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의 교수설계이론
1. 학습의 조건
(1) 내적 조건 : 새로운 기능의 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인지적·정의적 요소
① 선행학습 :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학습정도
② 학습동기 : 학습하려는 능동적 자세 (내재적 동기)
③ 자아개념 : 학습에 대한 자신감, 긍정적 자아개념
④ 주의집중 : 학습과제에 집중하는 정도
(2) 외적 조건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소로 교사의 다양한 수업방법과 관련이 있다.
① 강화 :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그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피드백이 주어질 때 잘 이루어진다.
② 접근 : 자극과 반응이 시간적으로 근접할수록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진다.
③ 연습 : 새로운 영역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이루어질수록 학습이 증진되고 파지가 확실해진다.
2. 학습의 5대 영역 (=학습결과, 수업목표)
(1) 언어정보
① 개념 : 사실, 개념, 원리 등을 기억하여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명제적 지식, 다른 학습을 위한 기본이 된다.
② 학습방법 : 유의미 수용학습
③ 예 : 근의공식 기억하기, 사물의 이름 기억하기 등
(2) 지적기능
① 개념 : 언어, 숫자, 부호 등 상징적 기호를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 방법적 지식, 학교학습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능력
② 학습방법 : 위계적 학습
③ 예 : 정수와 유리수 구별하기, 수동태를 능동태로 바꾸기
(3) 인지전략
① 개념 :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 행동 등을 통제하기 위해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에 대한 능력 → 학교 학습의 가장 큰 목표
② 학습방법 : 비교적 장기적인 연습
③ 예 : 밑줄 긋기, 그림 표 그래프 이용하기, 반복학습하기 등 ( 암기방법, 효과적인 노트정리, 조직화 전략, 정교화 전략 등)
(4) 운동기능
① 개념 :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몸의 움직임
② 학습방법 : 반복적인 연습
③ 예 : 수영하기, 그림그리기, 삼각형 작도하기 등
(5) 태도
① 개념 : 어떤 대상이나 활동을 선택하는 학습자의 내적, 정신적 경향성
② 학습방법 : 강화, 동일시, 대리적 강화 등
③ 예 : 미술관에 가지 않고 대신 콘서트장에 가기, 무단횡단하지 않는 행동,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행동 등
3. 학습과제 분석
(1) 개념 :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요소들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는 일
(2) 필요성
① 학습의 중복을 피할 수 있다.
② 수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③ 타당한 평가 기준을 세울 수 있다.
(3) 유형
① 군집분석 :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정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을지에 중점을 두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묶는 것 → 언어정보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된다.
② 위계분석 :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상위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하는것 →선수 지식 기능 없이는 학습이 어려운 지적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된다.
③ 절차분석 : 학습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적 단계를 파악하는 것 → 운동기능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된다.
④ 통합분석 : 위계분석, 군집분석, 절차분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것 → 태도의 학습과제 분석에 사용된다.
4. 가네의 인지처리과정 9단계 (9가지 수업사태)
학습의 사태 | 학생활동 | 수업사태 | 기능 |
주의 집중 | 외부자극을 수용할 수 있도록 주의집중 | 주의집중 시키기 |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유도 |
기대 | 학습 결과에 대한 기대감 형성 |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해 학습자가 학습이 끝났을 때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
작동기억을 통한 재생 | 장기기억의 선수지식을 작동기억을 통해 재생 | 선행학습의 재생 자극하기 | 학생들이 선행지식을 회상하도록 유도 |
선택적 지각 | 학습하게 될 자극을 선택적으로 지각해서 작동기억에 저장 | 자극 제시하기 | · 교사는 학습자에게 학습할 새로운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은 자극제시에 따라 선택적 지각을 한다. · 새로운 정보가 적절한 자극의 형태로 제시되는 것이 중요하다. ·예 : 학습내용이 적용되는 사례제시하기, 관련 영상 제시하기, 밑줄 긋거나 빨간색으로 칠해 강조하기 등 |
의미론적 부호화 | 의미적 부호화를 통해 장기기억으로 저장 | 학습 안내 제시하기 | · 이전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적절히 통합시키고 그 결과를 장기기억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도표, 규칙, 순서도, 조직화, 사례 등 부호화를 촉진할 수 있는 도움을 제공한다. |
재생과 인출 | 저장된 정보를 재생 | 성취행동 유도하기 | 연습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했는지 확인한다. |
강화 | 반응수행에 대한 강화를 받음 | 피드백 제공하기 |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한 정보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
단서에 의한 인출 (재생을 위한 암시) |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 인출 | 성취행동 평가하기 |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목표의 도달정도를 파악 |
일반화 |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일반화 | 파지 및 전이 높이기 | 학습내용을 다른 상황에 적용해보게 한다. |
메릴의 교수설계이론 - 내용요소제시이론
1. 개요
(1) 미시적 교수설계이론 : 인지적 영역 내에서 하나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미시적 교수설계이론이다.
(2) 내용요소제시이론 : 학습결과의 범주를 내용 × 수행 행렬표로 나눈 다음, 각각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제시하는 이론이다.
2. 내용 × 수행 행렬표
: 학습결과의 분류체계
(1)
사실 | 개념 | 절차 | 원리 | |
발견 | × | |||
활용 | ||||
기억 |
(2) 내용의 형태와 수행 수준이 만나는 칸은 학습결과의 범주를 나타낸다.
(3) 학습결과를 이차원적으로 분류함으로써 목표를 명료히하고, 그 각각에 대해 보다 정확한 교수처방을 내릴 수 있다.
3. 자료제시형태(교수방법)
: 교수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수업의 형태나 방법
(1) 1차 제시형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제시되어야 하는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
설명 | 질문 | |
일반성 | 법칙(EG) : 교사가 개념, 절차, 원리 등 일반적인 내용을 설명해 주는 것 |
회상(IG) : 일반적인 내용을 완성형으로 질문하는 것 → 일반성의 이해를 연습, 평가 |
사례 | 예시(Eeg) : 교사가 일반성이 적용된 특정 사례를 설명해주는 것 |
연습(leg) : 일반성이 적용된 특정 사례를 찾도록 요구하는 것 → 사례의 이해를 연습, 평가 |
(2) 2차 제시형 :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학습을 보다 쉽게 지원해 주는 부가적인 자료제시 형태 , 1차제시형과 함께 지시되면 학습의 효과성, 효율성이 증진된다.
→ 맥락, 선행학습, 기억술, 피드백, 도움말, 표현법 등
(3) 과정제시형 : 학습자에게 주어진 정보를 소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 →메타인지의 적용
(4) 절차제시형 : 주어진 학습을 어떤 순서로 사용하는지 제시하는 것
라이겔루스의 교수설계이론
1. 개관
(1) 라이겔루스는 학습유형인 개념학습, 원리학습, 절차학습에 따른 교수설계전략인 미시적 전략과 여러 아이디어들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 거시적 전략을 제시하였다.
(2) 단순화 조건법 : 학습내용의 가장 핵심이 되는 정수를 확인하고, 이후 이를 정교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2. 미시적 조직전략 - 개념학습이론
(1) 개요
① 개념의 적용과 관련된다.
※ 적용 : 특정 대상이 개념의 사례에 속하는지의 여부를 구분하는 활동
② 개념학습의 목적은 개념을 새로운 대상에 적용하는 것이다.
(2) 개념학습의 교수원리
① 전형의 형성 : 개념의 가장 본질적인 특성을 학습하는 것 → 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전형의 형성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다.
② 변별 : 개념이 가지고 있는 결정적 속성을 통해 개념 대상에 속하는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하는 과정
㉮ 결정적 속성 : 개념의 사례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
㉯ 결정적 속성 획득 방법 : 일반적인 정의를 제공한다. → 개념에 속하는 한 가지 사례를 유사하지만 사례가 아닌 것과 비교한다. (=대응적 비사례)
③ 일반화 : 다양한 사례들이 어떻게 한 개념의 사례가 될 수 있는지를 학습하는 것
(3) 개념학습의 원리 적용
전략 | 내용 |
제시 | ·개념의 전형 형성 : 개념의 전형적인 사례 제시 ·변별 : 개념 정의, 개념의 결정적 속성 검토, 개념의 예인 것과 아닌 것 제시 ·일반화 : 무시하여도 좋은 가변적 속성을 반영한 다양한 사례 제시 |
연습 | · 개념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새로운 사례에 개념을 적용 |
피드백 | · 동기화 : 옳은 응답에 대한 칭찬, 격려 · 유도 : 옳지 않은 응답에 대해 힌트를 제공하여 재시도하게 하거나, 정답과 설명 제공, 이때 부드러운 표정과 함께 격려를 함 |
3. 거시적 조직전략 - 정교화이론
(1) 개요
①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거시적 교수설계전략
- 수업내용을 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기 위한 효율적 교수방법 제공
② 단순 - 복잡 계열 : 교과내용을 계열화하기 위한 기본원리
③ 줌렌즈 방법 (수업순서)
㉮ 개요제시
- 개요 : 수업 내용의 근본이 되는 가장 단순한 내용 (=수업의 정수)
㉯ 학습내용학습 : 개요를 부분별로 세분화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점진적으로 정교화하여 제시
㉰ 요약 및 종합 : 학습내용의 요약과 종합을 통해 개요를 정교화시킨다.
(2) 주요개념
① 정교화 : 기존의 정보에 새로운 정보를 연결시켜 정보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
② 계열화 : 학습을 돕기 위해 학습과제의 순서를 정하는 것
③ 정수 = 개요
(3) 거시적 조직전략(정교화전략, 교수전략)
① 정교화된 계열화 (=줌렌즈기법)
: 학습내용을 단순에서 복잡, 일반적인 것에서 세부적인 것으로 계열화하여 조직하는 원리
②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선행학습능력이 구비되도록 수업을 순서화하는 것
③ 요약자의 사용
: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
ex) 학습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 사례, 연습문제
④ 종합자의 사용
: 학습한 내용요소들을 서로 연결하여 통합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ex)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지식구조의 유형으로 일반성 제시, 학습한 아이디어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통합적 사례 제시, 자기평가적인 연습문제 제시
⑤ 비유의 활용
: 비유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친숙한 아이디어와 연결시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
⑥ 인지전략 촉진자
: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인지전략을 자극하고 도와주는 촉진자를 사용하는 전략
ex) 그림이나 도식, 기억술, 비유 등을 사용하여 학습자가 이를 보고 학습내용과 그들을 연결시키면서 학습내용을 보다 적극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함, 학생들의 인지전략을 자극하는 제시문, 질문 제시
⑦ 학습자 통제
: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 전략 등을 선택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 메타인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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