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방법 및 공학

객관주의 교수설계이론(3) - 켈러의 학습동기설계이론(ARCS 이론)

수핫🔥 2024. 7. 26. 10:51
반응형
동기 구성요인

1. 주의집중 : 관심과 흥미가 유발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2. 관련성 : 수업 내용이 학습자의 흥미, 필요, 가치에 부합될 때 동기가 향상된다.

3. 자신감 :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를 갖게 한다. 학습에 대한 통제의 지각이 중요하다.

4. 만족감 : 학습경험에 대한 긍정적 만족감이 있을 때 동기가 향상된다.

 

 

학습동기 유발 전략
동기유발 요소 하위전략 구체적 적용 방법 예시
주의집중 지각적 주의환기 전략
 : 주의를 유발  · 유지하는 전략
· 시청각 매체의 활용
·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을 제시 (학습자의 경험과는 다른 사실, 믿기 어려운 통계 등)
· 하지만 너무 많은 자극은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으므로 지양한다.
탐구적 주의환기 전략
 :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여 학습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전략
· 능동적 참여유도 (질문을 통해 적극적인 사고 유도, 내용과 관련된 연상을 만들어 보라고 요구)
·  문제해결 활동의구상 장려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풀어보게 한 후 적절한 피드백이나 결과 제시함으로써 지적 호기심을 유지)
· 신비감 제공(탐색과정에서 문제상황을 제시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부분적으로만 제공)
·  지적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 제공
다양성 전략
 : 수업의 요소를 변화시켜서 학습자의 흥미 · 관심을 계속 유지하는 전략
· 다양한 교수형태의 사용
· 일방적 교수와 상호작용적 교수의 혼합
· 교수자료의 다양한 변화 추구
관련성 친밀성 전략
 : 수업과 학습자의 경험을 친밀하게 관련시키는 전략
· 친밀한 인물이나 사건을 활용
· 익숙한 예문이나 배경지식의 활용
·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활용
목적 지향성 전략
 : 수업에서 학습자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전략
· 실용성에 중심을 둔 목적 제시 (학습목표가 미래의 실용성과 관련 있음을 인식시킨다.)
· 목적지향적인 학습형태 활용 (실용성을 제시하기 어려운 학습과제인 경우 게임, 시뮬레이션 등과 같은 그 자체로 어떤 목적을 지향하는 학습형태를 이용한다)
· 목적의 선택 가능성 부여(다양하게 제시된 목적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목적을 선택하도록 함)
필요 ·동기와의 부합 전략
 : 수업을 학습자의 동기와 관련시키는 전략으로 성취욕구와 소속감 욕구를 중시한다.
·어렵고 쉬운 다양한 수준의 목표 제시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목표를 선택해 성취욕구를 자극함)
· 협동적 학습상황 제시 (비경쟁적 학습상호아에서 학습과정에 몰두하며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
·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가능
· 학업성취 여부의 기록체제 활용( 학업성취 여부를 계속적으로 기록하고 그에 따라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성취욕구 자극)
자신감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전략
 : 학습의 필요조건과 평가기준을 제시해서 성공에대한 기대감을 높여주는 전략
· 수업의 목표와 구조 제시
· 명확한 평가기준 및 피드백 제시
· 필요한 선수학습 능력 제시
· 시험의 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전략
 : 성공을 경험하게해 적절한 수준의 도전감을 제공하는 전략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를 제시
· 적정난이도의 과제 제시
· 다양한 수준의 시작점을 제시(학습자의 능력수준을 파악해 그 수준에 맞는 내용을 선택적으로 제시)
· 어려운 과제에 대한 충분한 도움 제공
개인적 조절감 증대 전략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을 조절 ·통제하도록 하는 전략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원하는 부분에로의 재빠른 회귀 가능
만족감 자연적 결과 강조 전략 (내적동기)
 :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학습의 내재적 즐거움을 제공하는 전략
· 연습 문제를 통한 적용 기회 제공
· 모의 상황을 통한 적용 기회 제공
· 다음 학습 상황을 통한 적용 기회 제공 
긍정적 결과 강조 전략 (외적동기)
 :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강화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전략
· 적절한 강화계획의 활용
· 정답에 대한 보상 강조
· 외적 보상의 사려깊은 사용
· 학생에게 보상의 종류 선택 기회 제공
공정성 강조 전략
 : 공정하게 대우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전략
·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 수업내용과 시험내용의 일치
· 학업수행에 대한 공정한 판단 

 

 

반응형