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구성주의 교수설계이론(1) -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학습이론, 정착학습, 인지적유연성이론

수핫🔥 2024. 7. 29. 10:46
반응형
구성주의

1. 개관

 (1) 객관주의 : 객관주의에서 지식은 변하지 않으며, 확인할 수 있는 참된 지식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

  → 지식은 '발견'의 대상, 학습은'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을 받아들이는 과정'

 

 (2) 구성주의 : 지식은 개인의 개인적, 사회적 경험에 바탕을 둔 개별적 의미의 구성이다.

 

 

 

2. 구성주의의 특징

 (1) 지식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① 지식의 상대성 : 지식은 개인의 인지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지식은 상대적이다.

  ② 지식의 맥락 의존성 : 지식은 인식주체가 구성하지만 그런 구성 행위는 항상 상황 안에서 이루어지므로 지식은 상황 맥락과 필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학습은 복잡하고 실제적이고 적절한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③ 지식의 잠정성(변화 가능성) : 지식은 우리의 인지 한계를 반영하는 것으로 끊임없이 수정되고 변화된다.

 

 (2) 교육목적 : 맥락에 적합한 의미, 지식의 구성

 

 (3) 학습과제의 성격 

  ① 구체적이고 학생의 삶과 관련 있는 과제

  ② 실제적인 상황과 맥락 강조

 

 (4) 평가 : 실제적인 과제를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를 확인한다. 질적평가, 형성평가 강조

 

 (5) 교사의 역할

  ① 지식 구성의 촉진자, 조력자, 비계역할

  ② 직접적인 문제해결 단서를 제공하기보다는 지원해 주고 전략을 제시해 주는 메타인지적 코치의 역할

  

 

 

3. 종류

 (1) 인지적 구성주의(급진적 구성주의)

  : 지식은 학습자의 인지활동에 의해 구성된다.

   , 지식은 외부환경에 존재하는 정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선행하는 인지구조를 기반으로 구성된다.

 

 (2) 사회적 구성주의

  : 지식은 개체와 사회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다.

 

 

 

4. 교육적 적용

 (1) 지식의 상황성 강조 :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적절한 상황과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

 

 (2)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학습환경 조성 : 학습활동에서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로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게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설계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책무성을 높이고, 메타인지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실제와 같이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상황과 맥락 제시

 

 (4)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 지식은 개인의 인지적 활동은 물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구성되므로 협동학습을 중시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모형

 

 

인지적 도제이론

1. 개관

 (1) 개념 : 초보적인 학습자가 전문가인 교사의 학습과제 해결과정을 관찰, 모방하여 문제해결 전략과 사고과정을 습득하는 것

  → 메타인지적 기술과 문제해결능력의 습득

 

 (2) 수업절차 : 시연 → 교수학적 도움 → 도움중지

  ① 시범보이기 : 교사가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가 그 사고와 행동을 관찰하는 것

  ② 코칭 : 학습자의 과제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돕는 것 → 동기화, 잘못된 부분 수정

  ③ 스캐폴딩 :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수준을 넘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임시 발판을 제공해 주는 것 → 힌트, 모델링, 피드백

  ④ 명료화 :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하여 설명하도록 하는 것

  ⑤ 반성 : 학생이 자신의 문제해결과정을 교사의 것과 비교하여 성찰하는 것

  ⑥ 탐색 : 학생이 자기 나름의 문제해결전략을 사용해 전문가다운 자율성을 획득하는 것 → 전이의 단계

 

 

 

상황학습이론 - 레이브, 웽거

1. 개관

 (1) 개념 : 실제 문제상황 속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켜나가도록 하는 방법 → 현실상황에 활용 가능한 유용한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 (지식이 일상생활에 적용되도록 하기 위한 교수학습)

 

 (2) 전통적인 학교학습의 문제점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실제 생활에 적용되거나 전이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

 

 

2.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

 (1) 학습내용 및 과제 설계

  ① 실제적인 과제를 제시해야한다.

  ② 지식이나 기능이 사용되는 상황이나 맥락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③ 전문가의 수행과 사고과정을 반영해야한다. : 실제적인 과제는 학습자들이 전문가처럼 실제 문제해결 상황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과 사고과정을 반영해야한다.

  ④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활용해야 한다.

  ⑤ 실제적인 평가를 설계해야 한다 : 평가는 실생활의 과제에 더 근접하고 보다 복잡하고 도전적인 정신과정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2) 교수방법 설계

  ① 인지적 전략의 시연과 관찰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학습자는 교사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그것을 모델링하하게 해야한다.

  ② 교사는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③ 협동, 반성, 명료화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 특징

 (1) 학습의 과정 : 실행공동체의 정당한 주변적 참여로부터 핵심 구성원이 되어가는 과정 즉,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

  ① 실행공동체 : 공동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② 정당한 주변적 참여 : 학습의 주변 참여자로서 주로 관찰을 통해 학습을 시작하는 것

     → 전체과정을 관찰하고 전체그림을 이해하게 되면 기존의 경험이 있는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으면서 점차 공동체의 중심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2) 실제적인 지식과 기능을 평가하는 실제적인 평가, 문제해결 과정이 강조되는 평가를 중시한다.

 (3) 실제 상황에서 사용되는 실제적인 과제, 교과 간 통합 과제를 제시한다.

 

 

정착학습 (상황교수, 상황정착 수업이론, 맥락정착적 교수, 정황교수)

1. 개관

 (1) 정착학습은 상황학습을 구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2) 정착학습이란 실제 상황을 모사한 영상매체의 이야기를 통해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현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2. 과제의 성격

 (1) 학습자에게 친숙한 이야기 형태로 구성

 (2) 과제 속에는 학습자가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모든 단서들이 함축되어 있다.

 (3) 교사의 개입 없이 학습자들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

1. 개관

 (1) 개념 : 즉흥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 즉, 급변하는 상황의 요구에 맞춰 자신의 사고,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전환할 수 있는 능력

 

 (2) 실제 세계와 같이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과제와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개념의 지식을 재현하도록 함으로써 인지적 유연성을 획득하도록 하는 방법

 

 (3)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형성된 지식을 제대로 재현하기 위해서는 '상황의존적인 스키마의 연합체'를 형성해야 한하고 따라서 인지적 유연성이론은 '상황의존적 스키마 연합체'의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수방법

 (1) 교수원칙 

  ① 주제중심의 학습

  ② 복잡성을 지닌 과제를 세분화하여 제시 : 학생들이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정도의 복잡성을 지닌 과제를 작게 세분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상황과 맥락에 따라 효율적이고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다양한 소규모의 사례 제시 : 지식을 실제 상황에 맥락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례의 경험이 필요하다

 

 (2) 교수-학습방법 : 임의적 접근 학습방법

  ① 비구조적인 지식에 내재되어 있는 복잡한 의미들을 비순차적이고 다차원적인 학습전략에 의해 습득하는 것

  ② 특정 과제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다양한 맥락과 관점에서 접근해 보며, 가르치는 순서도 비순차적으로 재배치해보고, 특정 과제와 연결하여 가능한 한 많은 사례들을 다루어 보는 방법

  ③ 하이퍼 미디어를 활용해 다차원적, 비선형적으로 접근한다.

 

 (3) 주요원리

  ① 다양한 학습활동 : 학습자가 특정 학습과제를 학습할 때 다양한 맥락과 관점에서 접근해 보고, 학습하는 순서를 재배열해 보고, 학습과제와 관련된 가능한 많은 사례를 다루도록 해야한다. → 다양한 상황에서 학습과제와 관련된 지식의 비구조적 특성을 학습할 수 있다.

  ② 상황에 따른 학습자료 제공 :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단순한 학습과제보다 상황에 따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학습과제를 제시해야한다.

  ③ 사례기반 지식구성 :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보다 학습자가 사례를 근거로 학습활동에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④ 지식 구성 요소의 통합적 활용 : 학습자가 지식을 유의미하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이루는 요소들이 단편적 혹은 분절적이지 않고 통합적이어야 한다.

 

 (4) 교육적 의의와 한계

  ① 교육적 의의

    ㉮ 지식의 지나친 단순화를 피하고, 주제에 대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 교수-학습환경의 설계에 있어서 지식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② 한계

    ㉮ 인지적 영역에만 촞머을 두기 때문에 다른 정의적 측면을 무시할 수 있다.

    ㉯ 비구조적인 지식이나 특정 학문의 고급단계에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잘 짜인 구조적 지식이나 특정 학문의 초보적인 단계의 지식을 가르칠 때에는 적합하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