 발견학습모형
(1) 발견학습의 개념
①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학습과제의 최종적인 형태를 학습자가 스스로 찾아내는 방법
② 지식의 획득 과정에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학습방법이다.
(2) 발견학습의 4단계 : 문제인식 → 가설설정 →가설검증 →적용
(3) 특징
① 수업의 목적은 지적수월성의 획득이다.
② '지식의 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한다.
③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강조한다.
④ 학습의 결과보다 학습의 과정이나 학습방법을 강조한다.
⑤ 학습효과의 전이를 강조한다.
(4) 수업의 구성요소
① 지식의 구조 : 학문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개념과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
㉮ 표현방식 : 지식의 구조를 표현하는 방식은 활동적 표현 → 영상적 표현 → 상직적 표현으로 발달한다.
㉯ 조직방법 - 나선형 교육과정 : 동일한 내용을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폭과 깊이를 더해 가도록 조직하는 것 → 활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의 순으로 가르쳐야 한다.
② 학습경향성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경향, 동기, 여러가지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내적 경향 → 준비성, 출발점행동, 적성과 유사하다.
㉮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을 가진 문제를 제시하여 도전감을 자극한다.
㉯ 수용적인 학습분위기를 형성해서 실패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준다.
㉰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여 학습과제가 어떤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진행 중인 학습활동이 그 목표와 관련되어 있는지를 학생들이 알게 한다.
③ 강화 : 학습결과에 대해 보상을 주는 것. 교사는 발견학습에서 학생의 학습의 정도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 강화는 내적 보상과 외적 보상이 있는데,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내적 보상을 강조해야한다.
④ 학습자의 사고 자극 : 수업활동에서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는 발견자가 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사고과정을 자극해야한다.
㉮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한다.
㉯ 학습자가 의문을 가족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수업을 조직한다.
㉰ 학습자들이 직관을 사용하고, 심지어 대담하고 돌발적이며 비현실적인 아이디어까지도 제안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한다.
(5) 교사의 역할
① 학습과제를 나선형 교육과정에 따라 조직하고, 지식의 구조가 내재된 다양한 탐구자료를 제시한다.
② 학생이 스스로 탐구하여 교과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적절한 단서를 제공하면서 안내한다.
③ 적절한 내적 보상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동기를 불러일으킨다.
2. 마시알라스의 탐구학습모형
(1) 탐구학습 :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일반화된 지식을 형성하도록 하는 학습방법
(2)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① 탐구방법의 안내
② 다양한 탐구 자료의 준비
③ 탐구 촉진 : 학생이 탐구과정에서 한계에 부딪혔을 때 새로운 방향으로 탐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질문을 하고 추가 자료를 제시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을 촉진한다.
(3) 탐구학습의 장점
① 학습자가 학습방법을 학습할 수 있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며 반성적 사고력, 고차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4) 탐구학습의 단점
① 인지적 영역 이외의 정의적 영역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② 탐구학습을 통해 학습하는 내용은 현실과 유리되어 있다.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1. 유의미 수용학습
: 교사가 학습내용을 조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지식·정보를 의미있게 학습하도록 하는 수업
2. 학습형태
(1)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에 따른 구분
발견학습 | 수용학습 | |
교수방식 | 탐구식 교수 | 설명식 교수 |
학습목표 | 학습의 전이 | 학습의 파지 |
학습결과 | 발견과 이해 | 포섭과 수용 |
교사의 역할 | 교사의 설명과 안내를 최소화하고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함 | 교사의 설명과 안내를 최대화하여 학습할 모든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제시하고 설명 |
(2)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연결시키는 방식에 따른 구분
기계식 학습 | 유의미 학습 |
· 새로운 지식이 기존 인지구조에 임의적으로 연결되는 암기학습 · 획득한 지식은 단편적인 지식들로 인지구조 내에 아무렇게나 저장되어 기존의 정보와 어떠한 상호작용도 이루어지지 않으며, 후속학습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새로운 지식이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연결되는 학습 ·획득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이루어 관련 후속 학습내용을 유의미하게 연결하는 관련정착지식이 된다. |
3. 유의미 학습의 조건
(1) 논리적 유의미가 - 유의미 학습과제
: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지녀야 한다.
① 실사성 : 명제를 어떻게 표현해도 그 의미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
② 구속성 : 일단 임의적으로 의미가 굳어지면 다시 임의적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
(2) 잠재적 유의미가 - 인지구조 속 관련정착아이디어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① 관련정착 아이디어 :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기존의 인지구조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해주는 아이디어
(3) 심리적 유의미가 - 유의미 학습태세
: 학습자는 유의미 학습태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① 학습태세 :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포섭하려는 학습자의 성향, 의도
4. 유의미 학습의 과정 : 독립변인 → 매개변인 → 종속변인
(1) 독립변인(배울 내용) :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집합체 → 논리적 유의미가를 지닌 과제
(2) 매개변인 (사전 지식)
① 기존의 조직된 인지구조 - 관련정착아이디어
② 포섭과 동화의 인지과정
(3) 종속변인 : 명제의 재생, 파지, 적용(전이)
5. 포섭
(1) 개념 : 포섭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나 명제가 학습자의 머릿속에 이미 조직되어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을 말한다.
(2) 종류
① 종속 포섭 (하위적 포섭) :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의 하위에 포섭되는 것, 기존 인지구조가 새로운 학습내용보다 포괄적인 경우에 발생하는 포섭
㉮ 파생적 포섭 :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의 특수한 사례이거나 파생적인 내용일 때 일어나는 포섭으로 피아제의 '동화'에 해당한다.
㉯ 상관적 포섭 : 새로운 학습자료의 포섭을 통해 기존 인지구조를 수정하고, 확장하며 정교화하는 포섭으로 피아제의 '조절'에 해당한다.
② 상위적 포섭 :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에 있는 내용보다 포괄적이고 일반적일 때 일어나는 포섭으로, 귀납적 추론과정을 통해 보다 일반명제를 학습하게 된다.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하며, 발견학습을 통해 개념을 터득하는 것과 유사하다.
③ 병렬포섭(병위적 포섭) : 새로운 학습내용과 기존 인지구조의 내용이 동일한 수준의 포괄성과 일반성을 가지고 있을 때 일어나는 포섭
ex) 산과 염기를 차례대로 학습할 때, 민주주의 학습 후에 독재정치나 전제정치 등을 학습하는 경우
④ 소멸적 포섭(망각적 포섭) : 기존의 인지구조와 그에 포섭된 새로운 개념이 분리되어 영에 가까워진 것을 말하며, 이는 망각현상에 해당한다.
㉮ 새로운 개념이 관련정착아이디어에 동화되어 더 이상 재생되지 않는 것
㉯ 새로운 개념이 동회되기 전의 인지구조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변화된 새로운 인지구조로 변화되는 것
ex) 새로운 복합적 의미의 채소 개념으로부터 원래의 채소 개념은 물론이고 토마토나 오이의 개념조차도 원래의 의미대로 회상되지 않는 것. 즉, 토마토와 오이가 채소임을 나중에 알았다는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하고, 무, 배추, 양파 등과 함께 채소로 안 것으로 생각하는 것
6. 학습원리
(1) 선행조직자의 원리
① 개념 :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추상성, 일반성, 포괄성의 정도가 높은 입문적 자료인 선행조직자를 새로운 학습과제에 앞서 제시해야 한다는 원리
㉮ 선행조직자 : 교사가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새로운 학습과제에 앞서 제시하는 추상적, 일반적, 포괄적인 입문적 자료.
,인지구조 내에서 관련정착아이디어의 역할을 수행하며 유의미 학습을 촉진한다.
㉯ 요약이나 개괄은 학습자료와 같은 수준의 일반성, 포괄성, 추상성을 가지므로 선행조지자가 아니며
, 수업목표는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선행조직자와는 다른 개념이다.
② 기능
㉮ 다음으로 제시될 학습과제의 이해를 돕는 발판으로서의 기능
㉯ 학습자의 논리적 조직화 촉진
㉰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
③ 종류
㉮ 비교 조직자 : 새로운 학습과제와 관련정착아이디어가 유사할 때
ⓐ 상대적으로 친숙한 학습과제를 학습할 때, 기존 개념과 새로운 개념 간의 유사성으로 인한 혼동을 줄여주기 위해 개념 간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려고 사용.
ⓑ 비교 조직자는 새로운 학습과제와 기존의 인지구조를 통합적으로 조정한다.(통합 조정의 원리)
ⓒ 예 : 카메라 눈의 구조 제시 → 인간의 눈 구조 도입 / 연소 등 산화 현상 제시 → 환원 개념 도입
㉯ 설명 조직자 : 새로운 학습과제와 관련정착아이디어가 유사하지 않을 때
ⓐ 친숙하지 않은 학습과제를 제시할 때, 아이디어의 발판을 만들어 주기 위해 과제의 개념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
ⓑ 설명 조직자는 인지구조의 포섭자로서 기존의 관련 있는 인지구조와 결합하여 점진적으로 분화한다. (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예 : 주기에 대한 개념 → 주기율표 가르침 / 포유동물에 대한 토의 → 박쥐 가르침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①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에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는 원리
② 학습자들이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지식이 없을 때, 즉 설명 선행조직자를 사용할 때에는 점진적 분화의 원리에 따른다.
(3) 통합조정의 원리
① 새로운 개념은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긴밀한 관련성을 맺으며 통합되도록 제시되어야한다는 원리
② 기존의 개념과 새로운 개념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명히하여 새로운 개념이 기존의 인지구조 내에서 의식적으로 조정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원리
③ 비교 선행조직자는 기존 개념과 새로운 개념을 비교하여 따져보며 통합되도록 통합적 조정의 원리에 근거하여 제시한다.
7. 선행조직자 모형의 수업과정
(1) 1단계 - 선행조직자 제시 : 수업목표를 명료화하고 선행조직자를 제시하면서 학습자의 관련 지식과 경험을 상기하도록 자극하는 단계
(2) 2단계 - 학습과제와 학습자료 제시 : 학습과제와 자료는 실사성과 구속성을 갖추고 계열화하여 조직한 후 점진적 분화의 원리에 따라 포괄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제시한다.
(3) 3단계 - 인지조직의 강화 : 새로운 내용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통합할 수 있도록 통합적 조정을 유도하면서 수용학습을 촉진하고, 학습내용의 요점을 정리해주어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굳힌다.
① 통합적 조정의 유도 : 새로운 자료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통합
㉮ 방법 : 새로운 학습자료의 주요 속성에 대한 요약해보기, 정확한 정의 되풀이하기, 자료의 관점들 간의 차이 살펴보기
② 능동적 수용학습 유도 : 새로운 자료에 대한 능동적 수용학습 촉진
㉮ 방법 : 새로운 내용과 선행조직자와의 관계 기술해보기, 학습내용의 개념에 대한 부가적인 예를 찾아보게 하기
③ 교과내용에 대한 비판적 접근 유도 : 학습내용을 다른 시각에서 살펴보거나 숨겨져있는 가정이나 추론 등에 도전하게 하기
④ 학습내용의 명료화 : 학습한 내용을 위계적으로 계열화하여 수용하게 하기
8. 오수벨 수용학습의 교육적 의의
(1) 유의미 수용학습 : 설명식 교수법이라고 반드시 기계적이며 수동적이고 무의미한 학습인 것은 아니다.
(2)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중요성 강조 : 교사는 새로운 자료를 제시하기 전에 학생의 인지구조에 관련정착 아이디어가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3) 선행조직자의 중요성 강조 : 선행조직자는 학습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의미들을 집합시켜 포섭자를 만들고, 이 포섭자는 주어진 과제들을 보다 친숙하게 해 주며 학습과 파지를 촉진한다.
(4) 선행학습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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