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전통적 교수법(2) - 협동학습

수핫🔥 2024. 8. 6. 10:22
반응형
 개념

 : 학습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로 소집단(이질집단)을 구성하여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수업방법.

 

 

 

협동학습 원리

1. 긍정적 상호의존성 : 집단의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성취해야 하기 때문에 서로 도움을 주어야 한다.

 

 

2. 대면적 상호작용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대면하여 직접 격려하고 의사소통해야 한다.

 

 

3. 개별 책무성 : 과제를 숙달해야 할 책임은 개개인 모두에게 있다.

 

 

4. 사회적 기술 : 협동의 노력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집단 내 갈등관리능력, 능동적 청취, 의사결정, 효과적 리더십 등

 

 

5. 집단 과정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노력, 행위에 대한 토론과 평가가 필요하다.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
전통적 소집단학습 협동학습
· 구성원의 동질성
· 개별 책무성이 없다.
·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이 없다.
·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책임을 진다.
· 한 사람이 지도력을 지닌다.
· 과제만을 강조한다.
·집단과정이 없다.
·구성원의 이질성
·개별 책무성이 중시된다.
·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이 강조된다.
· 상호 간의 책임을 공유한다.
· 구성원 간 지도력을 공유한다.
· 과제와 구성원과의 관계를 강조한다.
· 집단과정이 구조화된다.

 

 

 

문제점, 극복방안

 

구분 문제점 극복방안
부익부 현상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가 더 많은 활동을 하게되고 이로인해 더 많은 성취를 이루고 소집단을 장악하게 되는 현상 역할분담, 집단보상
봉 효과 학습능력이 높은 학생이 자신의 노력이 다른 학습자에게 돌아갈까봐 소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현상 집단보상과 개별보상을 같이 실시
무임승차 효과 학습능력이 낮은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도 성취를 공유받는 현상 집단보상과 개별보상을 같이 실시
오개념이 생기는 현상 특정 학생에게 생긴 오개념이 심화되어 다른 학생에게 확산되는 현상 교사가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꾸준히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수업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학습한 개념을 정리하는 기회를 준다.
학생들의
소극적 참여
내성적이거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생들이 소외되거나 수치심에 의해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스캐폴딩을 제공한다.

 

 

 

협동학습의 의의

 

1. 인지적 영역

 (1) 이질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상호교수 효과 : 능력 수준이 다른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면서 하위능력을 가진 학생은 상위능력자의 도움을 받아 발달 수준의 향상을 이루고, 상위능력을 가진 학생은 하위능력을 가진 학생의 학습을 돕는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내용을 보다 정교화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수전략의 사용이 가능하고,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쉽게할 수 있어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유리하다.

 

 

2. 정의적 영역

 (1) 협동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2)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면서 자신감과 도전감을 기를 수 있다.

 (3)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둠 구성원 모두가 학습과제를 달성해야 하므로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협동학습의 유형

1. 직소모형

 (1) 개념 : 집단 내의 동료로부터 배우고, 또 동료를 가르치는 활동

 (2) 직소

  ① 수업절차 : 소집단 구성 → 학습과제의 개별분담 → 전문가 집단 토의 → 모집단 재소집 → 개별시험 ( 개별 성적처리, 개별보상)

 

 (2) 직소 II

  ① 직소 I 과의 차이

구분 직소 직소 II
학습내용의 제시와 분담 학습 전체 내용을 학습자에게 제공하지 않고 교사가 임의로  소주제로 나눠서 분담시킨다. 학습 전체 내용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학습자가 소주제를 선택한다.
보상 개인 점수를 산출하고 개별보상한다. 개인 향상 점수를 산출해 보둠 학생들의 향상 점수를 합하여 팀 점수를 산출하고 개별보상과 집단보상을 제공한다.

 

 

 

2. STAD : 성취과제 분담모형

 (1) 개념 : 집단 구성원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 학습구조이면서 동시에 개별 보상과 더불어 집단보상이 추가되는 구조.

  , 개별책무성, 집단보상, 성취 결과의 균등분배를 사용한다.

 

 (2) 수업 절차 : 팀 구성 → 개인별 기대점수 계산  → 수업 안내 → 소집단 활동 → 평가 → 보상( 최고 득점자 (개별보상) + 최고 팀점수(개인별 향상점수를 평균내서 팀 점수로 산출) (집단보상))

 

 

 

3. TGT : 팀경쟁학습

 (1) 개념 : STAD와 유사하게 소집단별 보상을 실시하지만 개인별 시험이 아닌 토너먼트식 퀴즈게임을 통해 각 팀 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학습모형

 

 (2) 수업 절차 : 이질 집단 구성 → 소집단 활동 →토너먼트 경기

 

 

 

4. TAI : 팀 보조 개별학습

 (1) 수업절차 : 소집단 구성 →개별학습 + 도움이 필요할 때 팀 학습 전략 → 단원 평가를 통해 일정 성취에 도달하면 개별 평가 실시 → 개별 점수를 합산해서 팀 점수 산출 → 미리 설정해 둔 점수를 초과하면 팀 보상 받음

 

 (2) 특징 : 개별 학생의 학습속도에 맞춘 학습이 가능하다.

 

 

 

5. Co-op Co-op : 자율적 협동학습

 (1) 절차 : 학습과제를 소주제로 분류 → 학생이 소주제를 선택해 팀 구성 → 소주제를 하위주제로 분류 → 개별학습 후 종합 → 팀 보고서 작성 & 발표

 

 (2) 특징 : 다면적 평가 - 동료에 의한 팀 기여도 평가 + 교사에 의한 소주제 학습 기여도 평가 + 전체 학급에 의한 팀 보고서 평가

 

 

 

웹기반 협동학습

1. 개념

 : 인터넷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결합한 형태로 학생들이 웹을 기반으로 팀원과 상호작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2. 장단점

장점 단점
·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 협동학습이 가능하고 다양한 인종,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이 협력이 가능하다.
· 웹이 가지는 편의성과 접근성으로 인해 반복적이며 집중적이 협동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면대면 수업에서 보다 다양한 교수매체, 교수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팀원의 목소리, 얼굴 표정, 분위기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쉽게 제시할 수 있어서 능동적이며 균등한 학습참여를 보장한다.
· 학습자가 처리해야 하는 정보에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다.
· 학습동기가 낮은 경우 학습참여가 저조할 수 있다.
· SNS, 채팅, 이메일, 화상대화 등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거부감을 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