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전통적 교수법(1)

수핫🔥 2024. 8. 5. 10:03
반응형
강의법

1. 개념

  : 교사의 주도로 교사의 언어적 설명에 의해 이루어지는 수업방식

 

 

2. 강의법의 적용

강의법이 적절한 상황 강의법이 적절하지 않은 상황
· 지식의 전수가 주목적인 경우
· 방대한 양의 지식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
· 다른 교수방법을 도입하기 이전 사전단게에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경우
· 교과서에 없는 사실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
· 단기적 파지가 우선 필요한 학습과제인 경우
· 내성적인 학습자, 모호함을 참지 못하는 학습자, 순응형의 학습자인 경우

· 지식 습득 이외의 다른 수업목표가 강조되는 경우
· 고차적인 학습과제인 경우
· 수업목표 달성에 학생의 참여가 필수적인 경우
· 장기적인 파지를 요구하는 학습과제인 경우
· 학생의 지적 능력이 평균 또는 그 이하인 경우

 

 

3. 강의법의 장단점

장점 단점
· 지식의 체계적인 전달
· 수업의 경제성
· 수동적인 학습태도 형성
· 개별화 학습의 어려움
· 고등정신능력의 개발에 제한적
· 정의적 학습에 제한적

 

 

 

토의법

1. 개념

 :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와 의견이 교환되고 결론이 도출되는 교수방법

 

 

2. 종류

 (1) 원탁토의 : 10명 정도의 인원이 둘러앉아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한 후 이를 요약해 나가는 방법

 (2) 배심토의 : 전문가가 토론자가 되어 청충 앞에서 자유 토의하는 것

 (3) 단상토의(심포지엄) :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대표자 4~5명이 강연을 하고 발표자 간 좌담식 토론을 하는 방법

 (4) 공개토의 : 1~3인의 전문가가 강연을 한 후 청중과 질의 응답하는 방법

 (5) 버즈토의 : 여러 사람을 토의에 참여시키기 위해 참가자들을 소집단으로 편성해 소집단 토의를 진행하고 다시 전체가 모여 소집단 토의 내용을 종합 · 정리하고 결론을 도출해 내는 방식

 

 

3. 토의법이 적절한 수업상황

 (1) 비판적 사고력, 표현력 등의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요구하는 학습과제인 경우

 (2) 정의적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인 경우

 

 

 

4. 장단점

장점 단점
·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쉽다.
·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 집단 구성원의 참여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다.
·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수 있다.
· 자신의 생각을 명료하게 전달하는 의소소통 능력이 향상된다.
·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등 고등정신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소수의 토론자에 의해 토론이 장악될 수 있다.
· 주제에 대한 학습자의 충분한 이해와 진지한 태도가 부족하면 기대한 만큼의 학습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문답법

1. 개념

 : 교사와 학생 간의 질문과 대답에 의해 학습활동이 전개되는 수업형태

 

 

2. 문답법 사용 시 유의점

 (1) 질문은 문제의 답을 선택하게 하는 형태처럼 지나치게 구조화된 것은 좋지 않다.

 (2) 질문은 학습자가 스스로 답을 얻어 나가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간결하고 명확해야 한다.

 

 

3. 장단점

장점 단점
· 학생의 사고력, 비판적 태도,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다.
· 학생의 능력이 떨어질 경우 교사 중심의 수업이 되기 쉽다.
· 특정 우수한 학생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기 쉽다.
· 수업의 경제성이 떨어진다.

 

 

4. 효과적인 발문 조건

 (1)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

 (2) 막연하지 않은 구체적인 발문

 (3)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는 개방적인 발문

 (4) 개인차를 고려한 발문

 

 

문제해결 학습

1. 개념

 : 학생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학습하는 방법

 

 

2. 사용 시 유의사항

 (1) 학습자의 능력, 경험, 흥미 등을 고려해 문제사항을 설정해야 한다.

 (2) 결과보다는 과정을 더 중시하여 지도해야 한다.

 (3)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재조직할 수 있도록 요구해야한다.

 

 

3. 장단점

장점 단점
·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정신능력이 길러진다.
· 학습의 전이가 잘 이루어진다.
· 지식을 체계적으로 획득하는데에 어려움이 있다.
· 수업의 경제성이 낮다.

 

 

 

프로젝트학습 (구안법)

1. 개념

 : 학생이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외부에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교수 학습 방법

 

 

2. 특징

 (1) 학습자의 현실과 관련된 실제적 문제나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

 (2) 구체적인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3. 장단점

장점 단점
· 학습내용이 실생활과 긴밀하게 연결된다.
· 프로젝트의 주제가 학생의 흥미에거 출발하기 때문에 학생의 학습동기가 높고 따라서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 학습자가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 학습량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모된다.
· 논리적 지식 습득에 어려움이 있다.

 

 

 

자기주도학습

1. 개념

 :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파악해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며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

 

 

2. 특징

 (1) 학습자가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학습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2)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스스로 관리한다.

 (3) 학습과정을 스스로 비판 · 성찰하면서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통제하면서 가치있는 학습을 만들어간다.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4)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에 맞춰 학습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

 (1) 교수-학습과정의 개선

  ① 학생참여형 수업의 활성화

  ② 학생 중심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③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구조 개선

 

 (2) 평가방법의 개선

  ① 평가의 개별화

  ② 평가방법의 다양화

  ③ 평가의 자율화

 

 

 

개별화 학습

1. 개념 

 : 수업절차, 형태, 수업전략, 매체, 평가방법 등 수업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학습자의 선행지식, 성장, 발달의 특성에 맞게 처방된 학습

 

 

2. 종류

 (1) 개별 처방식 수업 (IPI) : 학생의 개인차에 적합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의 개별화를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려는 것

 

 (2) 개별화 교수체제(PSI) :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몇 개의 단원으로 나누어진 학습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속도에 맞춰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것으로 완전학습을 지향하고 학습보조원을 활용한다.

  ※ 학습보조원 : 동료학습자 중 우수한 학습자나 지원자를 이용하여 다른 학습자의 개별학습을 돕고 강화하며, 결과를 평가하고 오답을 교정해 주는 것

 

 (3)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ATI) : 학습자의 적성에 따라 수업처지(수업방법)을 달리하는 것

 

 

 

팀티칭

1. 개념

 : 2명 이상의 교사가 하나의 팀을 형성이 협력하여 함께 가르치는 교수방법

 

 

2. 장단점

장점 단점
·학생의 개인능력에 맞춰 다양한 학습집단을 평성해 수준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교수 학습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 새로운 자료를 개발할 수 있다.
· 자료의 제작이나 사전 협의를 위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 교사들 간의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학습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