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기반시나리오 모형(GBS)
1. 개관
(1)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자의 활동, 학습자료, 패드백 등이 시나리오라는 설정된 상황에 배치되어 학습자들이 시나리오에서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학습목표를 성취하도록 하는 모형
(2) 주요한 목표는 학습자들이 사실적 지식을 알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학습한 기술을 실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있다.
(3) 자연스러운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들과 관련이 있고, 유의미하며, 흥미로운 목표와 내용을 학습들이 참여할 과제의 실제적인 맥락과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2. 구성요소
(1) 목표 : 학습자들이 획득하기를 원하는 지식과 태도, 기술을 제시하는 단계
(2) 미션(임무) : 학습자들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과제 → 목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하며, 실제 상황과 유사하고 흥미롭게 설정되어야 한다.
(3) 표지이야기(커버스토리) : 목표달성을 위해 학습자들이 수행해야 할 미션과 관련된 맥락을 이야기 방식으로 설명함으로써 학습잗르이 취해야 할 행동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
(4) 역할 : 학습자들이 표지이야기 속에서 맡게 되는 인물
(5) 시나리오 운영 : 학습자들이 임무를 수행하는 모든 구체적인 활동
ex) 무엇을 할 지 의사결정, 지시 내림, 질문에 답함, 도구를 사용, 필요한 정보 탐색
(6) 자원 :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 정보
(7) 피드백 : 학습자들이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교수자의 도움을 제공하는 것
3. 장점
(1) 의미 있는 실제 사례 중심 모형이다.
(2) 지식의 주입이 아닌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 훈련을 실제상황에서 한다.
(3) 분명한 목표를 지향하므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문제 중심 학습 (PBL)
1. 개관
(1) 개념 : 실제상황과 관련된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를 통해 문제해결력과 그와 관련된 지식, 기능, 태도를 학습하는 것
구조적 문제 | 비구조적 문제 |
· 문제의 정의가 쉽게 구명된다. · 단 하나의 정답만이 확인될 수 있다. ·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제공된다. |
· 문제가 정의되어야 하고 가능하면 재정의되어야 한다. · 여러가지의 해결 방법이 가능해야 한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
(2) 학습목표 : 문제해결을 위한 추론기능과 지식의 습득, 자기 주도적 학습기능의 향상.
2. 문제상황에 직면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기능 ( 학습목표)
(1) 가설-연역적 추론기능 : 실제와 같이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안적 가설을 세우고 검토를 위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종합하여 최종진단을 제시하는 복잡한 문제해결을 위한 추론기능이 필요하다.
(2) 자기주도적 학습기능 : 낯선문제에 적응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필요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필요하다.
3. 구성요소
(1) 문제 : 문제는 실제생활과 관련된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것이어야 한다.
(2) 학습자 :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목표에 도달한다.
(3) 교사 : 교사는 단순 지식전달자가 아닌 문제상황을 설계하고 그룹의 학습과정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지원자, 촉진자이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학습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한다.
(4) 학습자원 : 다양한 교육자원의 활용습관은 정보탐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 신장을 지원하며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크게 이바지한다.
4. 특징
(1) 비구조화된 실제적인 문제로부터 시작한다.
(2)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다 : 전체적인 학습과정은 소그룹을 통한 협동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병행하며,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주인의식을 갖고 학습활동을 주도한다.
(3) 교사는 교육과정 설계자, 학습 진행자,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4) 맥락 중심적이다.
(5) 소집단별 학습이 이루어진다.
(6) 과정중심의 성찰적 평가도 강조한다.
5. 학습과정
: 문제사례의 제시 → 문제확인 : 문제와 관련된 가설 설정 (협동학습) →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자기주도적 학습) → 문제 재확인 : 학습결과를 발표하고 종합하여 가설을 재조정하는 것 ( 소집단 활동) → 결과물 발표 : 최종적인 학습결과인 문제해결안 발표하고 다른 팀의 대안적 아이디어와 비교 → 문제 결론
6. 교육적 가치
(1)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3) 협동심 향상
(4) 학습자의 흥미 유발
(5) 지식의 습득과 전이의 활용
상보적 교수이론
1. 개관
(1) 개념 : 교사와 학생 간, 학생 상호 간의 대화형태로 학습이 진행되는 수업형태 → 교재의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 독해 능력의 향상이 목적이다.
(2) 교사가 초기에 인지전략에 대한 시범을 보여 주면 학습자는 연습을 통해 교사를 모방하며 인지전략을 내면화하고 점차적으로 수업의 주도권이 교사에서 학생에게로 넘어간다.
2. 수업전략
(1) 요약하기 : 읽은 글의 내용을 학생 각자가 자신의 용어로 요약하기
(2) 질문 만들기 : 질문을 만들고 대답하기 → 학습자가 주어진 내용을 확실히 이해했는지 알 수 있는 전략
(3) 명료화하기 :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다시 읽어보거나 어휘의 정확한 뜻을 찾는 등을 통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한다.
(4) 예측하기 : 글의 제목, 사진, 삽화, 글의 일부분을 보고 글의 내용 예측하기
3. 교사의 역할
(1) 학생에게 현재 수준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2)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도입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인지전략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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