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학습이론 (2) - 객관주의 교수-학습이론 (2) _ 가네, 메릴, 라이겔루스

수핫🔥 2024. 7. 23.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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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네의 교수설계이론

 

1. 학습의 조건

 (1) 내적 조건 : 새로운 기능의 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인지적·정의적 요소

  ① 선행학습 :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학습정도 

  ② 학습동기 : 학습하려는 능동적 자세 (내재적 동기)

  ③ 자아개념 : 학습에 대한 자신감, 긍정적 자아개념

  ④ 주의집중 : 학습과제에 집중하는 정도

 

 (2) 외적 조건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소로 교사의 다양한 수업방법과 관련이 있다.

  ① 강화 :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그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피드백이 주어질 때 잘 이루어진다.

  ② 접근 : 자극과 반응이 시간적으로 근접할수록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진다.

  ③ 연습 : 새로운 영역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이루어질수록 학습이 증진되고 파지가 확실해진다.

 

 

2. 학습의 5대 영역 (=학습결과, 수업목표)

 (1) 언어정보

  ① 개념 : 사실, 개념, 원리 등을 기억하여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명제적 지식, 다른 학습을 위한 기본이 된다. 

  ② 학습방법 : 유의미 수용학습

  ③ 예 : 근의공식 기억하기, 사물의 이름 기억하기 등

 

 (2) 지적기능

  ① 개념 : 언어, 숫자, 부호 등 상징적 기호를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 방법적 지식, 학교학습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능력

  ② 학습방법 : 위계적 학습

  ③ 예 : 정수와 유리수 구별하기, 수동태를 능동태로 바꾸기

 

 (3) 인지전략

  ① 개념 :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 행동 등을 통제하기 위해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에 대한 능력 → 학교 학습의 가장 큰 목표

  ② 학습방법 : 비교적 장기적인 연습

  ③ 예 : 밑줄 긋기, 그림 표 그래프 이용하기, 반복학습하기 등 ( 암기방법, 효과적인 노트정리, 조직화 전략, 정교화 전략 등)

 

 (4) 운동기능

  ① 개념 :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몸의 움직임

  ② 학습방법 : 반복적인 연습

  ③ 예 : 수영하기, 그림그리기, 삼각형 작도하기 등

 

 (5) 태도

  ① 개념 : 어떤 대상이나 활동을 선택하는 학습자의 내적, 정신적 경향성

  ② 학습방법 : 강화, 동일시, 대리적 강화 등

  ③ 예 : 미술관에 가지 않고 대신 콘서트장에 가기, 무단횡단하지 않는 행동,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행동 등

 

3. 학습과제 분석

 (1) 개념 :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요소들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는 일

 

 (2) 필요성

  ① 학습의 중복을 피할 수 있다.

  ② 수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③ 타당한 평가 기준을 세울 수 있다.

 

 (3) 유형

  ① 군집분석 :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정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을지에 중점을 두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묶는 것 → 언어정보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된다.

  ② 위계분석 :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상위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하는것 →선수 지식 기능 없이는 학습이 어려운 지적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된다.

  ③ 절차분석 : 학습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적 단계를 파악하는 것 → 운동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된다.

  ④ 통합분석 : 위계분석, 군집분석, 절차분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것 → 태도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된다.

 

 

4. 가네의 인지처리과정 9단계 (9가지 수업사태)

학습의 사태 학생활동 수업사태 기능
주의 집중 외부자극을 수용할 수 있도록 주의집중 주의집중 시키기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유도
기대 학습 결과에 대한 기대감 형성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해 학습자가 학습이 끝났을 때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작동기억을 통한 재생 장기기억의 선수지식을 작동기억을 통해 재생 선행학습의 재생 자극하기 학생들이 선행지식을 회상하도록 유도
선택적 지각 학습하게 될 자극을 선택적으로 지각해서 작동기억에 저장 자극 제시하기 · 교사는 학습자에게 학습할 새로운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은 자극제시에 따라 선택적 지각을 한다.

· 새로운 정보가 적절한 자극의 형태로 제시되는 것이 중요하다.

·예 : 학습내용이 적용되는 사례제시하기, 관련 영상 제시하기, 밑줄 긋거나 빨간색으로 칠해 강조하기 등
 
의미론적 부호화 의미적 부호화를 통해 장기기억으로 저장 학습 안내 제시하기 · 이전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적절히 통합시키고 그 결과를 장기기억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도표, 규칙, 순서도, 조직화, 사례 등 부호화를 촉진할 수 있는 도움을 제공한다.
재생과 인출 저장된 정보를 재생 성취행동 유도하기 연습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했는지 확인한다.
강화 반응수행에 대한 강화를 받음  피드백 제공하기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한 정보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단서에 의한 인출
(재생을 위한 암시)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 인출  성취행동 평가하기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목표의 도달정도를 파악
일반화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일반화 파지 및 전이 높이기 학습내용을 다른 상황에 적용해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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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릴의 교수설계이론 - 내용요소제시이론

1. 개요

 (1) 미시적 교수설계이론 : 인지적 영역 내에서 하나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미시적 교수설계이론이다.

 

 (2) 내용요소제시이론 : 학습결과의 범주를 내용 × 수행 행렬표로 나눈 다음, 각각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제시하는 이론이다.

 

 

 

2. 내용 × 수행 행렬표

   : 학습결과의 분류체계

 (1)

  사실 개념 절차 원리
발견 ×      
활용      
기억        

 

 (2) 내용의 형태와 수행 수준이 만나는 칸은 학습결과의 범주를 나타낸다.

 (3) 학습결과를 이차원적으로 분류함으로써 목표를 명료히하고, 그 각각에 대해 보다 정확한 교수처방을 내릴 수 있다.

 

 

 

 3. 자료제시형태(교수방법)

   : 교수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수업의 형태나 방법

 (1) 1차 제시형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제시되어야 하는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

  설명 질문
일반성 법칙(EG)
  : 교사가 개념, 절차, 원리 등 일반적인 내용을 설명해 주는 것
회상(IG)
  : 일반적인 내용을 완성형으로 질문하는 것 → 일반성의 이해를 연습, 평가
사례 예시(Eeg)
  : 교사가 일반성이 적용된 특정 사례를 설명해주는 것
연습(leg)
  : 일반성이 적용된 특정 사례를 찾도록 요구하는 것 → 사례의 이해를 연습, 평가

 

 

 (2) 2차 제시형 :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학습을 보다 쉽게 지원해 주는 부가적인 자료제시 형태 , 1차제시형과 함께 지시되면 학습의 효과성, 효율성이 증진된다.

  → 맥락, 선행학습, 기억술, 피드백, 도움말, 표현법 등

 

 

 (3) 과정제시형 : 학습자에게 주어진 정보를 소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 →메타인지의 적용

 

 (4) 절차제시형 : 주어진 학습을 어떤 순서로 사용하는지 제시하는 것

 

 

 

 

라이겔루스의 교수설계이론

1. 개관

 (1) 라이겔루스는 학습유형인 개념학습, 원리학습, 절차학습에 따른 교수설계전략인 미시적 전략과 여러 아이디어들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 거시적 전략을 제시하였다.

 

 (2) 단순화 조건법 : 학습내용의 가장 핵심이 되는 정수를 확인하고, 이후 이를 정교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2. 미시적 조직전략 - 개념학습이론

 (1) 개요

  ① 개념의 적용과 관련된다.

    ※ 적용 : 특정 대상이 개념의 사례에 속하는지의 여부를 구분하는 활동

  ② 개념학습의 목적은 개념을 새로운 대상에 적용하는 것이다.

 

 (2) 개념학습의 교수원리

  ① 전형의 형성 : 개념의 가장 본질적인 특성을 학습하는 것 → 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전형의 형성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다.

  ② 변별 : 개념이 가지고 있는 결정적 속성을 통해 개념 대상에 속하는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하는 과정

    ㉮ 결정적 속성 : 개념의 사례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

    ㉯ 결정적 속성 획득 방법 : 일반적인 정의를 제공한다. 개념에 속하는 한 가지 사례를 유사하지만 사례가 아닌 것과 비교한다. (=대응적 비사례)

  ③ 일반화 : 다양한 사례들이 어떻게 한 개념의 사례가 될 수 있는지를 학습하는 것

 

 (3) 개념학습의 원리 적용

전략 내용
제시 ·개념의 전형 형성 : 개념의 전형적인 사례 제시
·변별 : 개념 정의, 개념의 결정적 속성 검토, 개념의 예인 것과 아닌 것 제시
·일반화 : 무시하여도 좋은 가변적 속성을 반영한 다양한 사례 제시
연습 · 개념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새로운 사례에 개념을 적용
피드백 · 동기화 : 옳은 응답에 대한 칭찬, 격려
· 유도 : 옳지 않은 응답에 대해 힌트를 제공하여 재시도하게 하거나, 정답과 설명 제공, 이때 부드러운 표정과 함께 격려를 함

 

 

 

3. 거시적 조직전략 - 정교화이론

 (1) 개요

  ①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거시적 교수설계전략

    - 수업내용을 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기 위한 효율적 교수방법 제공

  ② 단순 - 복잡 계열 : 교과내용을 계열화하기 위한 기본원리

  ③ 줌렌즈 방법 (수업순서)

    ㉮ 개요제시

      - 개요 : 수업 내용의 근본이 되는 가장 단순한 내용 (=수업의 정수) 

    ㉯ 학습내용학습 : 개요를 부분별로 세분화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점진적으로 정교화하여 제시

    ㉰ 요약 및 종합 : 학습내용의 요약과 종합을 통해 개요를 정교화시킨다.

 

 (2) 주요개념

  ① 정교화 : 기존의 정보에 새로운 정보를 연결시켜 정보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

  ② 계열화 : 학습을 돕기 위해 학습과제의 순서를 정하는 것

  ③ 정수 = 개요

 

 (3) 거시적 조직전략(정교화전략, 교수전략)

  ① 정교화된 계열화 (=줌렌즈기법)

   : 학습내용을 단순에서 복잡, 일반적인 것에서 세부적인 것으로 계열화하여 조직하는 원리

  ②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선행학습능력이 구비되도록 수업을 순서화하는 것

  ③ 요약자의 사용

   :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

   ex) 학습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 사례, 연습문제

  ④ 종합자의 사용 

   : 학습한 내용요소들을 서로 연결하여 통합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ex)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지식구조의 유형으로 일반성 제시, 학습한 아이디어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통합적 사례 제시, 자기평가적인 연습문제 제시

  ⑤ 비유의 활용

   : 비유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친숙한 아이디어와 연결시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

  ⑥ 인지전략 촉진자

   :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인지전략을 자극하고 도와주는 촉진자를 사용하는 전략

   ex) 그림이나 도식, 기억술, 비유 등을 사용하여 학습자가 이를 보고 학습내용과 그들을 연결시키면서 학습내용을 보다 적극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함, 학생들의 인지전략을 자극하는 제시문, 질문 제시

  ⑦ 학습자 통제

   :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 전략 등을 선택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 메타인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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