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1. 개념
: 교사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방송교재나 오디오, 비디오 교재 등을 매개로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교수전략
2. 원격교육을 위한 매체선정 준거 - 베이츠의 ACTIONS 모형
(1) A(Acess, 접근) : 학습자가 얼마나 접근하기 쉬운가?
(2) C(Cost, 비용) : 비용이 얼마나 효율적인가?
(3) T(Teaching and learning, 교수-학습) : 교수-학습에 맞는 매체인가?
(4) I(Interactivity, 상호작용과 학습자 친화) :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는가? 학습자가 사용하기 쉬운가?
(5) O(Organizational issue, 조직의 문제) : 이 매체를 활용하기 위해 사전에 갖추어야 할 필요조건은 무엇인가?
(6) N(Novelty, 참신성) : 학습자에게 얼마나 새롭게 인식되는가?
(7) S(Speed, 신속성) : 얼마나 빠르게 학습내용을 전달하는가?
3. 장단점
장점 | 단점 |
· 학습자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장소에 있는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시에 교육할 수 있다. · 최신 정보를 입수할 수 있고 멀리 있는 교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
· 멀리 있는 학습자를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의 질이나 평가관리가 어렵다. · 초기 비용이 크다. · 교사자와 학습자 간에 심리적인 거리감이 생길 수 있고 상호작용이 오히려 감소될 수 있다. |
온라인 수업
1. 온라인 수업 상호작용 유형과 그 기능
(1) 교수자 - 학습자 간 상호작용 : 학생의 이해력을 점검하고 동기유발, 교사자와 학습자의 심리적 거리를 줄이는 기능을 한다.
(2) 학습자 - 학습자 간 상호작용 : 친밀감과 소속감을 높이고 협력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학습자 - 내용 간 상호작용 :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조직, 정교화하며 고차적 사고를 촉진한다.
(4) 학습자 내적 상호작용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수행과 학습내용 이해 정도를 점검하고 성찰, 개선하는 것으로 자기조절학습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온라인 수업의 유형
1. 이러닝
(1) 개념 : 인터넷기술을 활용하여 활발한 상호작용을 근간으로, 시 ·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다양한 학습경험을 지원하는 전자학습체제
(2) 장점
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사용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② 학습자의 학습양식, 동기, 능력 등에 따라 개별화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시 ·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소통할 수 있다.
④ 다양한 교수 ·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⑤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⑥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신장할 수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며, 종합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
(3) 유의사항
① 특정 기술을 사용하는 것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기술 활용에 집중해야 한다.
②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구축해야한다.
③ 교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닌 지원자,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하고 단순 매개자가 아닌 교수 호라동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④ 학생들의 특성, 발달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수업설계가 필요하다.
⑤ 학생들이 수업 내용이 아닌 멀티미디어 자체에만 흥미를 가져 메타인지 이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⑥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 활용능력을 점검해야한다.
2. 유비쿼터스 러닝
(1) 개념 :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휴대용 단말기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보다 창의적이고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말한다.
(2) 전통적 교육체제와 유비쿼터스 학습체제의 비교
구분 | 전통적 교육체제 | 유비쿼터스 학습체제 |
범위 | ·초등학교부터 고등교육까지의 학교교육 | ·전 생애에 걸친 학습 |
내용 | ·지식 내용의 습득과 반복 교육과정 | · 지식의 창조, 습득, 활동 · 학습자의 선택권 강화 · 핵심역량 중심 |
전달체제 | ·공식적 교육기관 ·획일적 중앙통제형 관리 ·공급자 주도형 |
·정보통신기술 기반형 학습지원체제 ·다양하고 유연한 분권적 관리 ·학습자 주도형 |
(3) 특징
① 학습자 주도적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창조, 습득, 활용하며, 그 과정을 적극적으로 성찰하는 등의 핵심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② 풍부한 학습자료를 활용한다.
③ 평생학습의 기반이 된다.
3. 모바일 러닝
(1) 개념 : 이동성이 있는 무선의 매체들을 활용한 교육
(2) 특징
① 실제적인 맥락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ex) 미술관 관람시 큐알코드를 찍으면 관련 설명이나 퀴즈가 전달되는 것
② 학습자의 개별성을 지원해준다. 모바일기기를 쉽게 휴대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메모하거나 사진 동영상으로 기록할 수 있다. → 학습자의 관심, 요구를 반영한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자의 자기주도적학습이 가능하다.
③ 개별학습의 결과를 학습자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하도록 하는 공유성의 특징을 가진다.
(3) 디지털 교과서
① 개념 : 서책형 교과서를 디지털 형태로 바꿔 유무선 통신망을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 교과서
② 장점
㉮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습의 효과성을 증대할 수 있다.
㉯ 교육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우수한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따른 수준별 교수, 학습의 제공이 가능하다.
㉱ 학생중심 수업 및 자기주도적 학습, 실험 등에 용이하다.
③ 유의사항
㉮ 학생들의 특성, 발달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수업설계가 필요하다.
㉯ 교사가 단순 매개자가 아닌 교수 활동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 학생들이 수업 내용이 아닌 디지털 교과서 자체에만 흥미를 가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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